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보, 연내 우리銀 지분 매각… ‘완전 민영화’ 탄력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6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공자위, 우리銀 지주사 전환전 팔아 1대 주주 지위 내려놓는 방안 검토
지분 중 매각 대상 11% 이상 될듯
새 금융위장 인선뒤 본격 논의 유력… 주가 많이 올라 투자자 찾는게 숙제

금융당국이 이르면 연내 예금보험공사가 보유한 우리은행 지분 대부분을 매각해 ‘완전한 민영화’를 시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력하게 검토되는 방안은 예보 지분을 재무적 투자자(FI)들에 매각함으로써 예보가 1대 주주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이다. 금융위원회도 새 정부 업무보고에서 우리은행 지분 매각 방침을 밝힌 상태여서 우리은행 민영화에 속도가 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공적자금관리위원회(공자위)는 최근 비공개 간담회를 열고 예보가 보유한 우리은행 지분 21.37% 중 대부분을 우리은행 지주사 전환 이전에 매각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우리은행이 내년 중 지주사로 전환할 계획이므로 매각 공고 시점은 연내가 될 가능성이 크다.

매각 지분은 최소 11% 이상이 될 것으로 분석된다. 예보 지분 중 우리은행 우리사주조합, NH투자증권 등이 보유한 콜옵션 지분(2.97%)을 제외하면 매각 가능한 지분은 18.4%다. 2대 주주인 국민연금공단(7.45%)보다 지분을 낮추려면 최소 11%를 처리해야 하는 상황이다.

예보가 최대주주 자리를 내놓으려는 것은 민영화 완성과 원활한 공적자금 회수를 위해서다. 예보는 지난해 과점주주 7곳에 지분 29.69%를 매각했다.

당시 금융당국이 “우리은행 경영에 관여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지만 여전히 예보가 1대 주주로 남아 민영화 퍼즐은 미완성이었다. 또 현행법 등에 따르면 예보가 1대 주주이면 보호예수, 세금 등 문제로 지주사 전환 뒤 2년간 주식을 팔기 어렵다. 하지만 지주사 전환 전에 1대 주주에서 벗어나면 이 문제가 해결돼 그만큼 공적자금 회수가 편해진다.

공자위는 남은 주식은 국내외 사모펀드(PEF) 등 FI들에 매각할 방침이다. 지난해 과점주주들에게 사외이사 1인 임명권을 준 것과 달리 이번에는 경영 참여권을 주지 않겠다는 뜻이다. 지난해 구성된 과점주주 중심의 경영체제를 흔들지 않겠다는 의미가 담겼다. 공자위가 앞으로 진행될 지분 매각에 과점주주들도 참여시키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매각 방식과 물량, 대상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금융위원장이 인선된 이후 본격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윤창현 공자위 민간위원장은 “차기 금융위원장이 우리은행 주식 매각에 대해 의지를 보인다면, 7, 8월쯤 공자위에서 우리은행 지분 매각 건이 공식 안건으로 논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금융위는 지난달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우리은행 잔여 지분을 전량 매각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우선 희망경쟁수량입찰(원하는 물량과 가격을 적어내 최고가부터 낙찰되는 방식)을 통해 매각한 뒤 남은 지분은 블록세일(시간 외 대량매매)로 처분하겠다는 계획이다.

다만 우리은행 주가가 많이 오른 상태여서 투자자들이 관심을 보일지는 의문이다. 9일 우리은행 주가는 1만6750원으로 민영화 직후 첫 거래일(지난해 11월 14일 1만2200원)에 비해 4550원(37.3%) 올랐다. 또 지난해 매각 당시 우리은행에 관심을 보이다 입찰 직전 참여를 포기했던 베어링프라이빗에쿼티아시아, 오릭스프라이빗에쿼티, 어피니티에쿼티파트너스 등 해외 PEF의 재참여 여부도 관심사다.

윤 위원장은 “현재도 우리은행에 관심 있는 투자자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강유현 기자 yhkang@donga.com
#민영화#예금보험#우리은행#지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