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 반덤핑 관세 줄인상… 비상걸린 철강업계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4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미국이 한국산 유정용 강관 제품의 반덤핑 마진율을 인상했다. 이미 수출한 제품에 대해 관세를 추가로 부과한다는 결정이다. 인도도 해외 철강 제품에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는 등 철강업계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 이후 높아진 보호무역 장벽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철강업계 등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11일(현지 시간) 한국산 유정용 강관에 대한 1차연도 반덤핑 최종판정을 내렸다. 유정용 강관은 원유, 천연가스 채취에 사용되는 고강도 강관이다.

상무부는 넥스틸에 24.92%, 세아제강에 2.76%, 현대제철을 포함한 나머지 업체들에는 13.84%의 반덤핑 마진율을 각각 적용했다. 이번 판정의 주요 조사 대상은 넥스틸과 세아제강이었고 현대제철을 비롯한 나머지 업체는 두 업체 마진율의 평균치를 부과받았다.

지난해 10월 연례재심 예비판정 당시와 비교할 때, 주요 업체들의 반덤핑 마진율은 크게 올라갔다. 넥스틸은 16.88%포인트, 현대제철이 7.92%포인트씩 상승한 가운데 세아제강은 1.04%포인트 내려갔다. 원심 당시 세 업체의 반덤핑 마진율은 넥스틸 9.89%, 세아제강 12.82%, 현대제철 15.75%였다. 넥스틸 관계자는 “미국 정부가 내놓은 마진율 산정 근거 자료를 법률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합리적이지 않다는 결론이 내려지면 미국국제무역법원(CIT) 제소 등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철강업계에서는 2014년 원심에서 10%대 반덤핑 마진율을 부과했던 미국이 재심 예비판정에서 마진율을 낮췄다 최종판정에서 이를 다시 높인 것에는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강화된 보호무역 기조가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피터 나바로 백악관 국가무역위원회(NTC) 위원장은 지난달 상무부에 한국산 유정용 강관 제품에 ‘특정 시장 상황’(특정국이 제품 생산원가를 심각하게 왜곡해 수출한 상황)을 적용해 반덤핑 마진율을 36%로 대폭 상향 조정해 달라는 의견을 공식 전달한 바 있다. 트럼프 행정부의 무역정책을 총괄하는 나바로 위원장은 지난달 삼성과 LG가 불공정 무역행위를 계속하고 있다며 두 기업의 실명의 언급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인도 상공부 반덤핑위원회도 10일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 인도네시아산 열연·후판, 냉연강판에 대해 반덤핑 최종판정을 발표했다. 기준가격보다 낮을 경우 관세를 부과하고 그 이상은 유예하기로 한 조치다. 인도 역시 무역장벽 강화 조치에 나선 것이다. 다만, 우리 철강재 수출품은 대부분 고급 제품으로 기준가격보다 비싸게 거래되고 있어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철강 생산량이 커진 중국이 해외 수출을 늘리면서 주요 수입국이 관세 등으로 여기에 대응하려던 상황이었는데 트럼프 행정부 출범을 계기로 곳곳에서 무역장벽을 높이는 분위기”라며 “당분간 이런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현지 기업을 인수하면서 미국 투자에 나선 바 있는 세아제강이 낮은 마진율을 부과받았다는 점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송재빈 한국철강협회 상근부회장은 “미국 시장의 중요성이 큰 업체는 미국 철강업체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투자나 업체 인수 등에 나서는 것도 장기적으로는 우호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도형 기자 dodo@donga.com
#반덤핑#관세#철강업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