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불량 위험 높은 여성들, 꼭 지켜야 할 3가지 신용관리법

  • Array
  • 입력 2010년 10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1]신용한도는 대출가능액 아니라 갚을 능력
[2] 스스로 예산세워 소비하는 습관 들여야
[3] 주거래은행 정하고 신용카드는 1장만

《경제활동이 늘어나면서 ‘신용위기’에 빠지는 여성이 적지 않아 신용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 2006년부터 올 9월까지 여성들이 파산이나 면책을 신청한 비율이 53.9%에 이를 만큼 여성들의 신용관리에 ‘적신호’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2009년 신용회복지원을 신청한 이는 도리어 남성(49.76%)보다 여성(50.24%)이 많았다.》

○ 신용위기 20대 여성 특히 심각

통계청이 발표한 ‘2010 통계로 보는 여성의 삶’ 자료에 따르면 2009년 전국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49.2%로 연령별로는 25∼29세의 경제활동 참가율이 69%로 가장 높았다. 경제활동 참가율은 육아활동이 진행되는 30대 초반에 하락하였다가 30대 후반부터 다시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이 같은 활발한 활동으로 여성의 구매 영향력이 높아지고 중요한 소비계층으로 떠오르면서 그에 따른 여러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

여성 중에서도 가장 활발히 경제활동에 참가하고 있는 20∼29세 연령대에서 ‘신용위기’의 가능성이 더 높게 나타난다는 점이 문제다. 이 연령대 신용회복 신청자는 남성이 39.1%인 데 반해 여성은 60.9%로 월등히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렇듯 20대 여성에게서 신용 문제가 높게 나타나는 데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사회 진출 시기가 상대적으로 빠르고 더 높은 구매력을 나타내는 특성 때문이다. 신용 및 부채관리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사회에 처음 진출하는 20대들이 쉽게 ‘신용 불량’의 함정에 빠질 수 있는 것.

물론 결혼과 출산으로 가계경제의 결정권자로 발돋움하는 30대 주부들의 고민도 크며 자녀 교육비와 주택확장 등으로 실질적으로 지출이 적지 않은 40대 주부들은 특히나 대출금 상환계획에 골치가 아프다.

○ 신용관리 이것은 꼭 기억하세요

그렇다면 이렇듯 개인 또는 한 가정의 가계경제를 책임지고 운영하게 되는 여성들이 기억해야 할 신용관리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①‘신용한도’를 정확히 판단해야=신용한도란 단순히 내가 은행 등으로부터 빌릴 수 있는 돈의 최대 액수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실질적으로 갚을 수 있다고 판단되는 최대 금액이다. 스스로 생각했을 때 ‘내 경제능력이면 이 정도의 돈을 빌리거나 물건을 구매해도 무리 없이 갚을 수 있다’라고 판단되는 한도금액. 신용한도를 정확히 알고 한도 내에서 소비생활이나 대출을 해 나가는 것이 신용관리의 첫걸음이다.

②스스로의 소득과 소비 형태를 파악해 예산을 짜는 것도 중요=가계부를 작성하여 소비 형태를 먼저 파악하고, 이를 통해 각각의 지출항목에 따른 적절한 예산을 세워 범위 내에서 소비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해야 한다. 또 소득에 비추어 대출상환 계획을 짜는 훈련도 해두어야 한다. 저축은 구체적으로 목표금액과 기간을 설정해야 중간에 포기하지 않게 된다.

③주거래 은행을 만들고 신용카드는 1∼2장만 사용, 자동이체는 꼭 이용=주거래은행을 만들어 거래 실적을 많이 쌓는 편이 신용등급을 올리는 데도 좋다. 또 미래설계를 위해 통장은 적금, 예금 등으로 쪼개는 것이 좋다. 다만 신용카드는 자신에게 맞는 것을 골라 한두 장만 사용하고 현금서비스는 되도록 받지 말자. 연체는 절대 금물. 특히 매월 내야 하는 돈을 잊어버리는 주부가 많은데 ‘자동이체’로 깜박할 수 있는 연체를 방지해야 한다.

▼ “연체가 얼마나 무서운지 경제교육 받도록” 김정숙 여성단체협 회장 ▼

“여성들의 정치참여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경제생활이에요. ‘돈’이 있어야 스스로 설 힘이 생기고 사회적인 관심도 가질 수 있는 것이죠.”

25일 만난 한국여성단체협의회 김정숙 회장(사진)은 이렇듯 여성의 사회적 권위에 있어서도 절대 빠질 수 없는 것이 ‘경제’라며 경제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20대 여성들의 신용회복 신청비율이 높다고 하는데 그럴 수밖에 없어요. ‘신용’이 무엇이고, ‘연체’가 무엇인지 제대로 된 경제지식이나 교육을 받지 못한 상태에서 곳곳에 사고 싶은 것들이 가득한 상황이잖아요.” 그는 여성들이 아이들을 교육하며 가계경제를 이끌어 나가는 만큼 여성경제교육이 국민들의 건전한 소비생활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당장 엄마들이 아이들에게 용돈 기입장 교육을 시키고, 건전한 소비생활을 일러줄 수 있다면 아이들의 경제관념은 달라질 수밖에 없잖아요. 여성경제교육은 그래서 더 중요합니다.”

실제로 한국여성단체협의회는 한국경제교육협회와 여성경제교육 강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올해부터 여성경제주간(10월 25∼31일)을 진행하는 등 본격적인 여성경제교육에 나선다. 일단 10월 30일에는 전국여성대회에서 전국의 3500여 여성지도자들을 대상으로 ‘대한민국 선진화를 위한 여성의 경제적 역할과 경제교육’을 주제로 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장윤정 기자 yunj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