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언석, 홍익표 임명에 단독 영수회담 제안…“단식 폄훼 말라”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이재명 대통령이 청와대 신임 정무수석에 홍익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임명한 것을 계기로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와의 단독 영수 회담을 다시 제안했다. 송 원내대표는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장 대표와 이 대통령의 여야 단독 …
- 2026-01-1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이재명 대통령이 청와대 신임 정무수석에 홍익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임명한 것을 계기로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와의 단독 영수 회담을 다시 제안했다. 송 원내대표는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장 대표와 이 대통령의 여야 단독 …

청와대 새 정무수석에 임명된 홍익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재명 대통령의 관용과 통합의 철학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 전 원내대표는 18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재명 정부 정무수석으로 임명됐다. 회복과 정상화를 넘어 대전환을 통한 대도약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열어가야 할 …

청와대는 18일 우상호 정무수석 후임으로 홍익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임명했다고 밝혔다. 이규연 청와대 홍보소통수석은 이날 “우상호 정무수석이 개인적인 이유로 사의를 표함에 따라 새롭게 청와대 신임 정무수석으로 홍익표 전 민주당 원내대표가 합류하게 됐다”며 “홍 전 원내대표는 3…
![[속보]靑 신임 정무수석에 홍익표…李 당대표 때 원내대표로 호흡](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1/18/133178405.1.jpg)

이재명 대통령이 직접 칭찬한 것으로 전해진 경찰관이 올해 신설된 특별성과 포상금을 받게 됐다.경찰청이 16일 제1회 특별성과 포상금 심의위원회를 열고 서울경찰청 치안정보분석과 소속 허정훈 경감 등 102명에게 포상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18일 나타났다.허 경감은 공공기관 162…

이재명 대통령은 18일 자신도 직접 댓글을 읽는다면서 여론 조작 범죄의 심각함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엑스(X·옛 트위터)에 한 네티즌이 올린 글을 공유한 뒤 “댓글은 저도 가끔 읽고, 국무위원들에게 전달도 한다”고 밝혔다. 네티즌의 글에는 ‘우주항공청은 세금이 안 아깝다는 댓…

파격 인사인가, 보은 인사인가.이재명 정부 청와대가 한국콘텐츠진흥원장 후보로 지난 대선에서 이 대통령을 공개 지지했던 배우 이원종 씨(60)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놓고 정치권 안팎에서는 적절한 인사인지 논쟁이 커지고 있다. 역대 대선마다 특정 후보를 지지했던 연예인, 스…

정부가 광역자치단체 간 통합으로 만들어질 ‘통합특별시’에 4년간 최대 20조 원을 지원하고 서울특별시에 준하는 지위를 부여하기로 했다. 6·3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전·충남’ ‘광주·전남’ 등 지역통합 추진에 드라이브를 걸기 위해 유인책을 제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민석 국무총리는 1…

정부가 16일 연간 최대 5조 원 재정 지원, 서울특별시에 준하는 대우, 공공기관 이전 우대 등 통합 특별시에 대한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시한 것은 올해 핵심 국정과제인 ‘지방 주도 성장’을 위해 행정통합이 차질 없이 진행돼야 한다는 판단 때문이다. 정치권에서 대전·충남, 광주·전남의 …

이재명 대통령이 16일 여야 지도부 오찬 회동에서 대전·충남, 광주·전남 등이 추진하는 행정통합과 관련해 “균형 발전, 수도권 일극 체제 극복이라는 측면에서 많이 관심을 가져 달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기업인 형사처벌 완화에 대한 국회의 협조를 요청하는 한편으로 국회 필리버스터(무…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1주일 만에 다시 50%대로 떨어졌다. 한동훈 전 대표 제명 사태로 내분에 휩싸인 국민의힘 지지율은 지난주보다 2%포인트 하락한 24%였다. 무당층은 26%였다. 16일 한국갤럽이 13∼15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발표한 여…

청와대가 한국콘텐츠진흥원장 후보로 배우 이원종 씨(60)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씨는 과거 대선 때부터 꾸준히 이재명 대통령 후보를 지지한 바 있다. 이 씨는 1992년 배우로 데뷔했고, 2002년 SBS에서 방영한 드라마 ‘야인시대’에서 ‘구마적’ 역할을 맡은 것으로 유명…

이재명 대통령은 방탄소년단(BTS) 공연이 열리는 부산에서 숙박업소 요금 바가지 논란이 커지는 데 대해 “시장 전체의 질서를 무너뜨리고 모두에게 큰 피해를 주는 악질적 횡포 반드시 뿌리 뽑아야 한다”고 밝혔다.이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엑스(X·트위터)에 BTS 공연이 열리는 부산의 숙…

이재명 대통령은 16일 ‘서울-도쿄 포럼’ 참석차 방한한 아소 다로(麻生 太郎) 전 일본 총리를 접견했다.강유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이 대통령과 아소 전 총리가 지난 13, 14일 진행된 이 대통령의 나라(奈良) 방문과 한일정상회담 결과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며 이같이 전했다.이…

국민의힘 소속 임이자 국회 재정경제기획위원장이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에 대해 “(청문회를) 열 가치가 없다. 공직후보자로 도저히 인정할 수 없다”라고 16일 밝혔다.임 위원장은 이날 국회 긴급 간담회에서 “이 후보자 지명 이후 제기된 의혹과 문제 그리고 걸어온 길을 볼 때 이 …

이재명 대통령이 16일 아소 다로(麻生太郞) 전 일본 총리를 만나 “일본과 한국은 계속 말씀드린 것처럼 한 마당을 함께 쓰는 옆집 같은 존재”라며 “가능하면 협력할 수 있는 부분을 최대한 찾아내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관계로 발전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오후…

이재명 대통령이 16일 여야 지도부 오찬 회동에서 대전·충남, 광주·전남 등이 추진하는 행정통합과 관련해 “균형 발전, 수도권 일극 체제 극복이라는 측면에서 많이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기업인 형사처벌 완화에 대한 국회의 협조를 요청하는 한편, 국회 필리버스터(무제한…

정부가 신상정보 등록 대상 성범죄자가 다른 범죄로 재수감되는 경우 신상정보 공개 기간을 정지할 수 있게 법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성평등가족부는 1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법무부·경찰청과 함께 ‘성범죄자 신상정보 실무협의회’를 개최했다.이번 회의는 성범죄자가 공개된 주소지에 실제로 …

이재명 대통령이 16일 3성 중장 진급자들에게 “군이 국민의 군대로서 다시 국민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군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김남준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내고 이 대통령이 이날 오후 3성 장군 진급 보직 신고 및 수치(綬幟·끈으로 된 깃발) 수여…

더불어민주당 등 범여권이 추진하는 2차 종합특검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16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이른바 2차 종합특검법으로 불리는 ‘윤석열·김건희에 의한 내란·외환 및 국정농단 행위의 진상 규명을 위한 특검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은 재석 174인 중 찬성 172표, 반대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