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urmet]민어찜-육전-육회낙지에 딱 어울리는 와인 맛보세요

  • Array
  • 입력 2012년 6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스페인 ‘토레스’ 와인 매니저가 찾아낸 ‘남도음식과 와인 궁합’

스페인의 와인 명가 ‘토레스’의 아시아 지역 담당 호세프 플라나 매니저는 최근 기자와 만나 토레스 와인과 우리나라 남도 음식의 마리아주를 추천했다. 그가 들고 있는 ‘셀레스테’는 육전과 최상의 조합을 이룬다. 신동와인 제공
스페인의 와인 명가 ‘토레스’의 아시아 지역 담당 호세프 플라나 매니저는 최근 기자와 만나 토레스 와인과 우리나라 남도 음식의 마리아주를 추천했다. 그가 들고 있는 ‘셀레스테’는 육전과 최상의 조합을 이룬다. 신동와인 제공
《옛말에 신랑 신부는 닮아야 잘산다고 했다.

마리아주(와인과 음식의 궁합)도 다르지 않다. 따뜻한 날씨와 훌륭한 원재료의 맛을 살린 음식문화, 감정 표현에 솔직한 사람들.

스페인 와인 명가 ‘토레스’의 아시아 지역담당 호세프 플라나 매니저는 “스페인과 여러모로 닮은꼴인 한국 남도지방 음식은 토레스 와인과 훌륭한 짝꿍”이라며 엄지손가락을 치켜들었다.

한남대교 남단에 위치한 제철 남도음식 전문점 ‘산호’에서 플라나 매니저의 설명을 들으며 스페인 와인의 자존심과 한식의 ‘합방(合房)’을 시험해 보았다.》

토마토 마 샐러드와 이베리코


처음 상 위에 오른 음식은 언뜻 보기엔 이탈리안 레스토랑의 카프레제 샐러드(토마토와 모차렐라 치즈를 겹겹이 쌓은 이탈리아 캄파니아 지역 음식)를 닮은 토마토 마 샐러드. 단백질과 비타민B1이 풍부한 마에 토마토와 유자 소스, 허브 후추를 곁들인 이 샐러드와 짝지어진 ‘웰컴 드링크(환영주)’는 화이트와인이 아닌 레드와인 이베리코였다.

플라나 매니저는 “스페인에서는 테이블 위에 늘 와인을 두고 즐긴다”며 “스페인의 대표적 음식인 하몬(소금에 절여 건조한 돼지다리로 만든 햄) 중 최고급으로 치는 ‘하몬 이베리코’를 먹을 때 어울리는 가벼운 와인이 이베리코”라고 설명했다.


민어찜과 비냐 에스메랄다


전남 여수 앞바다에서 잡은 민어를 잘 말려서 쪄낸 뒤 양념장을 곁들여 먹는 남도의 여름철 대표 보양식 민어찜. 서울에서 접하기 힘든 귀한 민어찜의 파트너로는 모스카텔과 게뷔르츠트라미너 품종으로 만든 화이트와인 비냐 에스메랄다가 낙점됐다.

비냐 에스메랄다를 맛본 뒤 ‘한국 전통주에서 느꼈던 것과 비슷한 향이 난다’고 하자 플라나 매니저는 “녹색 사과향 때문일 것”이라고 답했다. 다양한 꽃과 과일 냄새가 섞인 듯한 이 와인은 술을 즐기지 않는 여성도 좋아할 만큼 감각적이고 화사했다. ‘포도밭의 에메랄드’라는 이름처럼 와인잔에서 올라오는 기포를 감상하는 일은 또 하나의 즐거움이다.

육전과 셀레스테

셀레스테는 스페인 와인의 순혈 템프라니요 품종으로 담근 와인이다. 단단한 탄닌과 파워풀한 보디감, 검은 후추향이 인상적인 이 와인의 안주로는 명절 술상의 단골메뉴 육전이 올랐다. 양국의 토종끼리 만난 셈이다.

플라나 매니저는 “맵지 않은 스페인 음식과 비슷하다. 고기 품질은 스페인보다 더 뛰어나다”며 이날 테이블에 오른 음식 중 육전을 가장 좋아했다. 그는 “한국은 음식의 가짓수가 많고 육전처럼 재료 맛에 충실한 메뉴가 많다는 점에서 스페인과 무척 비슷하다”며 “운전할 때 화를 내는 사람들의 기질조차도 한국은 나의 고향(스페인)과 닮았다”며 웃었다.

육회낙지와 마스라플라나

기력 회복에 좋은 낙지와 육회를 곁들인 육회낙지가 테이블에 오르자 플라나 매니저는 토레스 와이너리의 ‘조용필’쯤 되는 술인 마스라플라나를 꺼내 들었다. 마스라플라나는 1979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카베르네 소비뇽 와인 블라인드 테이스팅에서 샤토 라투르 등 쟁쟁한 보르도산 최고급 와인을 제치고 1등을 차지한 와인이다. 국내 판매가격이 한 병에 8만8000원인 이 와인이 병당 100만 원을 훌쩍 넘는 고급 와인을 이겨 당시 세계 와인업계를 충격에 빠뜨렸다.

플라나 매니저는 “토레스 와이너리가 국제품종인 카베르네 소비뇽을 키워서 만든 최고급 와인이 마스라플라나”라고 설명했다.

돼지갈비묵은지조림과 살모스

플라나 매니저가 가장 고심한 조합은 전남 해남에서 공수한 2년 숙성 묵은지로 요리한 돼지갈비묵은지조림에 살모스를 매칭한 것이다. 살모스는 스페인 토착 품종인 가르나차 틴타와 수입 품종인 시라, 카베르네 소비뇽을 블렌딩한 와인이다. 스파이시한 향과 부드러운 탄닌, 입안을 감도는 매끄러운 느낌이 의외로 매콤한 돼지갈비묵은지조림과 조화를 이루었다.

2시간 가까이 이어진 식사를 마치며 플라나 매니저는 “음식과 와인을 매칭할 때는 소믈리에나 전문가의 의견도 중요하지만 직접 다양한 시도를 해보는 것이 좋다”며 “와인은 음식을 즐기기 위한 조연일 뿐이며 식탁의 주인공은 당신”이라고 말했다.

전성철 기자 daw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