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홍콩시위는 색깔혁명” 첫 규정… 무력동원 강경진압 나서나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8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전국인대 등 550명 참석 좌담회서
“홍콩시위, 색깔혁명 특징 보여… 동란 통제 못하면 좌시 않을것”
中공안, 올초 색깔혁명 경계령 내려 언론선 “시위 지도자, 美관계자 만나”
‘美개입 정권 전복운동’ 내세울듯

홍콩 ‘레이저포인터 시위’ 7일 홍콩 도심에서 반정부 시위대가 한 남성이 높이 치켜든 친중국 성향 신문 ‘다궁바오’에 레이저포인터로 빛을 쏘며 중국에 항의하고 있다. 6일 경찰은 레이저포인터를 소지한 한 대학생을 공격 무기 소지 혐의로 체포했다. 이에 반발한 시민들이 레이저포인터로 해당 신문을 불태우려는 퍼포먼스를 했다. 홍콩=AP 뉴시스
홍콩 ‘레이저포인터 시위’ 7일 홍콩 도심에서 반정부 시위대가 한 남성이 높이 치켜든 친중국 성향 신문 ‘다궁바오’에 레이저포인터로 빛을 쏘며 중국에 항의하고 있다. 6일 경찰은 레이저포인터를 소지한 한 대학생을 공격 무기 소지 혐의로 체포했다. 이에 반발한 시민들이 레이저포인터로 해당 신문을 불태우려는 퍼포먼스를 했다. 홍콩=AP 뉴시스
중국 당국이 홍콩 시위를 정권교체 운동을 가리키는 색깔 혁명이라고 처음 규정했다. 대규모 시위가 이어지는 이번 주말을 고비로 홍콩에 대한 군대 투입 등 무력 개입이 시작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7일 국무원 홍콩마카오판공실 장샤오밍(張曉明) 주임은 홍콩과 맞닿은 광둥성 선전시에서 열린 비공개 좌담회에서 “범죄인 인도법 사건은 이미 변질됐다. 색깔 혁명의 특징을 분명하게 보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좌담회에는 한국 국회 격인 전국인민대표대회 대표,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국가 자문기구) 위원 약 550명이 참석했다.

장 주임은 “현재 1997년 홍콩 반환 이후 가장 심각한 국면”이라며 “홍콩 사태가 더 악화되고 홍콩 정부가 동란을 통제하지 못하면 중앙(중국 정부)은 결코 좌시하거나 가만있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홍콩 기본법에 따라 중앙은 신속하게 각종 동란을 진압할 충분한 방법과 강대한 힘이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산당 기관지 런민(人民)일보 소셜미디어 공식 계정인 샤커다오(俠客島)는 “중국 당국이 처음 홍콩 시위를 색깔 혁명으로 판단했다”며 중앙정부가 홍콩 시위대에 명확한 신호를 보냈다고 밝혔다. 색깔 혁명은 사회주의 진영이 붕괴하던 1990년대부터 옛 소련 국가와 동유럽, 중앙아시아, 중동 등에서 일어난 민주화 및 정권교체 운동이다. 1989년 체코슬로바키아 공산정권 붕괴를 불러온 벨벳 혁명, 2004년 우크라이나의 친(親)러시아 정권 붕괴를 이끈 오렌지 혁명, 조지아의 장미 혁명(2003년), 키르기스스탄의 튤립 혁명(2005년) 등이 대표적이다. 각 나라를 상징하는 특별한 색 및 꽃의 이름을 땄기에 이런 이름이 붙었다.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이끄는 지도부는 올해 초 색깔 혁명에 대한 강한 경계심을 드러냈다. 자오커즈(趙克志) 국무위원 겸 공안부장은 1월 전국 공안(경찰) 간부들을 모은 뒤 “모든 공안의 지혜와 힘을 모아 색깔 혁명을 막아야 한다”고 지시했다. 중국 당국이 홍콩 시위를 색깔 혁명으로 규정하자 무력을 동원한 전면 개입 신호란 지적이 나온 것도 이에 바탕을 두고 있다. 좌담회 하루 전인 6일 선전시에서 홍콩 시위대를 가정한 대규모 폭동 진압 훈련도 벌어졌다.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장 주임은 덩샤오핑(鄧小平)이 과거 “필요하면 홍콩에 중국군이 투입될 수 있다”고 말한 데 대해 “덩샤오핑의 선견지명이 있었다”고 말했다. 장 주임과 함께 좌담회를 진행한 왕즈민(王志民) 중국 홍콩연락판공실 주임은 “홍콩이 이미 후퇴할 곳이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혼란을 통제해 질서를 회복하는 것이 가장 급박하며 홍콩의 앞날과 운명을 건 전쟁이고 보위(保衛)전”이라고 주장했다.

8일 환추시보 등 중국 매체들은 “2014년 홍콩 민주화 시위인 ‘우산 혁명’ 지도자 조슈아 웡, 네이선 로 등이 6일 주홍콩 미국총영사관 관계자를 만난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이 홍콩 문제에 간섭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중국이 진짜로 군대를 동원한다면 그 이유로 미국 등의 외세 개입을 내세울 것임을 추측하게 한다. 다만 일각에서는 무역, 관세, 환율 등에서 이미 미국과 전면전을 벌이고 있는 중국이 첨예한 추가 갈등 전선을 만들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 중국 지도부에 추가 부담이 될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베이징=윤완준 특파원 zeitung@donga.com
#홍콩 시위#색깔 혁명#색깔혁명 경계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