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훈련, 내부 강경파 달래기 위한 선전 목적 가능성” 대만 전문가
중국이 차이잉원 대만 총통과 케빈 매카시 미 하원의장의 회동에 반발하면서 대만 인근에서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대만의 한 전문가는 중국이 이 같은 무력 시위를 이어가는 이유에 대해 중국 내 강경 민족주의자들의 불만을 달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만 중앙통신(CNA…
- 2023-04-1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중국이 차이잉원 대만 총통과 케빈 매카시 미 하원의장의 회동에 반발하면서 대만 인근에서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대만의 한 전문가는 중국이 이 같은 무력 시위를 이어가는 이유에 대해 중국 내 강경 민족주의자들의 불만을 달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만 중앙통신(CNA…

지난달 31일 폐막한 중국 보아오 포럼에서 1990년대 홍콩 성인영화 배우로 활동한 인물이 경제 전문가로 참석해 눈길을 끌고 있다.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 중국어판은 9일 “50세 홍콩 아티스트인 펑단이 보아오포럼에서 열린 국제경제연례회의에 국제경제전략연구소장으로 모습을 드러…

중국과 대만에서 국부로 추앙받는 쑨원(孫文·1866∼1925)은 1911년 신해혁명을 일으켜 청(淸) 왕조를 무너뜨리고 1912년 아시아 최초 공화국인 ‘중화민국(中華民國)’을 세운 지도자다. 중국 장쑤성 난징 쯔진(紫金)산에는 쑨원의 묘인 ‘중산릉(中山陵)’이 있다. 중산은 쑨원의 …

한국 K팝 가수들의 대만 공연에서 암표 판매가 문제가 되자 대만 당국이 이같은 행위가 적발될 경우 판매금액의 최대 50배의 벌금을 부과한다는 조치를 내놨다. 7일 대만 현지 매체인 중국시보 등에 따르면 대만 행정원은 전날 열린 전체 회의에서 ‘문화창의산업발전법’ 개정을 통해 이같이 …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이 케빈 매카시 미 하원의장과 미국에서 5일(현지 시간) 만난 뒤 중국이 첫 보복 조치로 샤오메이친(蕭美琴) 주미 대만대표부 대표를 영구 제재하겠다고 7일 발표했다. 대만은 별도 주미 대사가 없어 샤오 대표가 사실상 대사 역할을 한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차이잉원 대만 총통과 케빈 매카시 미 하원의장의 회동에 반발한 중국이 7일에도 군함과 항공기를 대만 인근에 배치했다고 대만 국방부가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대만 국방부는 중국 인민해방군 군함 3척이 대만 인근 해역을 항해했으며, 전투기와 대잠헬기도 대만의 방공식별구역(ADI…

태국에서 여자친구와 지낼 생활비를 부모가 보내주지 않자 납치당했다고 자작극을 펼친 20대 한국 남성이 현지 경찰에 붙잡혔다. 남성은 현재 불법 체류 혐의로도 구금돼 법적 조치를 기다리고 있다. 7일 태국 현지 매체 파타야 뉴스에 따르면 지난 4일 파타야 지역 경찰은 한국 대사관으로부…

인도에서 결혼 선물로 받은 홈시어터를 작동하던 새신랑이 폭발로 숨지는 비극이 일어났다. 홈시어터는 아내의 전 연인이 앙심을 품고 폭탄을 설치해 선물한 것이었다. 5일 인디언익스프레스는 지난 3일 인도 차티스가르주 카비르담 지역에 사는 33세 남성 사르주 마르캄이 폭발물 설치와 살인 혐…

전 여자친구의 결혼 선물로 폭탄이 장착된 스피커를 보내 신랑 등 2명을 숨지게 한 인도 남성이 당국 경찰에 체포됐다고 인디언익스프레스 등 현지 매체가 6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인도 중부 차티스가르주(州) 카비르담 지역에 거주하는 20대 남성 A 씨는 지난 3일 자택에서 한 ‘홈…
베트남 유명 관광지에서 관광용 헬리콥터가 추락해 3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이날 베트남 하롱 베이에서 관광객을 태운 헬리콥터가 추락해 3명이 숨졌다. 헬리콥터에는 조종사를 포함해 총 5명이 탑승했고, 이중 조종사와 관광…

