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더]大宇처리안 25일까지 확정 못할듯

  • 입력 1999년 11월 21일 20시 28분


정부가 제시한 대우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계획 확정시한인 25일까지 대우 12개 계열사의 워크아웃 계획이 마련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정부와 국내 채권단은 채무상환 유예 만기일인 25일 이전에 ㈜대우 대우자동차 대우중공업 대우전자 등 주력 4개사의 채권단협의회를 열어 워크아웃계획을 마련하고 싶어하지만 채권은행들 사이에 견해가 엇갈려 합의에 이를지 불투명한 상황이다.

게다가 ㈜대우 실사결과를 믿지않는 해외채권단은 따로 회계법인을 지정해 정밀실사에 들어갔으며 이 결과가 나온 뒤에야 입장을 정리할 것으로 보인다.

▽막판에 불거진 채권단의 쟁점〓국내 채권단의 협의회 개최예정일은 ㈜대우 대우중공업 대우전자는 24일, 대우자동차 채권단협의회는 25일.

그러나 채권은행과 기업구조조정위원회 관계자는 “몇가지 이견 때문에 이번주 협의회에서 현실적으로 워크아웃 플랜을 만들기는 어려운 실정”이라고 입을 모았다.

현재 첨예한 이견을 보이고 있는 사안은 △보증회사채에 대한 서울보증보험의 대지급 문제 △계열사간 채권채무관계 정리 △투신권 신규자금지원 난색 등 3가지로 요약된다.

서울보증 문제의 경우 ‘대우채 원금 대지급을 2000년말까지 유예하자’는 중재안을 기업구조조정위원회가 내놓았지만 은행이나 서울보증 양측이 모두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입장.

대우 워크아웃 기업에 신규자금을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선 투신권이 유동성부족을 이유로 난색을 표하고 있으며 계열사간 채권채무관계 정리 문제의 경우 채권은행간 감정싸움까지 벌이고 있다.

▽해외채권단의 침묵〓홍콩과 독일의 소액 채권금융기관은 대우 현지법인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상태이며 채권규모가 큰 주요 해외채권은행들은 대우 워크아웃에 대해 이렇다할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다.

국내 채권단은 25일 전에 국내에서 체이스맨해튼 홍콩상하이은행 등 8개 주요해외채권은행으로 구성된 운영위원회와 회의를 해 막판 합의를 도출한다는 계획이지만 회의 개최여부도 합의되지 않은 상태.

이 가운데 해외채권단이 최근 영화회계법인과 미국의 언스트&영을 지정해 대우 해외현지법인 등에 대한 자체실사에 들어간 것으로 밝혀졌다. ㈜대우 고위관계자는 “이들은 해외현지법인을 집중적으로 보고 있으며 요구자료량이 방대해 내달초 또는 중순경에 자체실사를 마무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의 반응〓정부는 25일까지 워크아웃 플랜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하면서도 개입은 어렵다는 입장. 재정경제부 관계자는 “다소 연기되더라도 시장에 큰 영향이 없는데 무리하게 정부가 압박할 경우 후유증만 커진다”고 말했다.

정부는 워크아웃에 반대하는 소액채권금융기관에 대해서는 해외현지법인의 자산을 처분해 채권을 회수해가도록 하거나 해외채권은행이 원할 경우 손실률만큼 부채를 탕감한 뒤 성업공사가 인수하도록 해 해외채권단 규모를 점차 줄여갈 계획이다.

금융감독위원회 고위관계자는 “다음달 10일경 해외현지법인의 정밀실사결과가 나오면 이를 갖고 채권단에서 빠져나갈 은행과 국내 워크아웃 플랜에 참여할 은행을 구분하는 작업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대우처리가 지연돼 대우 주력 계열사의 부실이 심화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라고 덧붙였다.

〈임규진·박현진기자〉witnes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