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인 국대 발탁한 황선홍 “운동장서 일어난 일은 운동장서 풀어야”

  • 동아닷컴
  • 입력 2024년 3월 11일 14시 18분


코멘트
카타르 아시안컵에서 주장 손흥민(토트넘)과 충돌해 ‘하극상 논란’을 일으켰던 이강인(파리 생제르맹)이 국가대표팀에 소집됐다. 한국 축구 임시사령탑인 황선홍 감독은 “화합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황 감독은 11일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태국과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2연전에 나설 국가대표 23명을 발표하면서 이강인을 포함했다. 물리적 충돌이 있었던 손흥민 역시 발탁됐다. 그는 “이건 두 선수만의 문제는 아니다. 팀원들, 코칭스태프, 지원 스태프 등 모든 구성원의 문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축구인의 한 사람으로서 이 자리를 빌려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태국과 2연전을 하나 된 모습, 속죄하는 마음으로 준비하고 치러야 한다”고 덧붙였다.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황 감독은 징계 차원에서 이강인을 발탁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이는 임시방편에 불과하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강인 선수를 부르지 않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위기는 넘어갈 수 있겠지만, 이번에 안 부르고 다음에 부른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될 거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선수 시절 경험으로 봤을 때 항상 이런 팀 내부의 문제는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얼마나 빨리 이를 푸는지가 관건이다. 팀이 다시 모이면 더 단단해질 수 있는 요소가 된다”며 “제가 선수 시절 때도 그런 경험을 했었다. 운동장에서 일어나는 것은 운동장에서 최대한 빨리 푸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아시안컵에 출전했던 김민재(뮌헨), 이재성(마인츠), 황인범(즈베즈다) 등 주축 멤버들 역시 이번에도 이름을 올렸다. 김영권(울산HD), 김진수(전북현대), 설영우(울산), 박진섭(전북), 홍현석(헨트), 정우영(슈투트가르트), 조규성(미트윌란), 조현우(울산), 송범근(쇼난벨마레) 등도 아시안컵에 이어 다시 소집됐다.
21일 일본 도쿄국립경기장에서 열린 2023~2024시즌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ACL) 16강 울산 HD와 반포레 고후(일본)의 2차전 경기에서 울산 주민규(왼쪽)가 후반 추가 시간 결승골을 넣은 뒤 동료들과 기쁨을 나누고 있다.
21일 일본 도쿄국립경기장에서 열린 2023~2024시즌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ACL) 16강 울산 HD와 반포레 고후(일본)의 2차전 경기에서 울산 주민규(왼쪽)가 후반 추가 시간 결승골을 넣은 뒤 동료들과 기쁨을 나누고 있다.

그간 대표팀에 발탁되지 않았던 주민규(울산HD)는 처음 태극마크를 단다. 황 감독은 “주민규를 안 뽑을 이유가 없다”며 “축구에 여러 요소가 있지만 득점력은 또 다른 영역이다. 3년간 리그에서 50골 이상 넣은 선수는 전무하다. 더 이상 설명이 필요 없다”고 했다.

아시안컵에 출전하지 않았던 권경원(수원FC), 조유민(샤르자), 김문환(알두하일), 이명재(울산), 백승호(버밍엄시티), 정호연(광주FC), 엄원상(울산)도 소집됐다. 수문장 이창근(대전하나시티즌)도 기회를 얻었다.

기대를 모았던 이승우는 발탁되지 않았다. 이에 대해 황 감독은 “경기장에서도 확인했고 이승우에 대해 마지막까지 논의했다”며 “하지만 조합 등 여러 가지를 고려했을 때 선발하지 못했다. 조금 아쉽게 생각은 한다. 이승우뿐 아니라 K리그에서 활약하는 선수들에게 대표팀의 문은 항상 열려 있다. 포기하거나 실망하지 말고 계속 정진했으면 한다”고 전했다.

조유경 동아닷컴 기자 polaris2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