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신권 구조조정 전망]대우債 손실액이 최대변수

  • 입력 1999년 10월 10일 19시 39분


무보증 대우 회사채에 대한 손실분담원칙이 제시되면서 향후 추진될 투신권 구조조정의 방향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부는 불가피할 경우 공적자금을 투입한다는 방침이지만 이달말부터 드러날 대우채 손실규모에 따라 공적자금 투입규모가 크게 불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투신권 구조조정 시나리오〓현재 24개 투신(운용)사 중 한국 대한투신을 제외한 현대 LG SK투신운용 등 11개사가 재벌 계열 증권사가 대주주로, 한빛 신한 조흥 교보투신운용 등 11개사는 은행이나 보험사 등이 대주주로 있다.

이처럼 재벌 은행 등의 대주주가 확실한 투신사는 사실상 대주주의 자금으로 대우의 손실분을 해결하라는 것이 정부의 방침이다.

정부는 ‘투신사 자체자금→대주주→증권사’의 순으로 대우채 손실분을 분담하는 방안을 제시했지만 이들 22개 투신운용사는 자본금이 300억원 내외로 자체 자금으로 손실을 해결할 가능성은 전무한 상태.

금융감독원 재정경제부 등 관련 부처는 대주주들이 책임지고 해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대주주들이 손실분담을 거부할 경우 퇴출이나 합병외에 선택할 수단이 없다.

문제는 대한 한국투신처럼 대주주가 불명확한 대형투신사. 정부는 한국 대한투신의 상반기 순이익이 이 각각 3115억원 2400억원에 달해 최대한 자체적으로 해결하도록 유도할 계획. 실제 이 두 회사도 대우채가 발행가의 70%로 차환발행되고 손실이 30% 정도면 떠안아야 할 손실이 2000억∼3000억원으로 해결이 가능하다는 입장.

이에 대해 금감위 관계자는 “만약 대투와 한투의 경우 자체적으로 해결이 안되면 시장에 미치는 파장이 크고 마땅한 대주주가 없기 때문에 곧바로 공적자금 투입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향후 과제〓이같은 투신권 구조조정은 대우채 손실규모가 30% 정도일 때 그나마 계획한대로 진행될 수 있다. 그 규모가 50%까지 늘어나버리면 감당하기 힘들다는 것이 업계의 지적.

따라서 정부는 대우 채권단이 대우 계열사의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플랜을 짜는 과정에서 최대한 출자전환과 채무재조정 등의 방법을 통해 부채를 줄여 대우채의 가치를 높이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대한투신 한동직(韓東稷) 채권투자부장은 “이달 말에 차환발행되는 대우채에 대해 보증이 있어야 대우 문제가 제대로 해결될 것”이라며 “손실 분담비율도 자율에 맡기기보다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현진기자〉witnes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