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자산 동결’, 싱가포르 ‘수출 제재’…중립국까지 대러 재재 동참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3월 1일 16시 50분


코멘트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반대하는 외국인 가족이 1일 서울 중구 러시아대사관 앞에서 전쟁을 규탄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2022.3.1/뉴스1 (서울=뉴스1)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반대하는 외국인 가족이 1일 서울 중구 러시아대사관 앞에서 전쟁을 규탄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2022.3.1/뉴스1 (서울=뉴스1)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가 서방에 대한 핵 위협을 본격화하자 스위스, 싱가포르 등 중립 성향을 유지해온 국가들까지 대러 제재에 동참하고 있다. 스웨덴은 국제 분쟁에 무기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국가적 방침을 83년 만에 깨고 우크라이나에 장갑차 등을 제공하기로 했다.

국제법상 영세중립국인 스위스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휴전협상이 결렬될 경우 러시아 자산 동결 등 제재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28일(현지 시간) 미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스위스 중앙은행에 따르면 러시아인이 스위스 금융기관을 통해 보유한 자산은 2020년 기준으로 104억 스위스프랑(약 13조5000억 원) 규모다. 이냐치오 카시스 스위스 대통령은 자국 공영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스위스는 중립을 지켜야하지만 회담이 성공하지 못하면 (러시아) 자산 동결 등 외교수단을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스위스는 미국 등 서방의 러시아 제재에 불참 입장을 고수해왔다.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강제병합 때도 러시아 고위 관리의 입국만 금지하는데 그쳤다. 하지만 러시아가 핵전력을 강화하는 전투태세에 돌입하자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는 판단에 이른 것으로 분석된다.

중립국으로 분류되는 싱가포르도 러시아에 무기로 사용될 수 있는 품목에 대한 수출 제재에 나서기로 했다. 또 세계적 ‘금융 허브’인 자국에서 러시아 은행의 금융 거래를 차단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스웨덴은 국제 분쟁에 무기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국시를 깨고 우크라이나에 장갑차, 대전차 로켓, 전투식량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스웨덴이 1939년 소련이 핀란드를 침공했을 때 무기를 보낸 이후 83년 만이다. 막달레나 안데르손 스웨덴 총리는 “러시아와 싸우는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 것이 스웨덴 안보에 최선이라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했다.

캐나다는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전면 금지하겠다고 선언했다.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러시아산 원유 수입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러시아 과두 정치인들을 부양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친러 성향이 강한 터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은 교전국 군함이 흑해로 들어가는 보스포루스 해협을 통과하지 못하도록 하는 통제권을 활용하겠다고 했다. 앞서 우크라이나는 터키에 러시아 군함의 흑해 진입을 막아달라고 요청했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가 서방에 대한 핵 위협을 본격화하자 스위스, 싱가포르 등 중립 성향을 유지해온 국가들까지 대러 제재에 동참하고 있다. 프랑스는 “금융 등 ‘경제 전쟁’으로 러시아 경제를 붕괴 시키겠다”고 경고했다.

국제법상 영세중립국인 스위스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휴전협상이 결렬될 경우 러시아 자산 동결 등 제재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28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스위스 중앙은행에 따르면 러시아인이 스위스 금융기관을 통해 보유한 자산은 2020년 기준으로 104억 스위스프랑(약 13조5000억 원) 규모다. 이냐치오 카시스 스위스 대통령은 자국 공영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스위스는 중립을 지켜야 하지만 회담이 성공하지 못하면 (러시아) 자산 동결 등 외교 수단을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스위스는 미국 등 서방의 러시아 제재에 불참 입장을 고수해 왔다.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강제병합 때도 러시아 고위 관리의 입국만 금지하는 데 그쳤다. 하지만 러시아가 핵전력을 강화하는 전투태세에 돌입하자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는 판단에 이른 것으로 분석된다.

중립국으로 분류되는 싱가포르도 러시아에 무기로 사용될 수 있는 품목에 대한 수출 제재에 나서기로 했다. 또 세계적 ‘금융 허브’인 자국에서 러시아 은행의 금융 거래를 차단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전날 금융 제재를 발표한 프랑스의 브루노 르메르 재무장관은 1일(현지시간) “러시아 경제 붕괴를 일으킬 것”이라며 유럽 등 각국의 경제 제재가 가볍지 않다고 주장했다.

스웨덴은 국제 분쟁에 무기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국시를 깨고 우크라이나에 장갑차, 대전차 로켓, 전투식량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스웨덴이 1939년 소련이 핀란드를 침공했을 때 무기를 보낸 이후 83년 만이다. 마그달레나 안데르손 스웨덴 총리는 “러시아와 싸우는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 것이 스웨덴 안보에 최선이라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했다.

캐나다는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전면 금지하겠다고 선언했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러시아산 원유 수입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러시아 과두 정치인들을 부양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친러 성향이 강한 터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은 교전국 군함이 흑해로 들어가는 보스포루스 해협을 통과하지 못하도록 하는 통제권을 활용하겠다고 했다. 앞서 우크라이나는 터키에 러시아 군함의 흑해 진입을 막아달라고 요청했다.

김성모 기자 m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