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자동차 이어 ‘AI중심도시’ 만든다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29일 ‘인공지능 도시 비전 선포식’… 4대 추진전략과 중점과제 발표
첨단3지구에 AI집적단지 조성, 빅데이터 분석 데이터센터 등 갖춰

광주시가 인공지능(AI)을 자동차, 에너지, 헬스케어 등의 지역산업과 연계해 발전시키는 AI 산업화 비즈니스 행보를 본격화했다.

광주시는 29일 오후 2시 서구에 있는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인공지능 광주시대를 여는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선포식에는 이용섭 광주시장,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등 700여 명이 참석했다. 광주시는 선포식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인 AI 광주시대를 열기 위한 비전과 목표, 4대 추진전략, 20대 중점과제를 발표했다. 특히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과기정통부와 광주시가 공동으로 ‘AI 산업융합사업단’을 발족시켰다.

전문가들은 광주가 AI 산업을 선점해 낙후된 경제를 극복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올해부터 광주시는 AI 산업 육성에 전초기지가 될 AI 중심 산업융합집적단지를 광주연구개발특구 첨단3지구에 조성한다. 첨단3지구는 광주 북구 오룡동과 광산구 비아동, 전남 장성군 남면, 진원면 일원 375만 m²에 연구시설, 의료 관련 기업들이 입주하는 산업단지다.

첨단3지구 4만6200m²에 들어서는 AI 집적단지는 과기정통부와 광주시가 함께 운영하는 데이터센터 외에 창업동 등 5개 건물이 들어선다. 예산 4116억 원이 투입되는 AI 집적단지는 2022년 완공될 예정이다. 데이터센터는 빅데이터를 분석해 필요한 자료를 얻을 수 있는 기능을 갖췄다. 이를 위해 슈퍼컴퓨터 1대가 설치된다. 손경종 광주시 전략산업국장은 “AI 집적단지 내 데이터센터는 국내 최초로 빅데이터를 가공할 수 있는 곳”이라며 “AI 집적단지를 중심으로 그 주변에 관련 기업들이 잇따라 입주할 것”이라고 했다.

광주시는 광주형 AI 비즈니스 생태계 조성을 위해 스타트업 기업 육성, 기업 유치, 창업 지원, 펀드 조성, 데이터 생산·가공 및 활용 융합비즈니스 모델 개발, 산업융합형 기술 개발, 글로벌 시장 진출 등을 지원한다. 또 AI 인재 양성을 위해 광주과학기술원 대학원 개원, 융합대학과정 신설 등에 나선다.

광주시는 20대 중점과제가 추진되면 세계적인 수준의 AI 인프라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 AI 창업기업 1000개, 7000명의 일자리 창출, 산업분야별 융복합 AI 인재 5150명이 양성되는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한다.

선포식에서는 한국전력공사, 한전KDN, 전력거래소, LG전자,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 등 12개 기관과 데이터 정보를 공유하는 업무협약을 맺었다. 최 장관은 “인공지능 1등 국가, 대한민국 실현이라는 목표를 향해 함께 나아가자”고 했다. 이 시장은 “AI 산업은 떠나는 광주에서 돌아오는 광주로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m
#인공지능 도시 비전 선포식#ai집적단지#빅데이터 분석 데이터센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