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 오키나와 에워싸며 훈련” vs “日, 대만인근 軍시설 확충”
중국 전투기가 6일 공해상에서 일본 자위대 전투기를 향해 레이더를 조사(照射·겨냥해 비춤)한 사건을 계기로 양국 간 군사적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 8일 일본은 오키나와현 동쪽 섬들 사이에서 중국 항공모함(항모) 랴오닝의 전투기와 헬리콥터가 이틀간 약 100회 이착륙한 사실을 공개하며 …
- 2025-12-0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중국 전투기가 6일 공해상에서 일본 자위대 전투기를 향해 레이더를 조사(照射·겨냥해 비춤)한 사건을 계기로 양국 간 군사적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 8일 일본은 오키나와현 동쪽 섬들 사이에서 중국 항공모함(항모) 랴오닝의 전투기와 헬리콥터가 이틀간 약 100회 이착륙한 사실을 공개하며 …

일본의 한 안과의원이 ‘가족이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하여 시상식에 참석한다’는 전례 없는 사유로 휴진을 공지해 현지 소셜미디어(SNS)에서 큰 화제다.나고야시 북구 오소네 상점가에 위치한 스미레노 안과의원이 최근 병원 입구에 휴진 안내문을 게시했다. 안과는 공지문을 통해 “가족이 노벨…

8일 오후 11시 15분경 일본 아오모리현 동쪽 앞바다에 규모 7.6으로 추정되는 지진이 발생했다고 NHK 등이 보도했다. 이에 따라 홋카이도~이와테현 연안에 쓰나미 경보가 발령됐다. 아오모리현 태평양 연안, 이와테현, 홋카이도 태평양 연안 중부에 각각 3m 높이의 쓰나미가 예상됐다…

고이즈미 신지로(小泉進次郎) 일본 방위상은 내년 3월 호주를 방문해 신형 호위함 수출을 위한 계약 서명식에 참석하는 방향으로 조율하고 있다고 8일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했다. 신문은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이같이 전했다. 고이즈미 방위상은 리처드 말스 호주 부총리 겸 국방부 장…

중국 함재기가 일본 자위대 전투기를 레이더로 조준한 사건이 중일 간 외교·안보 갈등의 핵심 이슈로 부상한 가운데, 중국 관영 매체가 일본 행보를 경계하면서 일본 책임론을 강하게 주장했다. 8일 중국 신화통신 산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 ‘뉴탄친’은 관련 사안에 대해 “일본이 …

일본 정부는 중국군 전투기가 자국 항공자위대에 레이더로 ‘조사(照射·비추어 쏘는 것, 조준)’한 사건과 관련 자위대기가 중국기의 비행을 저해했다는 중국 측 주장에 대해 반박했다.8일 지지통신, 후지뉴스네트워크(FNN)에 따르면 기하라 미노루(木原稔) 일본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기…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대만 유사시’ 발언으로 중국과 갈등을 겪고 있는 일본이 미국의 지지 메시지가 충분하지 않은 것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7일(현지시간) 전·현직 미일 관계자들을 인용해 보도했다.보도에 따르면 외교 논의에 정통한 관계자들은 야마다 …

중국 해군 항공모함에서 발진한 전투기가 6일 공해상에서 일본 자위대 전투기를 향해 레이더를 조사(照射·겨냥해 비춤)하는 사태가 발생해 일본이 중국에 강력히 항의하고 나섰다. 전투기가 다른 전투기를 향해 레이더를 조사해 거리와 속도 등을 측정하는 건 통상 공격 전 단계로 여겨진다. 중국…

6일 일본 오키나와 남동쪽 공해상에서 중국 전투기가 일본 전투기를 향해 레이더를 조사(照射·겨냥해 비춤)한 건 최근 격화되는 중일 갈등이 실제 군사 충돌 양상으로 격화될 가능성을 보여주는 사건으로 평가된다. 통상 전투기 레이더를 상대에게 조사하는 행위는 공격의 사전 단계로 여겨지는 만…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총리의 ‘대만 유사시 개입’ 발언 뒤 중일관계가 악화되면서 양국이 서로 상대를 겨냥한 수출 규제 마련에 나서고 있다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7일 전했다. 대만 문제를 둘러싼 중일 갈등이 무역 분야로 확산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요미우리신문은 복수의 …

일본에서 히로뽕(필로폰·메스암페타민)을 소지하고 사용하다 적발된 50대 한국인 회사 임원과 일본인 무직자 등 4명이 현지 경찰에 붙잡혔다. 경찰이 압수한 히로뽕의 양은 1989년 이후 현지 지역 경찰이 수사한 밀매 거래 중 최대인 것으로 전해졌다.6일 일본 후쿠이방송과 후쿠이신문에 따…

중국 전투기가 일본 자위대의 전투기를 향해 2차례 레이더를 조사(照射·겨냥해서 비춤)해 일본 정부가 강력히 항의했다. 중국 전투기가 일본 자위대 전투기를 레이더 조사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총리의 ‘대만 유사시 개입’ 발언 이후 중국이 의도적인 도발을 …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취임 후 약 한 달 만인 5일(현지 시간) 처음으로 저녁 회식 자리에 참석했다고 현지 언론들이 6일 보도했다.아사히신문 등에 따르면 다카이치 총리는 전날 도쿄의 한 호텔에서 아소 다로 부총재, 스즈키 슌이치 간사장 등 집권 자민당 간부 20여 명과 약 1시…

일본에서 지난 4월부 11월까지 8개월간 곰의 습격을 받아 숨지거나 다친 사람이 230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등이 6일 보도했다.환경성이 집계한 인적 피해(속보치) 현황에 따르면 11월 한 달간 곰 습격에 의한 피해자 수는 사망 1명 등 총 33명에 …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대만 유사시 무력 개입 가능성을 내비친 이후 중국과 일본의 외교 관계가 악화된 가운데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중국이 자국 항공사의 일본행 항공권 무료 취소를 당초 올해에서 내년까지 연장하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6일 중국, 일본 언론에 따르면, 중국항공…

일본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연립정권이 국회의원 의석수를 10% 줄이는 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법안이 통과되면 시행 후 1년 안에 현재 465석인 중의원(하원) 의석수가 420석으로 줄어든다. 5일 교도통신 등 일본 주요 언론에 따르면 이날 집권 자민당과 연립여당 일본유신회는 ‘…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총리의 ‘대만 유사시 개입’ 발언 이후 중일 갈등이 지속되는 가운데 중국이 동아시아 인근 해역에 100척이 넘는 군경 함정을 배치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4일 (현지시간) 보도했다.로이터가 인용한 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이날 오전 기준 90척 이상의 중…

일본 정부가 외국인의 일본 국적 취득 요건 가운데 거주 기간을 현행 5년 이상에서 10년 이상으로 사실상 상향 조정하는 방안에 착수했다.일본 영주권 수수료를 대폭 올리고, 외국인의 부동산 소유 현황을 파악하는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는 등 외국인 규제가 한층 노골화하고 있다.5일 …

일본 각지에서 출몰한 곰을 사살·회수하는 구제 건수가 역대 최대 수준으로 늘어나면서 사체 처리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4일 일본 공영 매체 NHK는 일본 환경성 발표를 인용해 올해 4~9월 구제된 곰이 5983마리로 집계돼 지난해 1년 전체(5136마리)를 넘어섰다고 보도…

이재명 대통령과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총리가 내년 1월 중순 일본 나라현 나라시에서 정상회담을 여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4일 교도통신은 복수의 한일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양국 정상 간 상호 왕래 형식인 ‘셔틀 외교’의 일환”이라며 “고향으로 초청함으로써 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