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영섭 문화재청장 “반구대는 그림으로 쓴 역사책… 종이가 물에 젖게해선 안돼”

  • Array
  • 입력 2013년 5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취임 7주 맞은 변영섭 문화재청장 첫 단독 인터뷰

‘반구대 청장’의 반구대 사랑 지난달 26일 오후 기획특별전 ‘그림으로 쓴 역사책 국보 반구대 암각화,
 물속에 잠깁니다’(∼5월 19일)가 열리고 있는 서울 국립고궁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변영섭 문화재청장이 암각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뒤에 보이는 암각화 탁본은 임세권 안동대 교수가 1973년에 제작한 것이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반구대 청장’의 반구대 사랑 지난달 26일 오후 기획특별전 ‘그림으로 쓴 역사책 국보 반구대 암각화, 물속에 잠깁니다’(∼5월 19일)가 열리고 있는 서울 국립고궁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변영섭 문화재청장이 암각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뒤에 보이는 암각화 탁본은 임세권 안동대 교수가 1973년에 제작한 것이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 “인터뷰하는 대상이 아니라 반구대를 함께 살리는 ‘동지’로 얘기 나눕시다. 지금 반구대 암각화는 불에 타고 물고문을 당하고 있어요. 제발 살려주세요.” 예상대로였다. 달리 ‘반(구대) 청장’이라 불릴까. 지난달 26일 서울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취임 후 언론과의 첫 단독인터뷰를 가진 변영섭 문화재청장(62)은 자리에 앉자마자 반구대 암각화(국보 제285호) 얘기부터 꺼냈고, 인터뷰의 거의 모든 시간을 반구대에 할애했다. 1시간 넘게 진행된 인터뷰는 수시로 냉탕과 온탕을 오고갔다. 반구대 보존을 위한 열정은 매섭도록 뜨거웠고 대답마다 문장의 조사 하나에도 신경 쓰는 신중함도 짙게 묻어났다. 대한민국 첫 여성 문화재청장은 취임 7주 동안 무엇을 보고 느꼈을까. 》

―교수로 재직하다 처음으로 관직에 나섰다. 그것도 문화재청장이란 막중한 자리다.

“여러 생각이 든다. 하지만 개인적인 소회는 중요하지 않다. 평생 문화를 공부하고 문화재에 관심을 쏟아왔으니 아주 바뀐 건 아니다. 다만 강단에선 이상을 논하고 그것을 실천할 방법론을 고민했다면, 지금은 현장에서 실행에 옮기는 입장이란 것만 다를 뿐이다. 솔직히 정치나 관직에 관심이 없었기에 지금도 거창한 포부는 없다. 하지만 문화와 문화재에 대해 좀 더 깊고 치열하게 고민할 기회를 얻어서 감사할 따름이다.”

―문화재청 역사상 첫 여성 청장이다. 느끼는 바가 사뭇 다를 텐데….

“물론 직원들은 생소하게 느낄 수 있다. 마찬가지로 디테일한 부분에서 어려움을 느낄 때도 있다. 하지만 남성이건 여성이건 청장으로 일하는 건 본질적으로 똑같다. 성별에 초점을 맞춰서 에너지를 써서는 안 된다고 본다. 다만 여성의 강점을 살릴 수 있다면 좋겠다. 꼼꼼하면서도 대화로 일을 풀어나가려 노력한다. 반구대 역시 울산시와 대립하는 게 아니라, 화합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다.”

―‘반 청장’이란 별명은 들어봤나. 전담 TF(태스크포스)도 꾸렸다.

“그렇게 부르는 줄 몰랐다. 그만큼 이 문제가 심각하다는 취지로 이해해 달라. 반구대는 올해 또 물에 잠긴다면 정말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모른다. 조선왕조실록을 물에 젖게 내버려둘 수 있나. 지금 반구대는 암석이 약해져 종이를 물에 넣는 것과 마찬가지다. 단지 이것이 울산시민들과의 대립으로 보일까봐 걱정스럽다. 절대 서로를 비난하거나 반대하는 게 아니다. 해결 방향에서 입장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그리고 TF는 물론 문화재청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일해 줘서 감동했다. 안에 들어와 보니 정말 열심히 한다.”

―울산시와 갈등을 빚는 것은 사실 아닌가. 지난 현장설명회 때도 박맹우 울산시장이 거세게 항의를 표시했다.

“박 시장도 다 시민을 위해 일하는 거 아니겠나. 그간 보여준 모습을 보면 시장으로서 존경스러운 면도 많다. 울산 역시 반구대를 지키기 위해 고민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10년 넘게 반구대 보존 운동을 해보니까 가장 큰 문제는 소통이다. 서로의 얘기를 더 귀담아 들으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나 역시 그간 그런 부분에서 실패했다는 걸 인정한다. 계속해서 울산과 대화하겠다. 제발 이걸 대립이나 갈등으로 보지 말아 달라.”

―박근혜 대통령도 반구대에 관심이 많은 걸로 알고 있다. 별다른 언질은 없었나.

“따로 얘기할 기회는 없었다. 임명장을 받을 때 돌아가며 한마디 할 기회가 있었다. 그래서 ‘우리 문화재의 맏형, 그림으로 쓴 역사책을 살릴 수 있게 도와 달라’고 했다. 그랬더니 대통령이 바로 ‘반구대 암각화’ 하고 반응하시더라. 원래 우리 문화에 대한 관심이 지극하신 분 아닌가. 진지하게 생각하시고 있다는 느낌을 받아 감명받았다.”

―문화재청은 산적한 현안이 많다. 너무 반구대에 ‘다 걸기(올인)’하는 거 아닌가.

“그만큼 시급하니까 이러는 거다. 또 취임 때부터 국보 보물 천연기념물 등은 국가가 관리해야 한다는 소신을 펴왔다. 그런 의미에서 반구대를 모범 사례로 세우고 싶다. 반구대 문제가 이렇게까지 된 데는 관리나 보존에 있어 지방자치단체와의 혼선이 한몫을 했다고 본다. 반구대를 시작으로 국가지정문화재는 국가가 관리한다는 상식적 원칙을 세우고 싶다. 반구대가 살아야 우리 문화가 산다.”

정양환 기자 ray@donga.com
#변영섭 문화재청장#반구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