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가 23일(현지시간) 이스라엘을 겨냥해 맞대응을 시사했다. 이는 미국의 이란 핵시설 공습 후 약 24시간 만에 나온 하메네이의 첫 공식 반응이다. 다만 이란 핵 시설 3곳을 공습한 미국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거론하지는 않았다.하메네이는 이날 자신의…

아바스 아라그치 이란 외무장관이 미국의 이란 핵시설 공습 이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협의하기 위해 22일(현지 시간) 모스크바에 도착했다고 이란 파르스 통신 등이 보도했다.아라그치 장관은 러시아로 향하기 전 튀르키예 이스탄불 기자회견에서 “오늘 모스크바로 간다. 내일(23일…

미국이 21일(현지 시간) 이란 포르도, 나탄즈, 이스파한의 핵시설을 기습 타격한 ‘미드나이트 해머(Midnight Hammer·한밤의 망치)’ 작전을 실행했다. 13일 이스라엘이 이란에 처음 대규모 선제공격을 감행한 지 8일 만에 미국 또한 참전한 것으로, 미국이 이란 본토를 공격한…

미국은 21일(현지 시간) 감행한 ‘미드나이트 해머(Midnight Hammer·한밤의 망치)’ 작전에서 최신형 벙커버스터인 GBU-57 폭탄, 정밀 타격이 가능한 토마호크 미사일로 이란 핵시설 3곳을 공격했다. 미국 역사상 처음 단행한 이란 본토 공격이고, 이슬람권의 거센 반발과 미…

“포르도는 끝장났다(FORDOW IS GONE).”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 시간) 포르도, 나탄즈, 이스파한 등 이란의 핵시설 3곳에 대한 공격을 완료한 뒤 트루스소셜을 통해 포르도를 콕 집어 거론했다. 이란 내 가장 중요한 핵시설로 꼽혀 온 포르도가 완파돼 이란의 …

미국이 이란의 핵 시설 3곳을 공습한 21일(현지 시간) 밤 백악관은 ‘워룸(War Room)’으로 불리는 백악관 상황실 사진 7장을 신속하게 공개하며 이번 공습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주요 치적이라는 점을 부각시켰다. 전 국민이 휴식을 취하는 토요일 밤에 공습 사실을 발표할 만큼 …

21일(현지 시간) 이란과 국경을 맞댄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에서 같은 날 미국의 공습을 받은 이란을 지지하기 위한 대규모 시위가 열렸다. 시위대가 이란 최고지도자 알리 하메네이의 사진과 이란 국기를 들고 있다.

신정일치 국가인 이란의 최고지도자 알리 하메네이가 21일(현지 시간) 미국의 자국 핵시설 공격 직후 “미국이 입는 피해는 이란보다 더 클 것”이라며 보복을 예고했다. 이란 국영TV도 “중동 내 모든 미국 시민이나 군인은 이제 합법적인 표적이 됐다”고 경고했다. 1979년 2월 이란의 …

미국이 21일(현지 시간) 이란 핵시설 공습으로 이스라엘-이란 전쟁에 참전하면서 한반도와 동아시아 안보 지형에도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확전 가능성을 언급하고, 이란도 반격을 예고하면서 중동 전쟁이 장기 소모전 양상으로 흐르면 트럼프 행정부가 추진해 온 중국의…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행정부가 21일 이란 핵시설을 전격적으로 공습하면서 그렇지 않아도 ‘세계의 화약고’인 중동 정세가 ‘시계 제로’ 상태에 빠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집권 1기 때부터 중동의 대표적 친(親)미 국가인 이스라엘과 ‘수니파 맹주’ 사우디아라비아의 수교를…

“네타냐후도 하메네이도 싫다. 두 명의 ‘악(惡)’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기분이다.” 22세 이란 청년 아레주 씨가 20일 영국 B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13일 이란을 공격해 전쟁을 일으킨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1989년부터 장기 집권 중이지만 경제난을 심화…

2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이란 핵시설 공습 결정을 놓고 야당은 물론 지지세력 사이에서도 엇갈린 반응이 나오고 있다. 미 민주당은 물론이고 미국의 대외 개입에 부정적인 ‘마가(MAGA·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진영 일각에서도 “위헌적 행위”라며 반발하고 있다. 마이크 존슨 미…

21일(현지 시간) 미국 본토에서 약 1만1000km 떨어진 이란 핵시설을 타격한 핵심 무기는 B-2 전략폭격기다. B-2는 산속 지하벙커를 타격할 수 있는 벙커 버스터 폭탄 GBU-57을 탑재할 수 있는 유일한 비행기다.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전략핵추진잠수함(SSBN)과 더불…

피트 헤그세스 미국 국방장관은 미군이 이란 내 핵 시설을 타격한 데 대해 “이란의 핵 프로그램이 완전히 파괴됐다”며 “최고사령관인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적확한 명령 아래 이뤄진 놀랍고 압도적인 성공이었다”고 밝혔다.헤그세스 장관은 22일(현지 시간) 미 국방부 청사(펜타곤)에서 …

“포르도는 끝장났다(FORDOW IS GONE).”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 시간) 포르도, 나탄즈, 이스파한 등 이란의 핵시설 3곳에 대한 공격을 완료한 뒤 트루스소셜을 통해 포르도를 콕 집어 거론했다. 이란 내 가장 중요한 핵시설로 꼽혀 온 포르도가 완파돼 이란의 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