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 솜방망이 처벌이 화 키웠다”… 야구계 좌불안석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7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프로축구 비해 징계 가벼워… 현역 참고인 조사 방침에 긴장
다른 사례 나올까봐 전전긍긍… KBO “드래프트 참가자도 검사”

전 프로야구 선수 이모 씨가 자신이 운영하던 사설 야구교실에서 학생들에게 금지약물을 투여한 사건의 파장이 커지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야구위원회(KBO) 등에서는 금지약물 사용 선수에 대한 처벌과 도핑 검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지만 그동안 지적된 솜방망이 처벌이 화를 키웠다는 여론까지 다시 불붙고 있다.

특히 이 씨가 운영한 야구교실에 다닌 학생선수 7명에 대해 한국도핑방지위원회(KADA)가 도핑 검사를 실시한 결과 2명에 대해 금지약물 양성반응이 나오자 야구계는 바짝 긴장하는 분위기다. 7명 중 나머지 5명에 대한 검사 결과도 곧 발표될 예정이다.

야구계가 불안해하는 이유는 이 씨가 운영하던 야구교실과 비슷한 형태의 개인교습소가 얼마나 있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이 같은 사설 야구 교습소는 KBO나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등의 관리 사각지대에 있어 얼마나 많은 수가 운영되는지조차 파악되지 않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수사 결과 추가 사례가 발견될 경우 프로야구 인기에 치명타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특히 KBO는 최근 선수들의 불법도박, 승부조작 등으로 홍역을 치른 데다 금지약물을 사용한 사실이 적발된 선수에 대해서도 “징계가 지나치게 가볍다”는 팬들의 질타를 받고 있었기에 이번 사안을 더욱 예의주시하고 있다. KBO에서 최근 5년간 금지약물 사용 사실이 적발된 선수에게 내려진 가장 무거운 징계는 시즌 절반(6개월 혹은 72경기) 출장 정지다. 프로축구는 최대 2년 자격 정지까지 징계를 내린 적이 있다.

여기에 올해 입단한 현직 프로 선수 고모 씨와 송모 씨가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을 것으로 예정돼 긴장감은 더 높아지고 있다. 이들은 이 씨가 운영하는 야구교실에서 레슨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두 선수의 소속 구단 측은 “결백을 밝히기 위해 어떤 조사도 성실히 받을 준비가 돼 있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이 씨가 유소년 선수들에게 주사한 약물을 “보디빌딩 선수에게 받았다”고 진술했다는 사실이 전해지면서 보디빌딩계로 유입되는 금지약물 유통 감시망에 구멍이 뚫렸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KADA 자료를 보면 2014년 이후 금지약물 사용으로 징계가 내려진 169건 중 70%에 가까운 117건이 보디빌딩 종목이다. 유소년 선수가 받은 징계도 15건에 이른다.

각 관계기관은 긴급히 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KBO는 향후 프로에 입단하지 않은 학생 선수를 대상으로도 구단의 지명 대상이 되거나 드래프트에 참가하게 되면 무작위 도핑 검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KADA 역시 각급 학교의 운동부 학생과 지도자를 대상으로 도핑 방지 교육과 검사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원주 takeoff@donga.com·이헌재 기자

임우철 인턴기자 서강대 프랑스문화학과 4학년
#금지약물#솜방망이 처벌#프로야구#야구교실#도핑 검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