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이명희 신세계그룹 총괄회장의 서울 용산구 한남동 자택이 11년 연속 전국에서 가장 공시가격이 비싼 단독주택 자리를 차지했다. 국토교통부는 2026년 전국 표준단독주택 공시가격 상위 10곳을 17일 발표했다. 표준단독주택 1위는 이 총괄회장의 한남동 자택(연면적 2861.8㎡)으로 내년…

내년 2월부터 외국인도 토지거래허가구역에서 주택을 거래할 때는 자금조달계획서를 내야 한다. 체류자격과 거소여부 등도 함께 기재해야 한다.국토교통부는 체류자격 등 외국인의 거래신고 내용을 확대하고 토지거래허가구역 내 주택 거래시 자금조달계획서 및 입증서류 제출 의무를 신설하는 내용의 ‘…

국내에서 외국인이 집주인인 주택이 10만4065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과반은 중국인이 소유한 주택이었다.28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외국인 토지·주택 보유 통계에 따르면 올해 6월 말 기준 외국인이 소유한 국내 주택은 10만4065채로, 지난해 12월(10만216채) 대비 3849…

지난해 서울 거주 가구 절반 이상이 주택을 보유하지 않는 ‘무주택 가구’로 나타났다. 소득에 따른 주택 소유 여부는 양극화 현상이 심화됐는데, 상위 10% 주택자산이 하위 10%보다 44.6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국가데이터처가 14일 발표한 ‘2024년 주택 통계’에 따르면 올해 서…

내 집 마련의 꿈이 점점 멀어지고 있다는 요즘, 전세금 수준의 부담으로 프리미엄 타운하우스를 소유할 수 있는 기회가 나타나 실수요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화제의 주인공은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일영리에 위치한 ‘호림 리슈리안 빌리지’다. 이 단지는 64가구로 구성된 프리미엄 타운하우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매입임대주택 사업 절차를 전면적으로 손질한다. 복잡한 절차로 인해 매입임대 물량이 제때 공급되지 못한다는 지적이 이어지자, 관련 프로세스를 재정비하는 것으로 풀이된다.6일 LH에 따르면 이달 중 ‘매입임대 프로세스 개선 및 효율적 조직 운영체계 구축 연구용역’…

경기도 여주의 전원주택 대표 브랜드 ‘명가의 아침㈜’이 단독 전원주택 단지 ‘여주해든마을’ 18가구를 분양한다. 여주프리미엄아울렛, 남여주 나들목 2분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앞이 탁 트인 남향, 남동향으로 조성해 수요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분양하고 있으며 인허…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한반도에 평화와 변화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새로운 남북·북미 관계 정책과 평화경제특구 프로젝트, 민통선 북상이라는 역사적 전환이 맞물리며 파주·연천 접경지역은 국내외 투자자들의 집중적인 관심 대상으로 부상하고 있다. 올해 4월 통일부는 ‘평화경제특구 기본…

경기 수원시 전역이 ‘외국인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됐다.2일 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최근 시를 비롯한 경기지역 23개 시군, 서울 전 지역과 인천시 7개 구를 외국인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했다.외국인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효력은 지난달 26일부터 내년 8월 25일까지 1년간 발…

㈜엘다몬이 경기도 하남시 배알미동 2194㎡의 토지를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금액에 내놓아 관심을 끌고 있다. 이번에 공급하는 토지는 3.3㎡당 195만 원으로 661㎡ 단위로 분할 매각한다. 최대 3명에게 매각하며 선착순으로 위치를 선점할 수 있다. 토지가 있는 배알미동은 하남시에서도…

올해 상반기(1∼6월) 주택 공급 3대 지표인 인허가·착공·준공 물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일제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허가 물량은 2022년 이후 3년 연속 줄어드는 등 지방을 중심으로 침체가 계속되고 있다. 이대로라면 주택 공급 부족이 중장기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

올해 상반기 전국 땅값이 1.05% 올랐지만, 상승세는 다소 둔화했다. 서울 강남과 용산 등 일부 지역은 여전히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반면, 제주 등 몇몇 지역은 하락했다. 토지 거래량도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다.국토교통부와 한국부동산원은 올해 상반기 전국 지가가 1.05% 상승했다…

서울시가 용산구 신창동 등 ‘신속통합기획’(신통기획) 후보지 8곳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했다. 지난해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한 기존 신통기획·공공재개발 선정지 23곳은 지정 기간을 1년 연장했다.20일 서울시는 △용산구 신창동 29-1 △구로구 구로동 466 △개봉동 153-19…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구리갈매역세권 지구 내 단독주택 용지(점포 겸용·주거 전용) 123필지와 근린생활시설 용지 2필지를 공급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공급하는 필지는 총 125필지로 전체 공급면적은 3만2130㎡, 금액은 1328억 원 규모다. 세부적으로는 △단독주택 용지(점…

경기 하남시 교산동은 ‘준강남권’으로 불릴 정도로 좋은 입지를 갖추고 있다. ‘송파∼하남 도시철도’가 개통할 경우 강남권까지 이동 시간이 1시간에서 30분으로 줄어들 전망이고 인근에 입주 마무리 단계인 2기 미사강변 신도시의 생활 인프라도 누릴 수 있다. 송파∼하남 철도는 2028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