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박형철 사의표명 함구 속 후임 김봉석 물망

  • 뉴스1
  • 입력 2019년 11월 29일 11시 56분


코멘트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2019.11.28/뉴스1 © News1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2019.11.28/뉴스1 © News1
금융위원회 재직 당시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과 관련해 참고인 조사를 받은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51·사법연수원 25기)의 후임에 검찰 출신의 김봉석 법무법인 담박 변호사(52·23기)가 물망에 오르는 것으로 29일 알려졌다.

법조계에 따르면 박 비서관은 유 전 부시장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이정섭)에 참고인 조사를 받은 전후로 청와대에 사의를 표명했다고 한다.

한 검사장은 “박 비서관이 최근 검찰 소환조사를 전후에 사의를 표명했다”라며 “그 전엔 후임자도 마땅히 없어 유야무야하고 있었는데 최근 적극적으로 후임을 물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박 비서관의 사의표명과 관련해 함구하고 있는 가운데 내부적으로는 박 비서관의 교체가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는 분위기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2017년 8월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이던 유 전 부시장에 대한 의혹에 대한 투서를 접수했고 2개월 후인 10월 감찰에 착수했으나 ‘상부의 지시’에 의해 감찰을 중단했다는 것이 의혹의 핵심이다.

유 전 부시장은 2017년말 병가를 냈다가 이듬해 3월 사직서를 냈고, 2018년4월 국회 정무위원회 수석전문위원이 됐다가 그해 8월 부산시 경제부시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유 전 부시장에 대한 민정실의 감찰이 중단된 과정, 이른바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박 비서관은 최근 검찰 조사에서 상부의 지시에 따라 감찰 중단을 지시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비서관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에도 연결돼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최근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이 울산지방경찰청장 재직 당시 수사를 이끌었던 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울산시장 비리 의혹 수사가 청와대 민정수석실로부터 첩보를 전달받아 시작됐다는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해 수사에 착수했다. 울산지검에서 수사하던 사건을 최근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첩한 것이다.

경찰의 수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치러진 선거에서 현직이었던 김 시장이 더불어민주당의 송철호 후보(현 울산시장)에게 패했는데 청와대 민정실이 이 선거에 영향을 미칠 목적으로 개입해 ‘표적수사’를 지시한 것인지가 사건의 핵심이다.

박 비서관은 검찰 조사에서 ‘백 전 비서관이 김 전 시장 관련 첩보만 따로 보고서 형태로 건넸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백 부원장이 28일 “일반 공무원과 관련된 비리 제보라면 당연히 반부패비서관실로 전달됐을 것”이라며 “통상적인 반부패 의심사안으로 분류, 일선 수사기관이 정밀히 살펴보도록 단순 이첩한 것”이라고 밝힌 것과 다른 기류다.

박 비서관은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데다 박 비서관과 ‘3인 회의’의 멤버인 조 전 수석, 백 전 비서관에게 불리한 진술을 한 상황에서 청와대 비서관직을 유지하는 것에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다만 박 비서관은 김형연 전 법무비서관(현 법제처장)과 조국 전 민정수석(전 법무부 장관)이 청와대에서 나올 당시에도 사의표명설이 여러차례 불거진 바 있다.

박 비서관은 문재인 정부 초기 멤버이기도 하다. 박 비서관은 2013년 윤석열 당시 여주지청장(현 검찰총장)과 함께 국정원 댓글사건 특별수사팀에서 수사하다 윗선 지휘부와 마찰을 빚고 문책성 인사를 받고 검찰을 떠나 법무법인 담박에서 변호사 생활을 하다 2017년 5월 문재인 정부의 초대 반부패비서관으로 청와대에 입성했다.

청와대가 박 비서관의 사의표명과 관련해서 함구하고 있는 가운데, 후임에는 박 비서관이 변호사 시절 소속했던 로펌 소속이자 윤 총장과 연수원 동기이기도 한 김봉석 변호사가 거론된다.

김 변호사는 뉴스1에 “연락을 따로 받은 것이 없다”라며 “오늘 종일 회의가 예정돼있어 전화통화가 어렵다”고 밝혔다. 박 비서관은 현재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