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車용품도 쇼핑몰서 척척··· ‘나만의 멋진 차’가 탄생한다

  • Array
  • 입력 2011년 1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자동차 용품 쇼핑몰인 ‘바보몰’의 오프라인 매장을 찾은 한 여성 고객이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사진·왼쪽) 자동차 용품 쇼핑몰 시장은 약 5만 개 이상의 자동차 관련 용품을 갖추고 있는 바보몰 사이트(사진·왼쪽에서 두번째) 등을 앞세워 최근 급속히 성장하고 있지만 중국산 카피 브랜드 등(사진·왼쪽에서 세번째, 네번째)이 등장하는 등 문제점도 나타나고 있다.
자동차 용품 쇼핑몰인 ‘바보몰’의 오프라인 매장을 찾은 한 여성 고객이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사진·왼쪽) 자동차 용품 쇼핑몰 시장은 약 5만 개 이상의 자동차 관련 용품을 갖추고 있는 바보몰 사이트(사진·왼쪽에서 두번째) 등을 앞세워 최근 급속히 성장하고 있지만 중국산 카피 브랜드 등(사진·왼쪽에서 세번째, 네번째)이 등장하는 등 문제점도 나타나고 있다.
《오랜 시간 같은 차량을 몰고 다녀 슬슬 지겨워지고 차도 낡아 보이는데 비용이 부담돼 차를 바꾸거나 도색하기 어렵다면? 자동차 용품을 파는 쇼핑몰에서 아기자기한 용품들을 사서 직접 꾸며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예를 들어 컬러 필름을 구입해 차의 실내외에 붙이면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 필름은 도색과 달리 마음에 들지 않으면 언제든지 떼어낼 수도 있다. 발광다이오드(LED) 램프나 캐릭터 도어가드 등을 달면 적은 비용으로도 차를 달라보이게 할 수 있다. 튜닝’ 마니아들은 여기서 멈추지 않는다. 터보키트나 고성능 브레이크키트 등을 구입해 차량의 성능을 높이기도 한다.》
■ 적은 비용으로 나만의 차를 꾸민다 ■

이렇게 자신의 차량을 꾸미고 가꾸는 운전자가 늘면서 생긴 것이 자동차 용품 쇼핑몰이다. 자동차 용품 쇼핑몰에는 재떨이나 핸들 커버 같은 물건부터 시작해 튜닝용 머플러나 배터리, 타이어는 물론이고 레이싱 용품까지 없는 게 없다. 실제로 2000년 문을 연 자동차 용품 쇼핑몰 ‘바보몰’(www.babomall.com)에는 현재 5만 개 이상의 자동차 관련 용품을 갖추고 있을 정도다.

최근 자동차 용품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08년까지만 해도 ‘사이드 LED 미러’나 ‘시동 스타트 버튼’ 등은 수입차나 일부 고급 국산차에서나 볼 수 있었다. 그러다 보니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자신의 차에도 최신 스타일로 개조된 부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생겼다. 자동차 용품 시장이 확대된 배경이다.

하지만 지금은 이런 용품들은 현재 출시되는 차량에 대부분 장착돼 나온다. 그러자 자동차 용품의 범위가 넓어졌다. 출력 향상을 위한 튜닝 제품이나 외관 디자인 변경을 위한 드레스업 제품에서 시작해 실용성 위주의 액세서리나 세차용품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자동차 용품 쇼핑몰의 라인업을 채웠다. 자동차 용품을 구입하는 사람들의 전문성도 깊어졌다. 자동차 용품 쇼핑몰 관계자는 “이제는 왁스 하나를 구입하는 경우에도 여러 가지 제품을 따져본다”며 “웹 서핑 등을 통해 유럽이나 일본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주문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 자동차 용품은 성장 잠재력 큰 시장 ■

물론 시장 규모는 아직 그리 큰 편은 아니다. 국내 쇼핑몰 시장 규모는 2009년 거래액 기준 20조6000억 원에 달한다. 하지만 이 가운데 현재 문을 연 160여 개 자동차 용품 쇼핑몰이 차지하는 비중은 6000억 원 정도로 추산된다. 전체 온라인 쇼핑몰 시장의 3∼4%를 차지한다. 국내 시장 점유율 1위인 바보몰의 경우도 지난해 연매출은 80억 원 정도다. 하지만 성장세는 빠르다. 바보몰은 2007년 40억 원 정도의 매출을 올렸지만 2008년에는 70억 원 수준까지 올랐고 올해에는 100억 원을 넘긴다는 목표다.

성장 가능성도 크다. 자동차는 고가 소비재다. 그러다 보니 새 차를 사면 아끼는 마음이 다른 물건에 비할 바가 아니다. 차량이 출고되기도 전에 미리 새 차에 사용할 용품을 사는 경우도 많을 정도로 대부분의 운전자는 자신의 자동차를 애지중지한다. 게다가 한국은 미국과 일본 독일 및 캐나다 등에 이은 세계 13위의 자동차 보유국이다. 인구비율로 보면 가구당 1대꼴로 자동차를 보유해 자동차가 일상생활에 한 부분이 된 지 오래다. 시장 확대의 잠재력이 큰 셈이다.

해외에서는 중국 내 자동차 판매량이 늘면서 수출 시장도 커지고 있다. 국내시장에서는 국산 브랜드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것도 앞으로의 전망을 밝게 한다. 이탈리아의 자동차 용품 판매업체인 ‘스파르코’나 ‘OMP’ ‘모모’, 일본의 ‘사드’ 등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자동차 용품을 팔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토종 브랜드에 밀려 힘을 쓰지 못 하는 상태다.

■ 믿을만한 쇼핑몰 이용해야 ■

그렇다고 자동차 용품 쇼핑몰 시장 앞에 장밋빛 미래만 펼쳐져 있는 것은 아니다. 아직 미흡한 점도 많다. 먼저 경쟁적으로 쇼핑몰부터 만들고 나서 사후처리가 부실해 소비자의 불만을 사는 경우도 종종 생긴다. 믿을 만한 쇼핑몰 대신 값이 싸다고 오픈마켓에서 용품을 구입했다가 제품 불량으로 장착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경우 사용한 제품이라는 이유로 반품이 안 되기 일쑤다.

다른 문제도 나온다. 중국의 경제 성장으로 자동차 보유 대수가 늘고 자동차 문화도 성장하면서 한국의 쇼핑몰을 베낀 쇼핑몰이 생기고 있는 것. 이미 중국에서는 바보몰을 베낀 ‘짝퉁’ 바보몰 사이트가 나타나 바보몰 브랜드와 제품까지 카피해 사용하고 있다. 실제로 이 사이트는 한국 바보몰 매장 사진까지 무단으로 사용하면서 ‘우리가 본사이고 한국 바보몰은 우리의 지사’라고 홍보까지 하고 있는 상태다. 가짜 쇼핑몰로 인한 피해는 아직 계산조차 안 나왔다. 무단복제로 인한 저작권 문제와 수준 낮은 품질의 용품을 팔면서 생기는 브랜드 이미지 저하는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다.

이문성 바보몰 사장은 “앞으로 자동차 시장은 친환경 차량이 중심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자동차 용품들도 친환경 제품이 많이 나오는 등 자동차 용품 쇼핑몰 시장은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다만 중국산 카피모델 등의 등장으로 이제 막 산업화되고 있는 분야가 초기에 주저앉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정책적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승헌 기자 hpark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