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드림/일자리 클리닉]대우조선해양 합격자의 자기소개서 3가지 비결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4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채점자 사로잡는 ‘3D 마력’

“대우조선해양 자기소개서에 포함된 4가지 항목의 공통 키워드는 ‘진지한 고민’입니다. 정해진 정답이 없어 지원자가 고심한 과정과 이를 통해 얻은 결론을 글에 모두 담아야 합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자기소개서의 특징에 대해 문항 자체가 구체적이고 다른 기업과는 중복되는 항목이 적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항은 △희망직무와 본인의 적합성 △수강했던 전공과목 중 3과목의 취득 평점과 이유 △본인이 보유한 역량(제시된 12개 역량 중 3개 선택)과 근거 △지원자의 대학생활이 타인과 차별화되는 이유 등 4가지다. A 씨와 B 씨는 이런 까다로운 질문에 슬기롭게 대처함으로써 평가자들에게 좋은 점수를 받았다. 이들의 자기소개서에는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을까.

본인만의 표현법은 채점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최고의 방법 중 하나다.

A 씨는 문항마다 스스로 서너 개의 질문을 던지고 이에 답변하는 ‘Q&A’ 방식으로 자기소개서를 구성했다. 대우조선해양 채용파트는 “재치 있는 구성”이라고 했다. 회사 입장에서 지원자에 대해 궁금해할 것들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답변을 제시함으로써 자기소개서에 대한 이해가 보다 쉬웠다는 게 채용파트의 설명이다.

B 씨는 “땀이 돈이 되는 과정, 손실 없는 최고의 효율을 만들겠다”고 밝힌 뒤 ‘사업관리 직무’에 지원하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본인의 도전정신과 연구·조사업무 수행 경험, 소통 능력 등을 강조했다. 채용파트는 “사업관리 직무를 본인만의 철학으로 ‘땀이 돈이 되는 과정’이라고 정의한 것이 인상적”이라며 후한 점수를 줬다.

A 씨는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이 ‘품질관리 업무’라면서 다음처럼 이유를 서술했다.

“품질관리는 기존에 제한적인 범위를 벗어나 설계부터 시운전까지 모두 아우르는 전체적인 품질을 관리해야 합니다. 철저한 주문제작으로 이루어지는 조선·해양 산업의 특성상 고객이 원하는 제품 사양이 맞는지 최종적으로 확인을 해야 합니다. 저는 품질관리 업무가 감히 선박의 가치를 불어넣는 일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꾸준히 선주에게 신뢰받을 수 있도록 꼼꼼한 검사를 통해 회사의 가치를 키워나가는 엔지니어가 되고 싶습니다.”

채용파트는 “품질관리 직무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며 “본인만의 생각으로 지원 직무를 정의했고, 회사에서 어떤 모습으로 성장하고 싶은지까지 포함시킨 게 인상적이다”라고 평가했다.

B 씨는 본인의 역량으로 책임감, 의사소통 능력, 조선해양산업의 이해를 꼽은 뒤 연구원 재직 시절 정부 발주 연구용역을 수행한 일, 국제회의 참석이나 인턴 등의 경력, 해군 시절 조선소를 둘러본 경험 등을 언급하면서 본인의 능력을 부각시켰다. A 씨는 전공과목 3개 중 ‘A+’를 받은 입문설계 과목을 언급하면서 창의공학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경험을 썼다. 고정형인 강의실 의자를 사람 체형에 맞게 조절하는 아이디어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는 그의 기술은 자기소개서 채점자들에게도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채용파트는 다음과 같은 조언도 함께 남겼다.

“단순히 전공과목을 배운 것만 표현하기보단 배운 지식들을 통해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지 의견을 추가했다면 지원자의 입사 의지가 더욱 부각됐을 것이다.”

채용파트는 같은 문항에 대한 B 씨의 답변과 관련해서도 “어떤 과목에서 무엇을 배웠고 그것을 통해 무얼 느꼈는지는 잘 표현했지만, 이 과목들이 지원분야 혹은 회사에 어떻게 활용될지에 대한 고민이 없다는 점은 아쉽다”고 했다.

채용파트는 마지막으로 지원자 본인과 회사의 핵심 가치를 꼭 연결시키라는 조언도 잊지 않았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항상 그 회사의 핵심 가치와 인재상을 염두에 두고 작성해야 합니다. 본인이 소개한 경험과 철학이 자연스럽게 해당 가치와 연결될 때 대우조선해양 유전자(DNA)를 가진 지원자로 평가받을 수 있거든요.”

김창덕 기자 drake007@donga.com
#대우조선해양#자기소개서#채용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