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총선 무효…재선거 실시]탁신 복귀 시나리오 현실로?

  • 입력 2006년 5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8일 태국 헌법재판소의 ‘4월 2일 총선 무효화’ 결정은 일단 올해 1월 탁신 친나왓 총리의 비리 의혹을 둘러싸고 시작된 정국 혼란을 타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새 총선이 실시될 경우 사임을 발표한 탁신 총리가 다시 정계에 복귀할 가능성이 있는 등 고비는 남아 있다.

쭐랄롱꼰대 티띠난 뽕숫히락 교수는 AF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헌재 결정은 사소한 진전에 불과하며 장애물은 많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미국의 태국정치 전문가 데이비드 스트렉퍼스 씨는 “헌재 결정은 탁신 총리가 장악하고 있는 집권 타이락타이(TRT)당의 압도적 영향력에 대해서는 아무런 해결책이 되지 못해 근본 문제는 그대로 남아 있다”고 분석했다.

탁신 총리는 헌재 결정 직후 새 총선 출마 의사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지 않은 채 웃으면서 손을 흔들기만 했다고 태국 언론은 전했다.

그러나 총리 권한대행을 맡고 있는 칫차이 완나사팃 태국 수석부총리는 “그는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총리 재선에 나설 수 있는 헌법상 권리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탁신 총리의 사임 의사 발표→헌재의 총선 무효화 결정→새로운 총선 실시→탁신 총리의 복귀’를 점치는 시나리오는 지난달 4일 그의 사임 발표 때부터 흘러나온 것이다. TRT당은 탁신 총리의 인기에 힘입어 지방, 특히 농촌지역에서 압도적 지지를 얻고 있기 때문에 ‘탁신 없는’ 총선은 있을 수 없다고 보고 있다.

반(反)탁신 시위를 주도해 온 국민민주주의연대(PAD)는 2일 방콕 룸피니 공원에서 탁신 총리의 사임 발표 후 첫 대중 집회를 열고 그가 새 총선에서 정계에 복귀할 경우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야권은 4월 2일 총선을 보이콧한 것과는 달리 새 총선에는 적극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야권은 헌재가 선거관리의 불공정성을 들어 총선 무효를 결정한 만큼 새 총선 전에 선거관리위원회의 개편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여기에도 난관이 있다. 전문가들은 선관위원은 상원에서 임명하는데 지난달 갓 선출된 새 상원은 개원조차 하지 못해 새 선관위의 조속한 구성이 쉽지 않을 뿐 아니라 상원은 여전히 TRT당 편이라는 것이다.

또 주요 3개 야당이 불참하긴 했지만 지난달 총선에서 485명 중 475명을 당선시키며 압승한 집권 TRT당은 탁신 총리의 복귀가 좌절되더라도 충분히 야당에 승산이 있다는 게 현지 여론이다.

송평인 기자 pis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