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집행부 왜 무리수 두나

  • 입력 2007년 1월 5일 15시 24분


코멘트
현대차 노조집행부 왜 무리수 두나

현대자동차가 생산목표를 달성하지 못해 연말 성과금을 50% 줄여 100%만 지급하자 노조는 지난해 말부터 잔업과 특근 거부에 이어 연초 시무식장에서는 폭력까지 휘두르는 등 크게 반발하고 있다.

성과금 문제를 놓고 현재 전개되고 있는 노조의 이 같은 투쟁에 대해 현대차 안팎에서 "너무 무리수를 두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현 노조집행부는 지난해 말 노조 창립일 기념품 납품문제로 현직 노조 집행간부가 구속되는 사태가 발생, 결국 도덕성에 타격을 입은 집행부가 조기선거를 실시키로 하고 물러나기로 결정했다.

다음달 중순 열리는 노조의 조기선거를 통해 새 집행부가 선출되면 퇴진해야 해 한 달 가량의 임기만 남겨놓고 있는 상태.

'도덕성이 생명'이라는 노조가 비리사건으로 도덕성에 상처를 입고 불명예 퇴진을 앞두고 있는 만큼 오히려 자숙해야 할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앞으로 계속 파업까지 포함한 강력한 투쟁을 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이런 성과금 문제를 놓고 노조가 고자세를 보이고 있는 것은 왜 일까.

노조는 먼저 회사가 지난해 임금교섭에서 노사합의한 성과금 150% 지급 약속을 깨는 등 실마리를 제공했기 때문에 강력히 대응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공식 입장이다.

비록 임금교섭 합의서에는 연말 생산목표에 따라 성과금을 차등 지급한다고 명시돼 있지만 이는 대외용 합의일 뿐이고 구두약속을 통해 성과금 150%를 모두 지급하기로 했는데도 100%만 줬다고 주장하고 있다.

때문에 신뢰를 깬 회사를 상대로 조합원의 노력 대가인 약속된 성과금을 되찾기 위해 노조로서는 당연히 강력 투쟁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실제 박유기 노조위원장은 최근 기자회견을 통해 "어떤 노조집행부가 들어서더라도 현재의 성과금 문제에 대해서는 똑같이 대처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나 일각에선 지난해 말 납품비리로 운신의 폭이 좁아진 집행부가 다음달 예정된 새 집행부와 산별노조인 금속노조 위원장 선거 등을 앞두고 위기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자구책으로 성과금 문제에 대처하면서 오히려 사태를 어렵게 만들어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분석도 있다.

회사 측은 "이 같이 현 집행부가 선거 등의 노조 향후 운영 일정 등을 앞두고 어려운 국면을 전환하기 위해 강경투쟁에 나서고 실제 파업까지 갈 경우 성과금 문제는 장기화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새 집행부 선거를 위한 노조 선거관리위원회가 구성되는 등 본격 선거체제가 갖춰지면 현 집행부와 선관위, 후보자 등 3자 주체들이 성과금 문제 해결책을 다시 모색하기로 해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김동원기자 davis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