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정보수장 “中-러, ‘러브 어페어’ 관계”
미국 정보당국 수장이 8일(현지 시간) 중국과 러시아 관계가 “장기 열애(love affair)에 가깝다”고 평가했다. 중국이 러시아에 살상무기를 지원할 수 있다고 우려해 온 조 바이든 미 행정부가 중국과 러시아 간 전략적 밀착이 더 빨라질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한 것이다. 애브릴 헤인…
- 2023-03-1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미국 정보당국 수장이 8일(현지 시간) 중국과 러시아 관계가 “장기 열애(love affair)에 가깝다”고 평가했다. 중국이 러시아에 살상무기를 지원할 수 있다고 우려해 온 조 바이든 미 행정부가 중국과 러시아 간 전략적 밀착이 더 빨라질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한 것이다. 애브릴 헤인…

옛 소련 연방이었던 조지아의 집권 여당이 해외 지원을 받는 언론과 시민단체를 통제하는 법안을 추진하다 “러시아식 악법에 반대한다”는 시민들의 격렬한 저항에 부딪혔다. 집권당이 국내외의 반발에 못 이겨 법안 철회 의사를 밝히긴 했지만 이번 사태로 2008년 러시아의 조지아 침공 이후 이…
우크라이나 동부 격전지 바흐무트가 러시아에 점령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는 9일(현지 시간) 약 3주 만에 우크라이나 전역에 대규모 폭격을 가했다. 이날 AP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용병단인 와그너그룹의 대표 예브게니 프리고진은 8일(현지 시간) 바흐무트…

우주에서 촬영된 첫 장편 영화 ‘도전(The Challenge)’이 개봉을 앞두고 있다. CNN은 8일(현지시간)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촬영한 러시아 영화 ‘도전’이 내달 20일 개봉한다고 보도했다. ‘도전’은 러시아 연방우주공사와 러시아 국영 방송사 ‘제1채널’의 합작으로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친구로 알려진 첼리스트를 통해 돈세탁을 시도했다는 정황이 포착됐다. 8일(현지시간) 영국 BBC 방송, 일간 가디언 등은 스위스 검찰이 최근 세르게이 롤두긴의 자금 세탁을 도운 혐의로 러시아 국영 가즈프롬은행의 스위스 지사에 근무했던 전직 임원 4명을…

9일(현지시간) 새벽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포함, 전역에서 공습 경보가 발령됐다고 외신들이 긴급 보도했다.우크라이나 언론들과 가디언, CNN 등에 따르면 이날 동이 트기 전 키이우를 비롯해 제2의 도시 하르키우, 서부 르비우, 남부 오데사 등에서 동시다발적으로 폭발음이 들렸다.키이…

지난해 9월 러시아에서 독일 등 서유럽으로 가스를 공급하는 발트해 해저의 ‘노르트스트림’ 가스관이 의문의 사고로 폭발한 사건의 배후에 친(親)우크라이나 세력이 있다고 미국 뉴욕타임스(NYT)가 7일 보도했다. 우크라이나는 즉각 부인했지만 지난달 27일 벨라루스 수도 민스크 비행장에서 …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동부 요충지로 평가받는 바후무트 지역을 점령하려고 노력하는 가운데 러시아군 최정예 기갑부대가 상부의 진격 명령을 거부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6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현지 매체인 키이우 포스트 등에 따르면 러시아 최정예 제155해군보병여단은 바흐무트 남쪽 부흘레…

러시아의 바그너 용병들이 우크라이나 바흐무트 동부를 점령한 것으로 보이는 모습이 포착됐다. CNN은 6일(현지시간) 바그너 용병들이 바흐무트 동부에 있는 T-34 전차 기념물에 깃발을 꽂는 모습이 포착됐다고 보도했다. 1분 가량의 짧은 영상엔 용병 4명이 전차를 향해 달려간 뒤 전…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이 지난해 5월 점령한 우크라이나 마리우폴을 방문했다. 6일(현지시간) 러시아 타스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국방부는 성명을 통해 “쇼이구 장관은 돈바스 지역의 인프라를 복원하고 군사건설 단지의 업무를 점검하기 위해 마리우폴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쇼이구 …
우크라이나 동부 격전지 바흐무트에서 활약 중인 러시아 민간용병 와그너그룹이 병력과 탄약이 부족하다며 바흐무트에서 퇴각할 경우 전선 전체가 무너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와그너그룹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은 텔레그램 채널에 올린 영상에서 “와그너가 지금 …
러시아군이 수개월간의 접전 끝에 우크라이나 동부 격전지인 바흐무트의 동·북·남 3면을 포위하는 데 성공했다. 다만 지난해 치열한 접전이 벌어졌던 마리우폴처럼 이번 전쟁의 대표적인 지표가 되면서 우크라이나 측에서도 쉽게 백기를 들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

이란 정부가 러시아와 협력해서 2023년 12월 안에 2기의 국산 인공위성을 우주로 발사할 계획이라고 이란의 ISNA통신사가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란의 지식기반 기업들의 콘소시엄이 건립하기로 한 코우사르, 호드호드 등 2기의 인공위성은 러시아의 로켓 추진체에 실어서 지…

러시아 외교장관이 국제회의에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전쟁 피해국’이라고 주장했다가 비웃음을 샀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사진)은 3일 인도 뉴델리에서 인도 외교부와 옵서버리서치재단이 주최한 지정학 및 글로벌경제 포럼 ‘라이시나 다이얼로그’에서 발언하…

우크라이나 전투에서 보이지 않은 먼거리 밖의 상대를 향한 장거리 포격이 사라지고 최근에는 상대방을 물리적으로 가까운 거리에 두고 공격하는 ‘근접전’이 급증하고 있다고 5일 영국 국방부가 전황 알림에서 말했다. 이는 러시아의 탄환과 폭탄 등 탄약 ‘실탄’ 부족에서 기인한 것일 수 있다…

러시아 외교장관이 국제회의에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전쟁 피해국’이라고 주장했다가 비웃음을 샀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은 3일(현지 시간) 인도 뉴델리에서 인도 외교부와 옵서버리서치재단이 주최한 지정학 및 글로벌경제 포럼 ‘라이시나 다이얼로그’에서 …

“도대체 탱크에 뭘 저리 덕지덕지 붙였을까.” 지난해부터 계속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된 뉴스 영상이나 사진을 보면서 많은 이가 가졌을 법한 궁금증일 것이다. 우크라이나군, 러시아군을 막론하고 전장에 모습을 드러낸 상당수 전차에는 쐐기형의 금속 덩어리나 벽돌 모양의 금속 물체…

러시아 RS-28 사르마트(Sarmat·나토명 SS-30 사탄2)는 전 세계에서 가강 강력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다. 길이 35.3m, 직경 3m, 무게 208t, 최대속도 마하 20, 최대 사거리 1만8000㎞로, 메가톤(Mt: TNT 100만t의 폭발력)급 핵탄두를 15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에너지 재벌 올레그 데리파스카가 “내년이면 러시아 자금이 고갈될 수 있다”고 밝혔다. 3일(현지시각) CNN 등 외신들에 따르면 데리파스카는 전날 한 경제 콘퍼런스에서 “해외 투자자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외신들은 그의 발언…

미국 정부는 우크라이나 침공에 반대하는 야권 인사를 탄압하는데 연루된 러시아인 6명을 제재 명단에 올렸다. 3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미 재무부는 엘레나 아나톨리예브나 렌스카야, 안드레이 안드레이비치 자다친, 다닐라 유리예비치 미히예프 등 3명을 제재 조치했다. 이들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