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천전리 암각화는 고조선 韓부족의 문자”

  • Array
  • 입력 2010년 12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문명대 동국대 명예교수 “겹둥근 무늬는 태양을 마름모는 여성을 상징”

동심원처럼 겹쳐진 둥근 무늬, 겹겹이 그려진 마름모 무늬와 타원 무늬, 세로로 구불구불하게 이어진 뱀 무늬, 얼굴을 맞댄 사슴 무늬…. 울산 천전리 암각화(국보 제147호)에 그려진 무늬들이다. 발견된 지 40주년을 맞은 천전리 암각화의 문양이 고조선 한(韓) 부족의 문자일 확률이 높다는 주장이 나왔다.

11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한국미술사연구소가 개최하는 학술대회 ‘울산 반구대 천전리 암각화’가 열린다. 1970년 12월 24일 천전리 암각화를 처음 발견한 문명대 동국대 명예교수(사진)는 이 자리에서 ‘울산 반구대 천전리 암각화 발견 40주년의 의미와 도상의 재해석’이란 제목의 발표를 한다. 천전리 암각화는 너비 10m, 높이 3m의 바위면에 선사시대부터 신라 말기까지의 기하학적 문양과 명문(銘文)이 새겨져 있다. 선사시대 문양이 특이한 데다 신라 화랑들의 이름과 신라인들의 그림까지 새겨져 있어 주목을 받아왔다.

문 교수는 선사시대에 새긴 무늬에 대해 “고조선을 형성한 한 부족의 문자일 것”이라고 추정한다. 문 교수에 따르면 겹둥근 무늬는 태양을, 마름모 무늬와 타원형 무늬는 풍요와 다산을 나타내는 여성을 의미한다. 세로로 구불구불한 뱀 무늬 속에 볼록한 알 모양이 표현된 점, 암수 사슴이 머리를 맞대고 있는 점도 풍요와 다산을 나타낸다. 문 교수는 이 기호를 문자로 본다. 그 근거로는 ‘기하학적 문양이 반복된 점’ ‘중국 문헌에 신라인들이 문자를 받아들이기 전에 표식을 남겼다고 기록된 점’ 등을 들었다.

문 교수는 “상징을 의미하는 기호들이 여러 번, 다양한 패턴으로 반복되는 것을 볼 때 이는 메시지를 전하는 문자 역할을 했으리라 본다”며 “천전리 암각화가 발견된 지 40년이 지났지만 그간 반구대 암각화(국보 제285호) 위주로 연구가 진행돼 천전리 암각화 문양의 의미에 대한 연구는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울산 천전리 암각화의 겹둥근 무늬(①)는 태양을, 마름모 무늬(②)와 타원형 무늬(③)는 풍요와 다산을 의미하는 여성을 상징한다. 문명대 교수는 “문양이 반복되고 계속 쓰이는 점을 볼 때 메시지를 담은 문자로 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사진 제공 한국미술사연구소
울산 천전리 암각화의 겹둥근 무늬(①)는 태양을, 마름모 무늬(②)와 타원형 무늬(③)는 풍요와 다산을 의미하는 여성을 상징한다. 문명대 교수는 “문양이 반복되고 계속 쓰이는 점을 볼 때 메시지를 담은 문자로 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사진 제공 한국미술사연구소
문 교수가 주목하는 또 하나는 암각화를 통해 북방 민족의 한반도 진출 흐름을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이다. “내몽골에도 비슷한 문양이 있습니다. 바위에 새겨진 문양을 해석할 수 있다면 고조선을 이룬 북방 민족이 한반도로 들어와 초기 신라에 이르기까지 문화의 흐름을 연구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겁니다.”

11일 학술대회에선 ‘중국 암각화 인면상을 통해 본 천전리 암각화 인면상의 도상 특징’ ‘천전리 암각화의 기하학적 문양과 선사미술’ 등 10건의 관련 논문을 발표한다.

강은지 기자 kej09@donga.com


▲동영상=환인, 환웅, 단군을 한꺼번에 만날수 있는곳, 청학동 삼성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