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알록달록 조각천 한땀 한땀 바느질서 ‘삶의 여유’ 바느질서 ‘찾았다

  • Array
  • 입력 2011년 1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 규방공예 모임을 찾아서

길고 긴 세월이 겹겹이 앉은 대청마루에 꽃이 내려앉았다. 천연염색으로 곱게 물들인 천을 한땀 한땀 바느질로 이어 만든 옥사연잎다포가 다기와 잘 어우러진다. 쌈지사랑 규방공예 연구소 강사 김영선 씨의 작품. 사진 제공 쌈지사랑 규방공예연구소
길고 긴 세월이 겹겹이 앉은 대청마루에 꽃이 내려앉았다. 천연염색으로 곱게 물들인 천을 한땀 한땀 바느질로 이어 만든 옥사연잎다포가 다기와 잘 어우러진다. 쌈지사랑 규방공예 연구소 강사 김영선 씨의 작품. 사진 제공 쌈지사랑 규방공예연구소
지난해 12월 1일 서울 종로구 인사동 골목길에 자리 잡은 건물의 4층. 여인 10여명이 커다란 책상에 둘러앉아 있다. 간간이 주고받는 대화 외에는 별다른 말이 없다. 색색의 자투리 천을오가는 작은 바늘이 이 공간에서 가장 분주하게 움직이는 것이다. 이곳에선 온라인 카페 ‘쌈지사랑 규방공예연구소(cafe.naver.com/ssamzisarang)’의 규방모임이 열리고 있다.

규방공예(閨房工藝)란 예로부터양반집 규수와 아낙네들이 침선(바느질)으로 다양한 생활 작품을 만들던 것을 말한다. 여인들의 손작업으로 그 명맥이 이어져 왔다. 천연염색을 바탕으로 조각보, 자수, 매듭, 한복 및 장신구 만들기가 규방공예에 속한다. 규방공예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조각보가 꼽힌다. 조각 천을 활용한 기하학적이고 창의적인 패턴이 특징. 소품으로는 바늘방석, 가위집, 수저보, 골무, 도장주머니 등이있다.

숨 막힐 듯한 템포로 빠르게 달려가는 요즘 세상에 재봉틀도 아니고 무슨 손바느질이냐는 질문도 나오겠지만, 이 여인들은 바느질에서 ‘숨구멍’을 찾았다고 말한다.

■ 현대판 규수들의 침선

회사원 지승신 씨(47)는 회사에 하루 휴가를 내고 이날 규방모임에 참석했다. 조각보 바느질에 여념이 없다. 마흔을 넘기고 아이들이 자라면서 그는 ‘내가 정말 하고 싶은 게 뭘까’를 고민했다고 한다. 운동도 시작했다. 어린 시절 배웠던 자수와 매듭이 떠올랐다. 인터넷을 검색해 규방공예를 가르쳐 주는 곳을 찾았고 지난해 7월부터본격적으로 바늘을 들기 시작했다.

“힘들고 어렵고 고민이 있을 때 바느질을 해요. 천을 재단하고 바느질을 하는 과정은 인내심이라는 단어와 나란히 놓이죠. 바느질하는 시간은 나 자신과 대화하는 시간이에요.”

그는 훗날 집을 지어 바느질 공방을 운영하면서 사는 꿈을 꾸고 있다. ‘별이 빛나네’라는 닉네임을 쓰는한 여성(37)은 귀주머니를 만들고 있었다. 그는 3월에 일본 사람과 결혼한다. 한류열풍이 한창이던 2004년 일본에서 국제교류 업무를 했는데 당시 현지에서 한국의 전통문화에 관한질문을 많이 받았다가 제대로 대답을 못한 적이 있다.

“한국 사람이면서도 우리 것에 대해 잘 몰라서 제대로 알려드리지 못한 게늘 마음에 걸렸어요. 한국에 돌아온 뒤전통에 대해 꼭 배우겠다는 결심을 실천하는 거예요.(웃음) 결혼하면 일본에서 살 텐데 잘 익혀 보려고요.”

‘별이 빛나네’의 말에 다른 수강생들이 거든다. “결혼 준비 풍파에서 벗어나 바느질로 마음 수련하는 거지?” “요새 집에서 바느질하고 있으니까 남편이 ‘어디 가서 살아도 굶어죽진 않겠네’라고 그러대요.” 모두 박장대소.

■ 천연소재+핸드메이드=명품

만든 이의 개성이 드러나는 조각보.
만든 이의 개성이 드러나는 조각보.
온라인카페 쌈지사랑 규방공예연구소는 3일 현재 카페 회원 수가 2만7539명에 이른다. 규방공예 쪽에서는 가장 규모가 크고 활발하게 움직이는 곳이다. 이 카페의 운영자는 뜻밖에도 40대 남성이었다. 실명을 밝히기를 꺼려한 그는 ‘쌈지사랑’이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하며 카페를 이끌
고 있다.

“규방공예는 바느질 기법을 이용해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작품을 만드는 겁니다. 옛것을 단순히 수집하는 데그치는 것이 아니라 거기에 2011년에 사는 현대인이 직접 참여한다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가 완성되는 순간 세계적인 명품이 탄생하는것이죠.”

그는 2002년 프리챌에서 관련 카페를 처음 열었고 2004년부터 네이버로 옮겨와 이 일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원래 그는 미래 트렌드 및 벤처기업 컨설팅 일을 했다고 소개했다. 그러다 여생을 함께할 아이템을찾는 데 나섰다. 흔한 것보다는 역시전통에 뿌리를 둔 ‘우리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고 규방공예를 선택했다.한복 전문 시장을 수도 없이 찾아가일을 도우며 네트워크를 만들었다.처음에는 거들떠보지도 않던 상인들이 이제는 값비싼 천의 자투리를 챙겨뒀다가 그에게 건넨다. 그는 규방공예 작품의 종류별로 만드는 법을그림으로 그려 매뉴얼화하고 천을 재단하는 일을 맡아 한다. ‘배워서 남주자’라는 카페 모토에 따라 잘하는수강생들이 강사로 나선다.

“규방공예 입문자들은 연한 분홍색같은 파스텔 톤을 선호합니다. 우리전통의 오방색(황·청·백·적·흑)은 촌스럽다고 하지요. 하지만 규방공예의세계에 조금씩 빠져들면서 한국의 색과 멋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알게 됩니다. 결국에는 오방색의 조화만큼아름다운 것이 없다고 그런답니다.”

5월에는 서울 종로구 운니동 운현궁에서 조각보를 주제로 전시회를, 8월에는 인사동에서 정기회원전을 열 계획이다. 프랑스 파리 전시회도 준비하고 있다.

“한국의 조각보는 서양의 퀼트와는완전히 다른 것입니다. 한국의 색깔과만드는 이의 개성이 분명하게 드러나죠. 자투리 천을 버리지 않고 이어서쓰는 조각보에는 따스함이 깃들어 있습니다.”

조이영 기자 lycho@donga.com
(왼쪽부터)자투리 천으로 만든 조각보. 한복 천으로 만든 핸드백. 천연염색 누에고치 매듭 노리개.
(왼쪽부터)자투리 천으로 만든 조각보. 한복 천으로 만든 핸드백. 천연염색 누에고치 매듭 노리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