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스라엘, 가자지구 공습에… 두살배기 숨져
11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남부 칸유니스의 병원에서 한 남성이 공습으로 숨진 두 살짜리 조카의 시신을 안고 통곡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가자지구 공습을 이어가는 가운데 최근 내각에서 점령 계획을 승인했다. 이날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는 2023년 10월 7일 기습 당시 납치한 이스라…
- 2025-05-1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11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남부 칸유니스의 병원에서 한 남성이 공습으로 숨진 두 살짜리 조카의 시신을 안고 통곡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가자지구 공습을 이어가는 가운데 최근 내각에서 점령 계획을 승인했다. 이날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는 2023년 10월 7일 기습 당시 납치한 이스라…

인도와 파키스탄이 10일(현지시각) 서로에 대한 미사일 공격을 주고받는 등 상황이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 파키스탄 군이 이날 인도의 미사일 저장 시설과 파탄코트 및 우담푸르에 있는 공군기지를 타격했다고 밝혔다.이번 공격은 인도가 파키스탄 내 공군기지 3곳에 미사일을 발사한 데 대한 보…

7일 레바논 남부 시돈 지역에서 이스라엘군의 공습으로 파괴된 차량을 현지 구조대원들이 살펴보고 있다. 이날 공습으로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고위 간부인 칼리드 아흐마드 알 아흐마드 서부여단 작전 책임자가 숨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스라엘 측은 자국 안보에 위협이 되는 인물을 목표로…

이스라엘과 시리아가 최근 아랍에미리트(UAE)의 중재로 비공식 소통 채널을 개설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7일 보도했다. 시리아는 최근 자국을 노린 이스라엘의 연이은 군사 작전에 따른 안보 불안을 해소하고 경제 원조 또한 받기 위해 2020년 이스라엘과 수교한 UAE를 중재자로 삼았다. …

이스라엘과 시리아가 최근 아랍에미리트(UAE)의 중재로 비공식 소통 채널을 개설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7일 보도했다. 시리아는 최근 자국을 노린 이스라엘의 연이은 군사 작전에 따른 안보 불안을 해소하고 경제 원조 또한 받기 위해 2020년 이스라엘과 수교한 UAE를 중재자로 삼았다. …

아랍에미리트(UAE) 수도 아부다비에 중동 최초의 디즈니랜드가 들어선다. 7일(현지시각) 미국 CNN 등 외신은 월트디즈니컴퍼니가 아부다비에 디즈니의 일곱 번째 테마파크 리조트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이는 디즈니가 중동 지역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테마파크이자, 2010년 상하이 디…

이란, 이집트, 알제리, 튀르키예 외무부는 7일(현지시간) 인도- 파키스탄 무력충돌 사태에 대한 우려를 표하면서 양국이 더 이상의 확전을 막기 위해 자제력을 발휘해 줄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란의 에스마일 바게리 외무부 대변인은 이 날 최근 인도-파키스탄이 교전이 격화하는데…
![“페르시아만→아라비아만… 트럼프, 명칭변경 내주 발표”[지금, 여기]](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5/08/131560686.2.jpg)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동의 아라비아반도와 이란 사이에 위치해 있으며 통상 ‘페르시아만(Persian gulf)’으로 불려온 바다의 명칭을 ‘아라비아만(Arabian Gulf)’으로 바꿀 예정이라고 AP통신과 알자지라방송 등이 6일 보도했다. 집권 1기 때부터 밀착해온 사우디아…

이란 전역이 싱크홀 공포에 휩싸였다. 기후 변화와 부실한 물관리, 무분별한 개발이 원인으로 꼽혔다. 6일(현지시각) 파이낸셜타임스(FT)은 이란의 대규모 지반 침하 문제를 보도했다.시나 안사리 이란 환경담당 부통령은 FT에 “국토 면적의 11%가 지반 침하 위협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무분별한 개발과 이상기후, 장기 가뭄 등으로 지반이 내려앉아 사상 초유의 땅꺼짐(싱크홀)을 경험하고 있는 이란에서 수도 이전 가능성이 제기됐다.5일(현지시각)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대규모 지반 침하로 인해 이란의 주요 공항, 고대 유적, 철도, 학교까지 위협받자, 마수드페제시…

