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 “우크라 원전 美에 넘겨라” 젤렌스키 “패트리엇 달라”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우크라이나 전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18일(현지 시간) 전화통화를 갖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에너지 및 인프라 분야에서 우선 휴전하는 데 합의했다. 앞서 13일 미국과 우크라이나는 우크라이나 전쟁의 ‘30일 임시 휴전안’에 합의했는데, 이날 미-러 정상 간 통화에선…
국제신용평가사 피치가 올해 미국의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2.1%에서 1.7%로 하향 조정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에 따른 글로벌 무역전쟁 위험을 고려한 조치다. 18일(현지 시간) 피치는 경제전망 보고서에서 2025년도 미국의 성장률 전망을 3개월 만에 이같이 수정했다.…
美 트럼프 2기
조셉 윤 주한 미국대사대리가 18일 “한국이 일부 민감한 정보를 잘못 다룬(mishandling of sensitive information) 이유로 미국 에너지부 민감국가 명단에 올랐다”고 밝혔다. ‘민감국가 및 기타 지정국가 목록(Sensitive and Other Designat…
우크라이나 전쟁
17일(현지 시간) 러시아 국방부가 공개한 쿠르스크 지역 내 파괴된 우크라이나군 탱크 사진. 격전지 쿠르스크에서 러시아와 북한군의 공세에 밀려 우크라이나군이 퇴각하고 있다고 영국 텔레그래프 등이 이날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18일 통화를…
美 트럼프 2기
다음 달 2일 미국의 ‘상호 관세’ 발표를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핵심 참모들이 한국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최근 하워드 러트닉 상무장관과 마코 루비오 국무장관이 한국에 중요한 자동차 관세와 새로운 양자 무역협정 추진을 각각 언급한 데 이어 케빈 해셋 백악관 국가경제…
美 트럼프 2기
미국 에너지부(DOE)가 한국을 ‘민감국가 및 기타 지정국가 목록’(Sensitive and Other Designated Countries List·SCL)에 지정한 데 대해 외교부가 “외교 정책상 문제가 아닌 보안 관련 문제”라고 밝혔지만 논란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조셉 윤 주…
美 트럼프 2기
조셉 윤 주한 미국대사대리가 18일 언급한 미국 로스앨러모스 국립연구소(LANL)는 미국 에너지부(DOE) 산하 기관이다. 1943년 제2차 세계대전 중 미 뉴멕시코주 로스앨러모스에 핵무기 개발을 위해 설립됐다. LANL은 ‘원자폭탄의 아버지’로 불리는 로버트 오펜하이머가 1940년…
美 트럼프 2기
미국 에너지부가 한국을 민감국가로 지정한 데는 에너지부 산하 연구소의 계약업체 직원이 원자로 설계 소프트웨어를 한국으로 유출하려다 적발된 사건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해졌다. 17일 외교부가 “미국 측과 접촉한 결과 한국을 민감국가에 포함한 게 외교 정책상 문제가 아닌 에너지부 산하 …
美 트럼프 2기
케빈 해셋 미국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 마코 루비오 국무장관, 하워드 러트닉 상무장관 등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행정부의 핵심 인사들이 최근 잇달아 한국에 민감한 통상 관련 발언을 내놓고 있다. 한국은 지난해 역대 최대 규모인 557억 달러(약 81조 원)의 대미(對…
美中 갈등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7일(현지 시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이 조만간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에 대한 통상 압박을 강화하면서도 대화 의지 또한 내비치는 모양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워싱턴에서 “시 주석이 ‘머지않은 시점(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