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3 이후 강남권 거래도 문의도 ‘뚝’…첫 거래 ‘분기점’ 될 듯

  • 뉴스1
  • 입력 2018년 10월 8일 06시 10분


코멘트

세금부담 탓 매도·매수 관망세 뚜렷
규제 이후 새 기준점…첫 거래 시세 예의주시

서울 반포 주공 1단지 전경. © News1
서울 반포 주공 1단지 전경. © News1
“관리고객 100여명에게 매물 정리한 문자메시지를 보내면 10명 정도 피드백이 있었어요. 헌데 9·13대책 이후엔 전화 한통도 문의가 없습니다. 분위기가 확연하게 달라진 것을 몸소 느끼고 있어요.” (강남구 A공인중개업소 대표)

집값 안정을 위한 강력한 세제·대출 규제를 담은 정부의 9·13대책 이후 예상대로 강남권 부동산 시장이 싸늘해지고 있다. 일부 다주택자들은 강화된 종합부동산세 부담으로 매도를 고민하지만 아직은 눈앞에 닥친 문제가 아니라는 이유로 선뜻 행동에 나서지 않고 있다. 맹렬한 기세로 추격매수에 나섰던 매수자들 역시 정부의 정책에 따른 손익을 따지며 관망세로 돌아선 상태다.

8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서울 강남구 개포주공6단지 전용면적 83㎡는 9·13대책 발표 바로 전날인 12일 19억4500만원에 실거래됐다.

해당 면적이 올해 16억원대에서 실거래된 것을 고려하면 단기간에 급등했다는 계산이 나온다. 대책이 나오기 직전 빠르게 매수가 진행됐다는 게 인근 공인중개사 설명이다. A공인중개업소 대표는 “대책이 나오기 직전 팔 사람과 살 사람이 서둘러 거래를 마무리했다”고 설명했다.

◇9·13대책 심리적 위축 “내년 세금 고지서 보고 판단할 것”

시장에선 정부의 9·13대책이 심리적 위축을 촉발했다는 사실에 반론은 없는 듯 했다. 그중에서도 60대 이상 다주택자들이 매도를 고민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특별한 소득이 없는 은퇴자들이 대부분이어서 앞으로 불어나는 세금이 부담스럽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내년 종부세 납세 고지서를 받은 이후 구체적인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김선미 압구정 골드웰공인중개사무소 대표는 “9·13대책 이후 압구정 역시 매수·매도자 모두 관망세에 접어들었다”며 “매수는 문의는 있지만 아직은 보수적인 시각을 갖고 있어 적극적이진 않다”고 말했다.

개포동의 한 공인중개업소 대표도 “다주택자들의 경우 세금 변화에 신경이 쓰이는지 매도 시점에 대한 문의를 많이 한다”면서도 “당장 가격이 하락한다고 예상하지 않아 기다리며 탐색하는 수준”이라고 전했다.

서초구 반포동 재건축 단지도 대체로 조용하다. 대책이 나오기전 최고가 거래가 진행됐지만 이후 매수·매도 모두 올스톱 단계다. 지난달 1일 반포주공1단지 전용면적 140㎡(1층)는 44억원에 거래됐다. 바로 전달 8월에 같은 면적이 45억원(4층) 실거래됐지만 층수를 감안하면 가격조정이 발생했다고 단정하긴 어렵다. 현재 이들 단지는 재건축조합원지위양도 불가로 시장에 풀리는 매물이 부족한 데다 정부 규제까지 겹쳐 물량 자체가 손에 꼽을 정도다.

정부는 부동산 매입시 자금출처를 요구하고 있다. 또 강남권은 투기지구로 지정돼 대출이 어려워 현금을 많이 갖고 있어야 한다. 다주택자 중 현금부자들 역시 수천만원에 달하는 세금이 무겁게 느껴지긴 마찬가지다.

반포주공1단지 인근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절대적인 가격이 높은 데다 매수 희망자 대부분이 유주택자”라며 “매수 후 세금 증가에 대한 우려로 당분간 거래가 성사되긴 어렵다”고 예상했다.

◇‘첫 거래’가 새 기준점…서울시 신규택지도 주목

개포동 주공1단지 내 공인중개업소 밀집 상가의 모습. © News1
개포동 주공1단지 내 공인중개업소 밀집 상가의 모습. © News1
중개사들과 전문가들 모두 집값은 당분간 보합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10월 첫째주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0.19% 올라 추석 전(21일 기준)과 비교해 0.16%포인트 줄었다.

현지에선 거래절벽에 돌입한 만큼 대책 이후 첫 거래 시점과 시세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매도·매수 희망자들에게 가격 기준점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개포동 한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대책 이후 거래가 1∼2건 성사된다면 대기자들의 생각이 조금씩은 변화할 것”이라며 “일단은 거래가 활발해야 정부 대책의 효과를 가늠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진단했다.

전문가들은 서울시가 올해 공개할 신규택지 9곳의 상품성이 앞으로 시장 분위기를 좌우할 것으로 내다봤다. 수요자들이 원하는 입지라면 ‘공급’ 신호가 될 수 있다. 이는 매수대기 분산으로 이어져 집값 안정화에 긍정적 시그널이 될 수 있는 요소다. 반대로 공급 숫자에만 매달려 선호도 낮은 입지에 신규택지가 지정된다면 또다시 상승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권대중 명지대학원 부동산학과 교수는 “정부가 규제 일변도에서 벗어나 공급을 늘리겠다는 신호가 주택시장에 영향을 주고 있다”며 “매물이 없는 상황에서 매수자도 사라지면 집값은 안정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