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Week]美-日 양적 완화, 신흥국 자산 인플레 부르나

  • Array
  • 입력 2010년 10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일본은행이 먼저 양적 완화 재개를 선언했다. 일본 중앙은행이 5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결정한 ‘포괄적 통화 완화정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책금리인 콜금리를 기존 0.1%에서 0.0∼0.1%로 인하한다. 2006년 6월 이후 다시 제로금리로 회귀한 것이다. 둘째, 5조 엔 규모의 채권 매입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매입 대상 채권은 국채(3조5000억 엔)와 사채(1조 엔) 등으로 매입 기간은 1년이다.

일본은행의 조치는 중요한 변화로 봐야 한다. 물론 5조 엔의 대차대조표 확대 규모는 일본은행 총자산액(124조 엔)의 4%, 광의의 통화(M2) 잔액 대비 0.6%에 이르는 미미한 규모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일본은행의 양적 완화가 외환시장 개입과 맞물리면 엔-달러 환율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고 해외 금융시장으로 대규모 유동성 공급 효과가 나타난다. 일본 정부가 외환시장 개입을 위해 채권을 발행하고 이에 따른 자국 내 유동성 부족을 일본은행의 양적 완화로 메우면 사실상 외환시장 개입 규모만큼 일본 내 유동성이 해외 금융시장으로 이전되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일본은행의 양적 완화 정책은 다양한 파급 효과를 동반한다. 먼저 선진국 중앙은행의 정책 공조가 나타나고 있다. 미국과 일본은 0∼1%의 초저금리 정책에 이어 양적 완화를 택했다. 선진국들은 재정에 의존한 경기 부양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 이제 선진국 경제는 통화 팽창 정책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상황으로 진입하고 있다.

둘째, 선진국의 양적 완화 정책 공조는 선진국 간 환율보다는 결국 선진국과 신흥국 사이의 환율 조정 압력으로 귀결된다. 일본 정부의 시장 개입과 일본은행의 양적 완화 정책에 의해 엔화 강세는 제한적 수준에 그칠 것이다. 선진국 중앙은행의 경쟁적인 대차대조표 확대는 선진국 자본이 신흥국으로 이전되는 효과를 수반한다. 이는 신흥국가의 자산가격 인플레이션 압력을 높이게 될 것이다.

셋째, 다른 국가 중앙은행들은 자국 통화 강세와 인플레이션 억제라는 상충된 목표 때문에 정책 결정의 어려움에 처할 것이다. 한국은행이 대표적이다. 금리를 인상하면 선진국 저금리 자본의 유입이 가속되고 원화 절상이 심화될 수 있다. 하지만 금리인상을 미루면 국내 물가상승 압력을 용인함으로써 국내 자산가격의 급등을 초래할 수 있다.

미국의 9월 고용이 예상보다 더 많이 감소했다. 정부 부문 해고가 지속된 가운데 민간의 고용 증가가 예상을 밑돌았기 때문이다. 비농업부문 고용이 정부와 민간 분야를 망라해 9만6000명 감소했다. 이는 5만7000명 감소한 8월보다 더 많을 뿐만 아니라 시장의 예상치 5000명을 크게 웃도는 규모다. 하지만 부정적 지표에도 주가는 오히려 상승했다. 일자리 창출을 위해 양적 완화 정책 확대가 불가피하다는 반사 효과를 기대했기 때문이다. 악재를 호재로 해석한 셈이며 그만큼 투자심리가 호전됐다는 뜻이다.

이번 주부터 3분기 실적 발표가 본격 시작된다. 9월 이후 주가가 큰 폭으로 오른 것을 고려할 때 실적 발표에 따른 주가 등락은 미온적인 수준에 그칠 것이다. 한국은행의 10월 통화정책 결정과 미국의 9월 소매 판매, 중국의 9월 통화 공급 규모 및 수출입 동향이 이번 주에 눈여겨봐야 할 지표다.

오현석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투자전략팀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