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벨트 해제 바람…수도권 토지거래 움직이나

  • 동아경제
  • 입력 2016년 1월 25일 16시 27분


코멘트
정부의 그린벨트 완화 등 규제 완화 기조에 수도권 토지시장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최근 경기도 과천시 주암동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이 해제됐다. 정부는 이곳에 5200여가구 규모의 ‘기업형 임대주택(뉴스테이)’을 조성하기로 했다.

그린벨트를 풀어 임대주택을 공급하겠다는 정부의 기조는 이전부터 계속됐다. 지난해 말 국회에서는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일부개정안’이 통과됐다. 올해부터 30만㎡ 이하의 그린벨트 해제권한을 시도지사에 위임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가장 큰 수혜지역은 경기도 하남시다. 하남의 그린벨트는 전체 행정면적의 약 80%에 달한다. 그만큼 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데다 구리, 남양주와 함께 서울 강동구와 접해 있어 규제완화에 따른 가장 큰 수혜지로 꼽히고 있다.

하남은 지난해 11월 그린벨트 지역인 787필지 20만6000여㎡의 토지를 완화하도록 했다. 법화골, 샘골 등의 지역은 기존 자연녹지지역에서 제1종 전용주거지역으로, 나머지 48곳은 제1종일반주거지역으로 용도 변경됐다.

하남의 한 중개업소 대표는 “여윳돈이 있는 사람들은 하남시로 땅을 보러온다”면서 “그동안 그린벨트에 묶여 평가가 낮았던 만큼 앞으로 오를 일 밖에 없는 곳이다. 단독주택 용지에 대한 문의도 많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경기 광명시도 주요 관심 지역 가운데 하나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광명시 옥길동에서 거래된 토지(개발제한구역)는 모두 9건이었다. 2014년, 2012년 각각 1건에 그친 것과 대조된다. 지난해 3분기 토지가격 상승률도 경기지역에서 가장 높은 2.73%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감북동, 감일동, 광암동 일대 상승률은 3.37%로 조사됐다.

이밖에 남양주, 용인, 이천 등 기존에 교통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낙후된 곳에서도 기대감이 상승하고 있다. 서울~세종고속도로, 성남~이천~여주 복선전철 등 교통 호재가 그린벨트 해제 기조와 맞물려기 때문.

실제로 지난해 3분기 기준 경기지역의 순수토지 거래량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광주광역시(27.4%), 울산(26.6%)에 이어 24.2% 증가했다. 같은 기간 남양주시 토지가격 상승률은 2.28%를 보였다. 일패동, 이패동, 삼패동이 5.05%, 다산신도시가 들어서는 진건읍은 4.35%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혁신도시 개발 기대감이 큰 전남 나주 삼도동(3.2%), 송월동(3.0%) 등의 상승률 보다 높다.

업계의 한 전문가는 “그린벨트 해제에 교통망 개선 등 호재가 더해지면서 수도권 토지 거래에 대한 문의가 늘고 있는 분위기다”면서 “다만 세제혜택에 대한 부분과 기획부동산 만큼은 유의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그 동안 유예됐던 비사업용 토지에 대한 양도소득세 중과세는 올해부터 16~48%의 세율을 적용받게 된다.

수도권의 한 임야. (자료:동아일보DB)
수도권의 한 임야. (자료:동아일보DB)
문정우 동아닷컴 기자 apt0620@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