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오감을 즐겁게 하는 맛과 향으로 먹는 꽃요리

  • 입력 2001년 3월 13일 10시 10분


◇한번 도전해 보세요

온몸이 나른해지면서 신선한 것이 입맛을 당기게 하는 초봄. 먹는 꽃을 이용한 아름다운 요리는 보는 즐거움과 함께 색다른 느낌을 전해준다. 형형색색의 화려한 꽃을 이용한 다양한 음식으로 풍성하고 향긋한 식탁을 준비해보자.

◇꽃치즈 오븐구이와 체리칵테일

[재료]

꽃치즈 오븐구이: 꽃 5송이, 크림치즈 200g, 설탕 1큰술, 레몬즙 1작은술, 술 약간(제과용), 초코 버터링 크래커 1봉지, 우유 3큰술

체리칵테일: 체리 주스 ½컵, 화이트 와인 1컵, 꽃얼음

[만드는법]

꽃치즈 오븐구이

1. 꽃을 흐르는 물에 씻어 건져 잎을 잘 뗀 후 종이 타월로 물기를 눌러 뺀다.

2. 크림치즈에 레몬즙과 설탕, 술을 넣고 섞은 후 꽃잎을 넣는다.

3. 초코 버터링 크래커는 방망이로 잘게 부수어 우유를 넣고 섞어 덩어리가 될 수 있을 정도로 만들어 버터를 얇게 바른 뒤 밀가루칠을 한 쿠키틀에 넣어서 꼭꼭 눌러준다.

4. ③의 쿠키틀 위에 크림치즈를 자연스럽게 올려서 160℃로 예열한 오븐에서 20분간 굽는다.

체리칵테일

1. 꽃을 깨끗이 씻어 물을 넣은 냉동실 각얼음판에 하나씩 넣어 얼린 뒤 행주에 싸서 방망이로 두들겨 굵게 부순다.

2. 체리 주스와 와인을 섞어 잔에 넣고 ①을 띄운다.

◇꽃청포묵무침

[재료]

청포묵 ½모, 황포묵 ½모, 돌나물 100g, 숙주 100g, 다진 쇠고기 50g

[만드는법]

1. 청포묵가루 ½컵에 물 3½컵을 넣고 가루가 충분히 불도록 하고 나머지 청포묵가루 ½컵과 물 3½컵에는 치자물을 넣고 충분히 불린다.

2. 밑이 두꺼운 냄비 두 개에 물에 불린 청포묵가루와 치자물을 들인 청포묵가루를 넣어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주걱으로 계속 저으면서 묵을 쑨다.

3. 묵이 되직해지면 소금간을 하고 식용유를 넣는다. 찬물에 묵을 떨어뜨려 굳으면 물칠을 한 사각형의 그릇에 평평하게 쏟아 붓고 그 위에 꽃잎을 얹어 굳힌다.

4. 완전히 식은 묵은 가로 2cm, 세로 2.5cm 로 썬다.

5. 다진 쇠고기는 고기 양념을 하여 기름을 두른 팬에 볶아서 식힌다.

6. 숙주는 머리와 꼬리를 다듬어서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 데치고 돌나물은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7. 접시에 재료들을 먹음직스럽게 돌려 담아 무침 양념장을 뿌려내거나 큰 그릇에 묵과 쇠고기, 돌나물, 숙주를 한데 합하여 양념을 넣고 고루 섞어 살짝 무쳐 접시에 담기도 한다.

◇부추잡채와 꽃빵

[재료]

돼지고기(등심) 100g, 호부추 ½단, 생강 2쪽, 마늘 3쪽, 대파 ¼대, 간장 2작은술, 소금 ½작은술, 참기름 약간, 식용유 적당량 고기양념 술 1큰술, 간장 1작은술, 녹말가루 4큰술

국화 10송이, 밀가루 4컵(체에 친 것), 소금 2작은술, 드라이 이스트 1큰술, 설탕 1작은술, 미온수 ½컵, 온수 ½컵, 우유 ¼컵, 식용유 3큰술, 설탕 적당량

[만드는법]

1. 이스트는 미온수를 넣고 설탕을 조금 뿌려 상온에 두어 거품이 일 듯 2배 정도 발효시킨다.

2. 밀가루는 체에 2∼3번 내린 후 국화 4송이의 꽃잎과 소금을 넣고 섞은 다음 발효된 이스트와 우유를 넣어서 반죽한다.