중국과 이집트가 지난달 말부터 4일까지 이집트 수도 카이로에서 첫 합동 군사훈련을 진행했다고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가 5일 보도했다.‘문명 독수리 2025’로 명명된 이번 합동 공군 훈련은 약 18일 동안 이집트에서 진행됐다. 중국군이 아프리카에 체계적인 병력을 배치해 실시한 첫 사례…

예멘의 친(親)이란 후티 반군이 미사일로 이스라엘 텔아비브의 벤구리온 국제공항을 타격한 지 하루 만에 이스라엘이 보복 공습을 단행했다. 이스라엘군은 5일(현지 시간) 후티의 근거지인 서부 호데이다의 항구에 대규모 공습을 가했다고 밝혔다. 공습에 전투기 20대가 동원됐으며 포탄 50발이…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완전 점령’과 무기한 주둔을 목표로 군사 작전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5일 AP통신 등이 전했다. 이스라엘군은 현재 가자지구의 약 30%를 점령한 상태로, 완전 점령 계획이 알려진 건 처음이다. 이스라엘은 가자지구 주민의 ‘자발적 이민’을 돕기 위해 여러 국가와 연락…

4일 팔레스타인 자치지역인 요르단강 서안 나블루스에서 팔레스타인 주민들이 이스라엘군 차량을 향해 돌을 던지고 있다. 이스라엘군이 서안 내 테러조직을 근절한다는 명목으로 이 지역에서 군사 작전을 강화하면서 팔레스타인 주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충돌도 잦아지고 있다.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완전 점령’과 무기한 주둔을 목표로 군사 작전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5일 AP통신 등이 전했다. 이스라엘군은 현재 가자지구의 약 30%를 점령한 상태로, 완전 점령 계획이 알려진 건 처음이다.이스라엘은 가자지구 주민의 ‘자발적 이민’을 돕기 위해 여러 국가와 연락을…

프란치스코 교황이 생전 카퍼레이드에서 사용한 전용차 ‘포프모빌’이 가자지구의 이동식 어린이 진료소로 탈바꿈한다. 어린이들을 소중히 여기며 병상에서도 가자지구의 민간인 피해를 염려했던 교황의 뜻에 따른 것이다.가톨릭 주교회의 국제개발협력기구인 카리타스 예루살렘 지사는 프란치스코 교황이 …

피트 헤그세스 미국 국방장관이 내주 이스라엘을 방문한다. 이란과의 핵 협상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관련 논의가 이뤄질지 주목된다.미국 언론 액시오스는 4일(현지 시간) 두 명의 이스라엘 소식통을 인용, 헤그세스 장관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중동 순방에 앞서 이스라엘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보…

이란이 미국과의 핵협상 국면에서 신형 탄도미사일을 공개했다.AFP는 4일(현지 시간) 이란 국영 TV를 인용, 이란 당국이 신형 고체연료 탄도미사일을 공개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신형 미사일 사거리는 1200㎞에 달한다.이란 국영 TV는 이번 미사일을 ‘가셈 바시르 탄도미사일’…

이스라엘이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의 대통령 관저 인근까지 공습 범위를 확대했다.2일(현지 시간) 타임스오브이스라엘 등에 따르면 이스라엘 방위군(IDF)은 성명을 내 이날 새벽 이스라엘 전투기가 다마스쿠스 소재 아메드 알샤라 시리아 대통령 관저 인근에서 공습을 실시했다고 확인했다.베냐민…

30일 이스라엘 남부 레임 키부츠에서 시민들이 현충일을 맞아 2023년 10월 하마스 기습 공격 당시 이곳에서 열린 ‘노바 음악축제’에서 사망한 이들을 추모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하마스와 휴전 협상이 결렬된 후 가자지구에 대한 군사 작전을 확대하며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