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성대학] 치과산업을 이끌어 갈 유망학과-주성대학의 치기공과, 치위생과

  • Array
  • 입력 2010년 12월 14일 15시 05분


우리나라가 미국 금융위기와 국내 경제 위기 속에서 청년실업 문제가 되고 있다. 국내외 악재 속에서 취업률은 대학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2011학년도 정시모집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충북 청원의 주성대학이 높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주성대학은 다양한 취업프로그램을 통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충북도 내 대학 중 가장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주성대학은 올해 신설되는 간호학과와 치기공과, 치위생과, 임상병리과, 응급구조과 등 11개 학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보건계열 특성화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충북도내 대학 중 가장 많은 보건계열 학과를 개설하여 보건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그 중 수험생들이 주목하고 있는 높은 취업률과 전문성을 갖춘 주성대의 치기공과와 치위생과에 대해 알아보자.

치과 산업의 중추적 역할 담당하는 치기공사 양성, 충북 유일의 치기공과

주성대학교 치기공학과는 충북 유일의 치기공과로써 구강보건을 담당하는 치과기공사를 양성한다. 치과기공사는 상실된 치아 및 주위 조직을 인공물로 대치하는 치아보철물 제작을 주요 업무로 하는 전문 기술자이다. 본과는 치과의학 중 치과기공학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고도의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아울러 끊임없이 요구되는 획기적인 치과보철물 제작 기술을 학습하여 현장 임상 수행 능력을 충실히 갖춘 숙련된 치과기공사를 배출하고 있는 것이다.

치기공과는 치과질환의 치료와 구강 내 치아나 지지조직 결손부의 기능회복을 목적한다. 이때 사용되는 각종 치과보철물, 치과충전물, 치과교정장치, 임플란트 등을 제작, 수리가공하여 국민 구강보건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더불어 특성화된 종합기공실습실, 기초기공실습실, 주조실 등을 바탕으로 전공 분야와의 실습 교육을 한다. 그러다보니 치의, 기술, 기공, 치의공 등의 보다 다양한 분야에 적응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춘 치기공사를 양성하는 것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식과 기술 습득하는 치과위생사 양성, 치과위생과
2010년도에 신설된 주성대 치위생과는 ‘참된 인성’의 학과정신을 바탕으로 겸손하고 예절바른 인간교육과 투철한 전문직업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는 인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참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바탕이 된다. 또한 특화된 치위생과의 인재교육프로그램으로 전문치과위생사를 배출하여 100%의 취업률을 지향한다. 더 나아가 보건교육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의 운영으로 차별화된 명품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졸업 후에 전문치과위생사로서의 진로는 물론 보건교육사의 역할도 해낼 수 있는 질 높은 교육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국민의 구강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과 실무능력,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춘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치과위생사를 양성하는 것이다.

치과 병원, 의원의 임상실습을 통한 실무능력의 함양과 맞춤식 교육을 한다. 또한 교육과정을 통한 치과위생사 면허증 취득과 더불어 보건교육사 자격증 취득할 수 있는 것이다.

국가고시 합격과 취업을 한 손에 잡는 치기공과와 치위생과
치기공과는 임플란트, 치과교정장치 등 치과보철물 제작 및 상담 전문 컨설턴트의 역할이 중요해지면서 더욱 각광 받고 있다. 2008, 2009년 2년 연속 치과기공사 국가시험 100% 합격률을 보였다. 더불어 2008, 2009년 졸업생 100% 취업의 쾌거를 이루어냈다. 이는 종합병원, 보건소 등 의료관련 협회와 산학 협력을 통해 신뢰를 구축하였기 때문이다.

국민구강 보건산업과 국제화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치과기공사 양성을 위해 미국, 캐나다, 호주 등으로 취업이 가능하다. 또한 의료기사 중 유일한 치과기공소를 단독으로 개설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전문화, 활성화하고 있다. 졸업 후 치과기공소, 대학병원, 치과재료 연구소, 해외취업 등의 분야에서 전문 인력으로 활동할 수 있다.

치위생과는 체계적이고 다양한 실습을 통해 기술을 습득하고 다양한 실습현장을 확보하여 현장중심의 교육을 지향한다. 다양한 보건기관과 연계한 지역사회 구강보건활동으로 청주를 비롯한 충청권, 서울, 그리고 경기도의 우수병원과 산학협력체결을 통해 다양한 취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치과병의원, 대학병원, 기업체 의무실, 보건소, 치과기자재 관련업체, 치과재료 연구소 등에 취업이 가능하다.

또한 국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재학생의 해외영어연수를 시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 7월 보건계열 특성화를 위해 몽골 명문 MONOS 전통의학대학과 학술 및 학생교류를 위한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보건의료산업은 국가핵심전략산업으로 선정되면서 치과산업 역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현재와 미래의 동력산업인 나노, 생명, 환경 산업 등의 최첨단 기술이 치의기술 분야의 재료, 장비들과 융합되면서 새로운 형태의 최과첨단산업이 창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통해 치과산업이 성장하고 확대되면서 전문 인력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다.

■ 도움말: 주성대학
www.jsc.ac.kr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