공유하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이 20년 전 집권했을 때와 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방송된 ABC방송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탈레반이 변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변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아프가니스탄 시민들의 탈출 행렬로 카불 국제공항이 혼란을 겪는 가운데, 미군 수송기에 올라 타려다 추락 사망한 현지인 중 유소년 축구대표팀 선수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안타까움이 커지고 있다. 19일 로이터통신은 아프간 현지 통신사 아리아나의 보도를 인용해 “아프간 유소년 축구대표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9일 “한국과 대만, 일본, 유럽 등 동맹국이 침략받는다면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아프가니스탄 철군 사태로 동맹국들이 미국에 대해 갖는 의구심을 일축하고, 아프간 사태와 동맹에 대한 방위 약속은 비교 대상이 아니라고 선을 그은 것으로 풀이된다. …

“완전히 아비규환이다. 공항으로 가려는 사람들은 채찍과 돌격소총으로 두들겨 맞는다.” 아프가니스탄을 점령한 탈레반이 아프간을 탈출하기 위해 공항으로 향하는 현지인들을 상대로 총을 쏘고 폭행을 가하면서 출국을 막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 가디언 등이 18일 보도했다. 가…

금으로 장식된 소파와 탁자, 아라베스크 문양이 가득한 카페트, 화려한 샹들리에…. 아프가니스탄 무장단체 탈레반이 압둘 라시드 도스툼(67) 전 부통령의 호화 저택 동영상을 15일 트위터로 공개했다. 아프간 고위 관계자의 부패를 폭로하고 자신들의 집권 정당성을 주장하려는 의도로 …

16일 아프가니스탄 카불 공항에서 이륙하던 미 공군 C-17 수송기 바퀴에 매달려있다 공중에서 추락한 사람 중 한 명이 17세 소년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이 소년과 함께 공항으로 떠났던 16세 동생도 생사가 확인되지 않아 형제가 함께 추락한 것으로 보인다. 사망한 소년의 시신을 …

미국의 아프가니스탄 철군과 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추가접종)을 바라보는 국제사회의 시선이 따갑다. ‘미국이 돌아왔다’고 선언한 조 바이든 대통령이 실상은 트럼프식 ‘미국 우선주의’를 반복하고 있다는 조소가 나온다. 바이든 행정부는 18일(현지시간) 미국인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부스…

탈레반은 19일 아프가니스탄 독립기념일을 맞아 미국이라는 세계 권력의 오만함을 물리쳤다고 선언했다. 하지만 마비된 정부 운영과 무장 봉기 가능성 등 앞으로 탈레반이 아프간 통치에 겪어야 할 과제들이 벌써부터 고개를 들고 있다. 현금자동인출기에서부터 3800만 인구가 수입에 의존해야만…
미국과 서방 국가들이 탈레반이 장악한 아프가니스탄에서 자국민들과 일부 현지인들의 탈출을 강행하는 가운데 전국적으로는 반(反)탈레반 시위가 확대될 조짐이 보이고 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18일(현지시간) 탈레반이 수도 카불을 장악한 이후 이날 처음으로 아프간 동부 잘랄라바드에서 …

18일(현지시간) CNN 클라리사 워드 아프간 특파원과 취재팀은 아프간 수도 카불을 촬영하며 이슬람 무장세력 탈레반과 직면한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과 CNN 보도 내용에 따르면 취재팀은 카불 공항 주변에 있었고, 탈레반은 카불 공항으로 가기를 원하는 아프간 군중을 통제하고자 공중을 …

터키가 아프가니스탄 난민의 유입을 막기 위해 국경지대에 군대를 파견하고 장벽을 세웠다. 오스트리아, 그리스 등 유럽 각국도 아프간 난민 거부를 선언하는 등 탈레반을 피해 고국을 떠난 아프간인의 고난이 심해지고 있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훌루시 아카르 터키 국방장관은 18일 “…
![아프간 탈출한 어둠 속 난민 소녀 [퇴근길 한 컷]](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1/08/19/108625769.1.jpg)
18일(현지시간) 터키 동부 비틀리스 주 타트반의 시골지역. 아프가니스탄을 탈출한 소녀가 가족들 옆에 웅크리고 있습니다. 탈레반의 진격을 피해 터키-이란 국경을 넘는 난민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터키,파키스탄 이란 뿐 아니라 유럽 국가들도 아프간 난민 문제가 새로운 고민거리로 떠오르…

아프가니스탄 국민영웅의 아들이 “탈레반에 대한 저항이 시작됐다”며 미국 등 서방국가들의 도움을 요청했다. 아프간의 전 국방부 장관 아흐마드 샤 마수드 장군의 아들 아흐마드 마수드(32)는 18일 워싱턴포스트(WP)에 ‘탈레반에 대한 무자헤딘의 저항이 시작됐다. 하지만 우리는 도움…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이슬람 무장반군 탈레반이 집집마다 기습 방문해 ‘출근 명령’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탈레반의 폭정과 인권 유린 등의 우려로 주민들이 외출을 자제하자 경제 활동 재개를 압박한 것으로 보인다. 1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하루 동안 수도 카불을 비롯해 남…

“12년 전, 탈레반에 납치됐던 나는 그의 도움 덕에 탈출했다. 하지만 지금 나는 그의 가족을 카불에서 빼내지 못하고 있다.” 데이비드 로드 뉴요커 기자는 17일(현지 시간) 뉴요커 논평에서 자신의 생명을 구한 아프간인의 가족들이 미국인이 아니라는 이유로 카불에 방치되고 있는 현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