대만 차이잉원(蔡英文) 총통은 5일(현지시간) 로스앤젤레스 근교에서 케빈 매카시 미국 하원의장과 회동 후 성명을 통해 대만의 평화와 민주주의가 전례 없는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앙통신 등에 따르면 차이잉원 총통은 로널드 레이건 도서관에서 매카시 하원의장과 만남을 끝내고서 …

태국의 수도 방콕에서 흰색 바지를 입고 걷는 여성을 대상으로 빨간색 스프레이를 뿌리고 달아나는 범행이 연달아 발생하고 있다. 4일(현지시간) 태국 매체 더타이거는 “방콕의 방나 지역에서 지나가는 여성의 바지에 이유 없이 붉은 스프레이를 뿌리는 남성의 공격이 최근 계속되고 있다”며 “…

단국대 부설 몽골연구소는 세계 최대 규모 몽골어 사전인 ‘몽한대사전’을 편찬했다고 4일 밝혔다. 2009년 사전 편찬 업무를 시작한 지 15년 만이다. 몽한대사전은 상하 2권으로 구성됐으며, 3090쪽에 표제어 8만5000여 단어가 수록됐다. 10여 년간 기초 작업과 번역을 한 후 조…

호주 해변에서 인명 구조·서핑 시설 관리 업무를 맡은 한 협회가 해변을 이용하는 회원들을 상대로 샤워실과 탈의실에서 탈의를 금지하는 규정을 도입해 논란이다. 3일(현지시간) ABC 뉴스, CNN 방송 등에 따르면 호주 해양 스포츠 선수 ‘나다 팬틀’은 지난달 남동부 뉴사우스웨일스주 …
![경제난 파키스탄, 식량 배급에 인파 몰려 압사사고 잇따라 [영상]](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4/02/118642820.2.jpg)
경제난을 겪고 있는 파키스탄에서 기업이 지급하는 식량 구호품을 받으려다 몰려든 인파에 시민들이 압사당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파키스탄 소비자물가는 최근 사상 최고치를 찍는 등 전례 없는 경제 위기를 겪고 있다. 1일(현지시간) AP 통신 등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파키스탄 남부 카라치…

태국 유명 가수가 한국에 와서 공연을 진행한 가운데 그의 공연을 보던 태국인 불법체류자들이 우리 법무부에 대거 적발되는 사건이 벌어졌다. 해당 가수는 태국 불법체류자들이 체포된 것에 사과했다. 31일 타이랏 등 태국 언론에 따르면 암 추디 마는 지난 25일 밤 인천시 남동구 논현동의…

반중(反中) 민주화 운동과 ‘제로 코로나’ 등으로 홍콩의 위상이 흔들리면서 싱가포르가 아시아의 1등 금융허브로 도약하고 있는 반면 한국에선 글로벌 금융사가 떠나고 있다. 싱가포르의 경우 정부의 친기업 정책과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는 법·제도, 훌륭한 정주 환경이 시너지를 내면서 글…

차이잉원 뉴욕 숙소 앞 찬반 시위 미국과 중앙아메리카 방문에 나선 차이잉원 대만 총통(왼쪽 사진 오른쪽)이 중국의 강한 반대 속에서 29일 미국 뉴욕에 도착했다. 차이 총통 일행이 맨해튼의 롯데팰리스호텔 앞에 들어서자 대만 교민들이 대만 국기인 청천백일기와 미 성조기를 들고 대만의 정…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중앙아메리카(중미) 순방길 경유지인 뉴욕에서 미국에 대한 강력한 호의를 표시했다. 30일 대만 중앙통신에 따르면 차이 총통은 이날(현지시간 29일) 저녁 열린 현지 교민 대표들과 가진 만찬행사에서 “대만은 (미국과 기타 우호국가와의) 우정을 당연한 일로 여기지…

대마 합법국인 태국에서 대마 성분이 든 과자를 먹은 어린이들이 집단으로 입원해 당국이 주의 조처를 내렸다. 30일 방콕포스트에 따르면 태국 남부지역의 아이들이 대마초의 주요 정신작용 성분인 테트라히드로카나비놀(THC)가 함유된 쿠키를 먹은 후 병원에 입원했다. 해당 제품은 ‘트윅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