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 바뀐 부울경 정치지형에 ‘기대 반, 우려 반’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6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부산 울산 경남의 지방권력이 교체되면서 많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자(왼쪽에서 첫 번째)는 18일 민선 7기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유재수 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가운데)을, 정무특보에 박상준 전 한국일보 부산취재본부장을 내정했다. 부산시장직 인수위원회 제공
부산 울산 경남의 지방권력이 교체되면서 많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자(왼쪽에서 첫 번째)는 18일 민선 7기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유재수 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가운데)을, 정무특보에 박상준 전 한국일보 부산취재본부장을 내정했다. 부산시장직 인수위원회 제공
6·13지방선거를 통해 부산, 울산, 경남의 정치 지형이 확 바뀌었다. 지방권력이 교체되면서 지방 행정과 의정에 대한 시민들의 바람도 기대 반 우려 반이다. 선거 이후 이 지역의 분위기와 당선자 주변의 움직임을 살펴본다.

○ 부산―주요 정책 수정 불가피

시장을 비롯해 16개 기초단체장 중 13곳의 단체장 소속 정당이 바뀌었다. 당선자의 공약을 중심으로 부산의 주요 정책에 대한 수정이 불가피해 보인다. 가덕신공항 재추진을 비롯해 현재 부산시가 추진 중인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사업, 돔구장 추진 등이 대표적이다.

23년 만에 부산의 권력을 교체한 더불어민주당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자는 최근 시장직 인수위원회 운영 방침을 밝히면서 “변화에는 다소 혼란이 있겠지만 논의가 필요한 부분은 대화하겠다. 시민이 주인인 부산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민의를 대변하는 시의회도 큰 변화가 생겼다. 제7대 부산시의회에서는 자유한국당이 47석 중 45석을 차지했지만 이번에는 한국당이 비례대표를 포함해 6석을 차지하는 데 그쳤다. 역대 지방선거에서 최대 비례 2석을 제외하고는 단 한 석도 얻지 못했던 민주당은 이번 선거에서 무려 41석을 차지했다. 의정활동 경험이 전무한 정치 신인을 포함해 초선의원 41명이 당선되면서 부산시의회 의장, 부의장, 상임위원장 등 의장단 구성과 의회 운영 전반에 대해 걱정하는 시민들이 많다.

오 당선자는 18일 민선 7기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유재수 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54)을, 정무특보에 박상준 전 한국일보 부산취재본부장(60)을 내정했다. 오 당선자는 “일자리 만들기와 성장 동력 확보, 시민과의 소통을 위해 적임자를 인선했다”고 말했다.

18일부터 운영에 들어간 부산시장직 인수위원회의 위원장은 박재호 국회의원이, 시민소통위원회 위원장은 전재수 국회의원이 맡았다.

○ 울산―교육계 변화 예고

시장과 5개 구청장·군수를 모두 민주당이 차지했다. 4년 전에는 한국당 전신인 새누리당이 석권했다. 시의원도 비례대표를 포함해 정원 22명 가운데 민주당이 17명, 한국당이 5명으로 다수당이 바뀌었다. 4년 전에는 새누리당 21명, 민주당 1명이었다. 기초의원 43명 가운데 민주당 22명, 한국당 19명, 민중당과 무소속이 각각 1명씩 당선됐다. 4년 전에는 새누리당 30명, 통진당 9명, 민주당 2명, 노동당과 무소속 각각 1명씩이었다.

이런 구도가 되면서 행정에도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김기현 울산시장과 신장열 울주군수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해온 영남알프스 행복케이블카 사업은 백지화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보수 진영에서 맡아 오던 교육감도 처음으로 진보 성향인 노옥희 씨가 당선되면서 교육계도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민주당 송철호 울산시장 당선자는 시장직 인수위원회인 ‘시민소통위원회’를 구성하고 18일 첫 회의를 열었다. 위원장과 부위원장에는 각각 김승석, 김연민 울산대 교수가, 총괄간사는 송병기 전 울산시 교통건설국장이 맡았다. 일자리분과위원장에는 정창윤 전 민주노동당 울산시당위원장, 복지분과위원장엔 오흥일 전 울산시교육위원, 환경안전분과위원장엔 한상진 울산대 교수, 도시교통분과위원장엔 박순환 전 울산시의회 의장, 기획조정분과위원장엔 최영록 울산과학기술원(UNIST) 교수가 임명됐다.

○ 경남―적폐 청산 소용돌이

지방권력 교체에 따른 소용돌이가 크게 일고 있다. 2012년 12월부터 2017년 4월까지 재직했던 홍준표 도정의 ‘적폐청산’이 눈에 띈다. ‘적폐청산과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는 19일 오전 홍 전 지사가 도청 입구에 심었던 ‘채무 제로 기념수’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홍준표 적폐’의 상징인 채무 제로 나무를 방치할 수 없다”며 제거할 것을 요구했다. 경남도는 말라죽은 지 오래된 이 나무를 곧 처리할 예정이다. 진주의료원 폐쇄, 무상급식 중단, 각종 기금 폐지 등 홍 전 지사 시절의 ‘그림자’를 정리하는 작업도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김경수 경남도지사 당선자는 이날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정인수위원회 격인 ‘새로운경남위원회’ 구성을 발표했다. 김 당선자는 “도정 인수는 새로운경남위원회와 ‘경제혁신·민생위원회’ 등 2개의 트랙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경제혁신·민생위원장은 김 당선자 자신이 맡았다. 새로운경남위원회는 민홍철 민주당 국회의원, 이은진 경남대 명예교수가 공동위원장이다.

경남은 부산과 울산에 비해 지방권력 교체 폭이 상대적으로 작은 편이다. 18개 시군 가운데 창원시(허성무)와 김해시(허성곤)를 비롯해 7곳을 민주당이 차지했다. 함양군(서춘수)은 무소속이다. 한국당은 10곳을 건졌다.

경남도의회도 역사상 처음으로 보수 진영이 소수당으로 떨어졌다. 비례대표를 포함해 민주당 34석, 한국당 21석, 기타 3석으로 의장도 민주당이 차지하게 됐다. 재선인 김지수(창원2), 류경완 의원(남해) 등이 의장 후보로 거명된다.
 
조용휘 silent@donga.com·정재락·강정훈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