3. 랩을 씌워서 1시간 둔 후, 2배로 부풀어오르면 가스를 빼고 식용유를 2큰술 넣고 반죽한 다음 다시 한번 부풀린다.

4. 반죽을 넓게 펴서 위에 기름을 얇게 바른 뒤 꽃잎을 위에 김밥 소처럼 놓고 설탕가루를 솔솔 뿌린다. 이것을 한쪽 끝부터 돌돌 말아서 3cm폭으로 썬다.

5. ④를 실온에 20분 정도 두었다가 김이 오른 찜통에 넣어서 찐다.

6. 돼지고기는 기름기를 떼내고 굵게 채썬 뒤 고기양념에 버무려 20분 정도 재운다.

7. 자작한 기름에 재운 고기를 넣고 고기가 뭉치지 않게 풀어주면서 데친다.

8. 호부추는 4cm 길이로 썰고 생강과 마늘과 대파는 곱게 채를 썬다.

9. 팬을 뜨겁게 달군 다음 기름을 두르고 채썬 마늘, 생강, 파를 넣고 향을 낸 뒤 데친 고기를 넣고 볶다가 부추의 흰 부분을 넣고 한번 재빨리 볶은 후 나머지 파란 부분과 간장, 소금을 넣고 볶는다. 부추가 숨이 죽으면 불을 끄고 참기름을 넣고 섞어준다. 먹을 때 고추기름을 뿌려준다.

◇꽃젤리

[재료]

매실주스(시판용) 300g, 설탕 30g, 젤라틴 2작은술, 식용 꽃 적당량

[만드는법]

1. 젤라틴은 미지근한 물에 10분 정도 불린다.

2. 냄비에 매실주스와 설탕을 넣고 약한 불에서 서서히 끓여 설탕이 다 녹으면 불린 젤라틴을 넣어 덩어리지지 않게 저어준다.

3. 젤리를 굳히기 위한 그릇에 물칠을 한 뒤 ②를 담고 위에 꽃잎을 얹은 뒤 냉장고에 굳힌다.

◇네모 부꾸미

[재료]

찹쌀가루 4컵, 쑥가루 3큰술, 끓는 물 4큰술, 식용 꽃 10송이 소 완두 앙금, 호두 50g, 호박씨 약간

[만드는법]

1. 찹쌀가루는 소금으로 간이 된 것으로 준비하여 반으로 나눈 뒤 한쪽은 쑥가루를 넣고 다른 한쪽은 그대로 쓴다. 가루는 각각 뜨거운 물로 익반죽을 하여 젖은 면보에 싸두었다가 직경 3cm 크기로 뗀다.

2. 떼어낸 반죽은 여러 번 손으로 주물러 말랑하게 반죽을 한 뒤 둥글납작하게 모양을 만든다.

3. 호두와 호박씨는 굵게 다져서 완두 앙금에 섞어 소를 준비한다.

4. 팬에 기름을 조금 두르고 반죽을 조금씩 누르면서 투명하게 되도록 지진다. 지져낸 한쪽면에 식용 꽃으로 장식해 설탕을 뿌린 쟁반에 꺼낸다.

5. 장식한 면이 아래로 가도록 놓은 다음 가운데에 소를 올리고 네면 가운데로 접어 모양을 잡고 접은 면이 아래로 가도록 놓는다.

◇꽃샐러드와 프렌치드레싱

[재료]

식용 꽃 10송이, 노란색 파프리카 1개, 딸기 200g, 치커리 80g, 양상추 100g 프렌치드레싱 올리브 오일 7큰술, 식초 3큰술, 레몬즙 1개분, 국화꽃 3송이, 소금 1작은술, 흰후춧가루 약간

[만드는법]

1. 식용 꽃은 깨끗이 씻고 딸기는 꼭지를 떼어서 반으로 가른다.

2. 노란색 파프리카는 반으로 갈라 씨를 뺀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치커리와 양상추는 손으로 큼직하게 찢은 뒤 찬물에 담근다.

3. 드레싱은 올리브 오일에 식초와 레몬즙을 조금씩 부어가며 포크로 저어 오일과 식초가 분리되지 않고 뿌옇게 되게 한 뒤 국화잎과 소금, 흰후춧가루를 넣어 섞는다.

4. 치커리와 양상추는 마른 면보에 놓고 물기를 뺀다. 준비된 채소와 식용 꽃, 딸기, 파프리카를 샐러드 접시에 담고 먹기 직전에 드레싱을 뿌린다.

[여성동아 정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