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사가 되기 위한 확실한 준비

  • Array
  • 입력 2013년 5월 2일 12시 45분


영어를 잘하는 것과 영어를 잘 가르치는 것은 다르다. 특히 언어 습득이 활발한 유/초등학생 어린이를 대상으로 영어를 가르치는 교사는 전문성이 더욱 필요하다. 영어 능력은 물론이며, 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언어적, 교육학적 능력까지 골고루 갖추어야 한다.

이 때문에 영어교사 양성을 위해 TESOL, TKT 등 TEE(Teaching English in English)와 관계된 인증 시험이 별도로 운영돼 왔다. 이들은 영어교사로서의 기본적인 지식과 교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과정으로 국내에서도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가장 대중화된 시험인 TESOL의 경우, 한때 국내에서는 과정 취득을 위한 캐나다와 미국, 호주 유학 열풍이 불기도 했고, 국내에서도 다양한 TESOL 브랜드들이 생겨났다.

TESOL 과정은 영어 교육의 이론과 실습을 통해 교육환경에서 직접 교육을 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코스지만, 이미 많은 교육생들을 양성해온 터에 시장에서의 변별력이 떨어지고, 현장에서 직접 부딪치는 문제들에 대한 충분한 대비가 되지 못한다는 점이 문제시되고 있다.

이 가운데, 최근 TKT의 한국 공식 시험센터가 개설되면서 영어교사를 꿈꾸는 이들에게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영어 교사 인증 시험인 캠브리지(Cambridge)의 TKT(Teaching Knowledge Test)는 세계적인 권위의 영국 캠브리지 대학이 영어교사로서의 기본적인 지식과 실제 수업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만든 시험으로, 서강대 외국어교육원에서 이러한 TKT를 준비할 수 있는 과정이 오픈했다.

서강-Cambridge TKT 어린이 영어 전문가 과정은 어린이 영어교육으로 잘 알려진 서강 SLP와 협력하여 체계적인 교육 과정을 구성했다는 것이 특징. 실제 교육 현장의 지속적인 피드백으로 축적한 어린이 영어 교육과 관련한 서강 SLP만의 노하우를 반영하여 더욱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영어 전문가 양성 과정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캠브리지의 TKT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이 공식 코스에 포함돼 과정을 이수하는 모든 학생들이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는 점은 가장 차별화된 강점이다.

이와 함께 이 과정은 온/오프라인 혼합교육(블렌디드 러닝)을 통해 교육 기간을 단축함과 동시에 쉽게 실제적인 도움이 되는 과정을 제공한다.

과정 이수자를 대상으로 서강 SLP 취업을 위한 현장 실습을 포함한 별도의 트레이닝 코스를 운영하는 점 등의 차별화 전략으로 영어 교사로 취업을 원하는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예비 영어교사들에게 보다 차별화된 경쟁력이 요구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서강-Cambridge TKT 어린이 영어 전문가 과정은 교사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자신만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하는 무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서강-Cambridge TKT 어린이 영어 전문가 과정은 오는 5월 6일부터 모집하며 기타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flec.sogang.ac.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전화(02-705-8081)로 가능하다.

한편 서강대 외국어교육원은 양질의 외국어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서강대학교 부설기관이다. 올해초 새롭게 선보인 맞춤형 블렌디드 영어 교육 NEED 프로그램과 주한 영국 문화원과 함께 진행하는 IELTS 대비 과정 등으로 새로운 영어 교육의 선도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