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日 '보상-납치' 해결 급진전

  • 입력 2002년 9월 10일 18시 46분


17일의 북-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쟁점인 일제 과거사 보상과 일본인 납치 의혹을 둘러싼 사전 교섭이 급진전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2000년 10월 이후 중단돼 온 북-일 국교정상화 교섭이 재개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북한과 일본은 7∼9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당국자간 사전협의를 갖고 과거 청산 문제를 한일 청구권협상과 같은 방식으로 해결하기로 합의했다고 일본 언론이 10일 전했다.

북한은 그동안 일제의 식민지배 등에 대한 사죄와 보상을 요구한 반면 일본은 경제협력 방식을 주장해 왔다.

마이니치신문은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총리가 북-일 정상회담에서 1965년 이뤄진 한일 청구권협정에서 제시된 공여액(무상 3억달러, 유상 2억달러)과의 균형을 고려해 국교정상화 이후 정부개발원조(ODA)에 따른 경제협력방식을 제안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또 최근 사전교섭에서 북한은 1983년 유럽에서 실종된 아리모토 게이코(有本惠子·당시 23세)의 북한내 생존 여부와 남성 2명의 사망 사실 이외에도 홋카이도 출신 일본대 대학생(당시 22세) 등 다른 남성 2명의 안부를 확인해 줄 용의가 있음을 시사했다고 산케이신문이 전했다.

추가로 안부가 확인될 것으로 보이는 남성 2명은 일본 정부가 인정한 납치의혹 8건 11명에 포함돼 있지 않으며 일본측은 이들의 안부를 증명할 수 있는 사진이나 자료 등을 제시해 주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 북한과 일본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실험을 2003년 이후에도 계속 동결하기로의견 접근을 봤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했다.

이 밖에 일본은 사전협의에서 북-일 정상회담 의제로 남북 및 북-미 문제를 추가할 것을 제의해 북한이 이를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고이즈미 총리와 김정일(金正日) 국방위원장이 17일 정상회담에서 국교정상화 교섭 재개에 합의하면 두 정상이 공동기자회견을 갖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후쿠다 야스오(福田康夫) 일본 관방장관이 밝혔다.

후쿠다 장관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북-일 회담 후 공동기자회견 개최 여부에 대해 “북-일 양측이 조정작업에 착수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고이즈미 총리 방북 때 북한이 정부 전용기 이용에 난색을 표명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사실과 다르며 정부 전용기로 방문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도쿄〓이영이특파원 yes202@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