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블록체인-동영상-B2B… 카카오의 향후 10년 ‘네가지 씨앗’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3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카 &테크]
국민 메신저 카톡 18일로 10년
“글로벌 플랫폼으로 진화할 것”


“카카오가 국내에서만 사업을 할 것이냐는 얘기가 많다. 카카오톡의 지난 10년이 지금의 밸류를 만들었다면 앞으로의 10년은 새로운 가치, 즉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과를 많이 보게 될 것이다.”(카카오 고위 관계자)

카카오톡은 18일 출시 10년을 맞는다. 카톡은 모바일 앱 출시 1년 만에 가입자 1000만 명, 2년 만에 4000만 명을 돌파하면서 일찌감치 ‘국민 메신저’로 자리매김했다. 동시에 선물하기(2010년 12월), 이모티콘(2011년 11월) 등의 부대 서비스들을 선보이면서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의 문화를 바꿔놓았다.

카카오에 따르면 김범수 카카오 의장(사진)은 지난 10년 동안 카톡 수익 모델을 구축하는 데 사활을 걸었다. 카톡은 국민 메신저였지만 스스로 돈을 벌지는 못했다. 비즈니스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캐시카우’가 필요했다. 2014년 다음커뮤니케이션, 2016년 멜론(로엔엔터테인먼트) 인수는 카톡과 씨앗들이 자랄 수 있는 기초 체력이 됐다. 정점은 지난해 출시한 메신저 내 광고 배너 ‘카톡 비즈보드’다. 그 덕분에 2019년 카카오는 매출 3조 원, 영업이익 2000억 원 돌파 등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카톡이 스스로 설 수 있는 기반을 다진 것이다.

카카오는 동시에 카톡 이후 10년을 위한 ‘씨앗’을 뿌렸다. 김 의장이 뿌린 씨앗은 크게 네 가지다. 카카오브레인을 중심으로 한 인공지능(AI)과 그라운드X의 블록체인, 카카오M의 동영상, 그리고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기업 대 기업(B2B) 비즈니스 등이다. 향후 10년 동안 이 씨앗을 키워 국민 메신저를 넘어 ‘글로벌 플랫폼’으로 진화하겠다는 목표다.

특히 카카오M은 16일 2100억 원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카카오M은 카카오의 지식재산권(IP)을 기반으로 모바일부터 TV, 스크린을 넘나드는 오리지널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국내외에서 승부수를 던질 예정이다.

최재호 DS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인기 IP를 활용한 독자적인 콘텐츠로 글로벌 수요를 증대시켜 국내에만 국한됐던 카톡 이용자가 글로벌로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라운드X는 카톡에서 이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 지갑을 상반기(1∼6월) 출시한다. 동시에 국내외 100여 개 파트너사가 참여하는 ‘클레이튼’이라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개발해 카톡 이후를 대비할 차세대 플랫폼을 준비 중이다.

카카오브레인에서는 음성 인식 같은 차세대 AI 핵심 기술을 개발 중이며, 이 기술을 기반으로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실제 현업에서 외부 파트너사들이 적용할 수 있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신무경 기자 yes@donga.com
#카카오#김범수 의장#카카오톡#인공지능#블록체인#동영상#b2b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