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Life]금융기관끼리 경쟁하는 시대 지나… 금융권 판 바꾸겠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새해에는 판을 한 번 바꿔보겠다. 통찰력을 갖고 생각의 틀 자체를 바꾸는 혁신의 원년으로 삼겠다.”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은 신년을 맞아 ‘변화와 혁신’을 강조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변화에 주목했다. 지난해 세계경제포럼(WEF)에서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부상한 뒤 기존에 접하지 못했던 새로운 기술과 경험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금융권도 예외는 아니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증강현실(AR) 등 새로운 기술이 금융의 영역까지 밀려들고 있다.

김정태 회장
김정태 회장
 김 회장은 “이제 금융기관끼리 경쟁하는 시대가 아니라 타 업종과 무한 경쟁을 펼쳐야 하는 시대”라고 말했다. 미래학자들이 예측한 10년 뒤 글로벌 금융회사 그룹에 애플, 아마존, 구글, 알리바바, 텐센트 등이 등장한다는 것이다. 유사한 금융상품을 놓고 가격 경쟁이나 프로모션으로 승부하는 것으로는 더 이상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다는 것이 그의 판단이다. 이달 초 하나금융그룹의 통합멤버십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인 ‘하나멤버스’에 모바일 게임 ‘포켓몬고’와 비슷한 AR 서비스 ‘하나머니고’를 선보인 것도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자는 취지에서다.

 김 회장은 올해 금융권의 격변이 예상되는 만큼 판을 바꾸는 전략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르면 다음 달 인터넷전문은행이 영업을 시작하면 기존 은행들의 모바일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하나금융은 글로벌 블록체인 컨소시엄인 ‘R3 CEV’에 참여하고, SK텔레콤과 손잡고 생활금융 플랫폼 ‘핀크’를 개발하는 등 변화를 선도하기 위해 앞장서고 있다. 핀크는 SK텔레콤의 모바일 플랫폼 기술과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활용해 모바일 자산관리, 계좌 기반 서비스, 개인 간 거래(P2P) 금융 등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올해 국내외 정치·경제의 불확실성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국정 농단’ 사태로 인한 정치적 불안, 기업 구조조정, 가계부채 증가 등으로 한국은 3년 연속 2%대 성장이 예상된다. 전 세계적 보호무역주의의 강화와 환율전쟁 우려 등 외부 경제 환경도 만만치 않다. 김 회장은 이 같은 상황을 여리박빙(如履薄氷·얇은 얼음을 밟듯 몹시 위험함)이란 사자성어로 표현했다. 그는 ‘위기와 격변의 해’를 맞아 △자산 포트폴리오 최적화 △손님 기반 확대 △적극적인 비이자 이익 관리 △비용 효율화 △선제적 리스크 관리 등을 그룹 경영계획의 중점 추진과제로 삼았다.

 우선 자산 포트폴리오를 개선해 위험가중자산을 관리할 방침이다. 비대면 마케팅을 강화해 영업점에 오지 않는 고객의 거래를 늘리고, 전담 고객을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방식으로 이용자 기반을 확대한다.

 최근 저금리 기조로 악화된 예대마진 위주의 영업전략 대신 비이자 이익을 끌어올리는 데도 집중할 계획이다.

 또, 2015년 9월 옛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을 통합하면서 중복된 기능 조직을 통폐합해 슬림화하고 유연한 조직을 만들어 가기로 했다. 고위험, 잠재 부실 자산에 대한 선제적 리스크 관리도 강화하기로 했다.

 지난해 하나금융은 2012년 이후 처음으로 당기순이익 1조 원(잠정치)을 회복했다. 6월 옛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의 전산시스템 통합을 마무리했고, 은행과 카드사의 노조 통합도 이뤄냈다. 올해는 전 계열사의 역량을 총동원해 ‘진정으로 하나 되는 해’를 만들겠다는 것이 김 회장의 생각이다.

 김 회장은 “ 손님의 기쁨, 그 하나를 위해 협력쟁선(協力爭先·힘을 합쳐 앞서기를 다툰다)의 마음으로 진정한 ‘원 컴퍼니’로 거듭나야 한다. 모든 그룹사의 힘을 모아 손님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주애진 기자 jaj@donga.com
#하나금융그룹#금융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