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대량살상무기 등 수출·수입 잇따라 차단돼”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9월 5일 06시 58분


코멘트
북한이 미사일과 같은 대량살상무기(WMD)를 포함한 무기류를 수출하려다 차단된 경우가 최근 몇 년 사이에 잇따랐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정밀기계, 미사일 관련 부품의 북한 반입 시도도 잇따라 파악돼 미국이 분주히 움직였고, 이에 맞서 북한도 각종 우회적 방법을 동원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폭로전문 웹사이트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미 국무부 비밀외교 전문에 따르면 지난 수년간 미국은 북한의 WMD 관련 활동을 저지하고 대북압박을 강화하기 위해 숨가쁜 행보를 보였다.

●잇단 북 무기류 수출 저지=미 국무부는 콩고를 비롯한 아프리카국가 대사관에 2009년 1월15일 보낸 전문을 통해 북한의 미사일 등 무기 수출을 담당하는 조선광업개발무역회사 대표단이 사하라 주변지역을 여행한다는 정보를 입수했다고 밝혔다.

국무부는 북한 대표단의 도착 시기가 북한 선적 화물선 비로봉호가 이 지역에 도착하는 시기와 맞물렸다면서, 이는 화물선에 무기류가 실린 때문으로 추정하고, 이 화물선에 대한 검색을 요구하고, 북한과의 무기거래 중단을 관련국들에 경고토록자국대사관에 지시했다.

국무부는 같은해 7월24일 주러시아대사관에 보낸 전문에서는 북한이 러시아로부터 MAZ-543, ZIL-131 트럭을 구입해 예멘으로 보내려 한다는 정보를 입수했다면서 러시아 당국의 적극적 조치를 요구하도록 지시했다. 북한이 예멘에 수출한 탄도미사일의 이동식발사차량 등으로 이용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었다.

2008년 11월22일에는 싱가포르 대사관에 전문이 보내졌다. 이번에는 북한 화물선 소흥1호가 이란으로 향하는 크루즈미사일 품목을 선적했을 우려가 높으니 소흥1호의 정박시 화물검색을 하고, 만일 이에 불응할 경우 선박지원 서비스를 하지 말라는 요청을 싱가포르 정부에 하라는 지시가 담겼다.

같은해 4월에는 터키주재 미국대사관으로 극비 전문이 급히 보내졌다. 북한에서 시리아로 고려항공 화물전세기가 떠날 예정인데, 이 화물기의 화물 검색에 북한이 동의하기 전까지 영공통과를 허가하지 말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다.

국무부는 당시 전문에서 북한의 고려항공 전세기를 2월부터 오랫동안 추적해 왔다고 밝혔다.

이 밖에 4월29일 주중미대사관에 보낸 전문에서는 북한이 탄도미사일에 사용하는 전자장비를 남포항에서 2월 중국 다롄항으로 보냈고, 현재 닝보항에서 시리아로 보내지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는 정보를 중국 측에 제공하면서 중국 당국의 조사와 수출 저지를 요구토록 하는 내용이었다.

●북한으로의 물자 반입도 저지하라=2008년 10월7일 스위스주재 미대사관에 보내진 국무부 전문은 북한이 바세나르체제와 핵공급국그룹이 통제하는 민감한 장비를 스위스 회사를 통해 구매하려 한다는 정보가 담겼다.

북한이 중국에 있는 회사를 통해 스위스의 샤우블린이라는 회사에서 선반기계류 조달을 하려고 하고 있다면서 스위스 당국의 적극적 조사와 조치를 요구토록 하는 내용이었다.

같은 해 9월17일에는 도쿄에 있는 미국대사관에 비슷한 전문이 내려갔다. 북한이 중국의 뉴이스트인터내셔널 트레이딩이라는 회사와 함께 수출통제품목인 원통형 그라인딩 구매를 시도하려고 하니 일본 정부에 이를 알려 조치를 취하라는 지시였다.

4월14일에는 싱가포르 주재 대사관으로 비밀전문이 내려갔다. 이번에는 대만인 알렉스 차이라는 인물이 북한의 미사일 및 무기담당 기관으로부터 거액의 거래대금을 현금으로 받으려고 한다는 정보를 근거로 했다.

알렉스 차이가 이중용도 물품인 수압프레스장비를 북한에 수출하고 그 대금을 싱가포르 공항에서 현금으로 받으려 한다면서, 싱가포르 당국에 이를 저지하도록 협조 요청하도록 지시하는 전문이었다.

이 밖에 11월19일 아랍에미리트(UAE) 주재 대사관에 보낸 전문은 아랍에미리트 인사들이 그해 8월 북한을 방문해 조선광업개발무역회사와 만났다면서 정확한 정보 제공을 요청토록 하라는 내용도 담고 있다.

●북한 금융네트워크 차단에도 안간힘=미 국무부는 2007년 8월29일 요르단주재 자국 대사관에 보낸 비밀전문을 통해 북한이 요르단에 본부를 두고 있는 아랍뱅크를 통해 이란, 시리아 등과 대량살상무기 관련 거래를 하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했다면서 이런 정보를 요르단 측에 주면서 주의를 당부토록 했다.

또 같은해 9월5일 스위스주재 대사관에 보낸 전문에서는 '북한이 1990년대 사용했던 방법과 같이 스위스에 새로운 은행을 만들 수 있다는 정보를 입수했다면서 스위스 당국의 적절한 금융시스템 보호조치를 취하도록' 요청하라고 지시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