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2012년 文에 삐져 전화도 안 받아…지금은 풀려”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1월 30일 18시 41분


코멘트

“비문? 난 사실 원조 친문(親文)”
‘대통령 문재인’ 향한 존경심 드러내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뉴스1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뉴스1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012년 대선 후 문재인 대통령에 삐져있었다”며 과거 일화를 공개했다.

박 후보는 30일 유튜브 ‘월말 김어준’ 방송에서 과거 ‘비문(非文·비문재인)’으로 분류된 것에 대해 이같이 말하면서 “난 사실 원조 친문(親文)”이라고 밝혔다.

앞서 그는 19대 대통령 선거 경선 과정에서 문재인 당시 후보의 경쟁자였던 안희정 후보의 의원멘토 단장을 맡으면서 비문으로 분류됐으나, 2017년 4월 문재인 후보 캠프 공동선거대책위원장으로 합류한 바 있다.

이날 박 전 장관은 “2012년에는 내가 대통령을 모시고 다녔다. 대선이 끝난 후 해단식을 할 때도 펑펑 울었다. 근데 마지막에 약간 갈등이 있었다”고 운을 뗐다.

이어 “그때는 ‘반드시 이겨야 한다’는 생각으로 문 후보에 대해 집착하고 있을 때였다”며 “그런 나의 의견을 들어주지 않아서 삐졌다. 인정을 안해줬다. 누구나 인정받고 싶어하는데 내 의견이 무시됐다”고 했다.

박 후보는 “회의에 오라고 하면 회의도 잘 안 갔다. 속마음은 내가 회의에 안 가면 (문 대통령이) 날 찾을 줄 알았는데 아니더라”며 웃었다.

문재인 대통령과 박영선 후보.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박영선 후보. 출처= 뉴시스
그러면서 19대 대선을 한 달여 앞두고 문 대통령으로부터 전화가 왔으나 두 차례나 받지 않았던 일화를 공개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2017년 4월 내게 전화를 했는데 안 받았다. 하루 지나 전화가 왔는데 또 안 받았다”며 “그때 양비(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가 ‘세 번째 전화가 갈 거니 받으라’고 했다”고 회상했다.

박 후보는 “(문 대통령과) 만나서 선거를 한 달여 앞둔 사람을 앉혀놓고 그동안 섭섭한 이야기를 3시간 동안 했다”며 “딱 이 말씀만 하시더라. ‘얘기 다 했습니까? 그럼 내일부터 나랑 같이 다닙시다’”고 설명했다.

당시 문 대통령과 만찬 회동을 가진 박 후보는 대선 공식 선거운동 돌입 직전에 문 후보의 선대위에 전격 합류했다.

박 후보는 문 대통령에 대해 “마음 속으로는 굉장히 애정을 갖고있는데 애정이 눈빛으로만 나타나고 말씀으로는 잘 안 하신다”며 “(이제는) 대통령의 눈빛을 보면 안다”고도 했다.

아울러 “대통령 문재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존경한다”며 “지난해 마스크 대란 등으로 총선이 다 지는 분위기였는데 회의하면서 한 번도 화를 안 내더라. 역대 그 어느 대통령도 그렇게 평상심을 유지하면서 국정을 끌고 간 사람은 없었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26일 서울시장 출사표를 내던진 박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과 재보궐선거 경선을 치르게 된다. 특히 이 경선은 50% 비율을 차지하는 권리당원 투표의 핵심인 ‘친문’ 당원들의 표심이 결과를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조혜선 동아닷컴 기자 hs87c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