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충제 계란 총 49곳” 전수조사 마쳤지만 여전히 불안한 이유는…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8월 18일 17시 06분


코멘트
살충제 성분 검출된 농장서 계란 폐기 살충제 성분 피프로닐이 검출된 경기 남양주시의 농장 앞에서 15일
 관계자들이 계란을 수거해 폐기 처분하고 있다. 해당 농장에서는 하루 평균 2만5000개의 계란을 생산해 수도권 일대에 공급했다.
 남양주=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살충제 성분 검출된 농장서 계란 폐기 살충제 성분 피프로닐이 검출된 경기 남양주시의 농장 앞에서 15일 관계자들이 계란을 수거해 폐기 처분하고 있다. 해당 농장에서는 하루 평균 2만5000개의 계란을 생산해 수도권 일대에 공급했다. 남양주=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정부가 산란계(알 낳는 닭) 농장에 대한 전수조사를 마무리했지만 전국을 살충제 계란 공포로 몰아넣은 여파는 쉽게 가라앉지 않을 분위기다. 샘플 채취에 문제가 발견되고 친환경 인증제도 자체에 수많은 문제가 제기됐기 때문이다. 게다가 피프로닐를 금지약품이라고 단정했던 정부가 “국제 기준치 이하면 일반 계란으로 유통이 가능하다”고 입장을 바꾸면서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18일 농림축산식품부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까지 휴업 중인 곳을 뺀 전국 1239개 산란계 농가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한 결과, 49개 농가에서 금지성분이나 기준치 이상의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다. 또 사료 수거과정에서 문제가 제기됐던 121개 농가를 대상으로 재검사를 실시한 결과 2개 농가에서 살충제가 추가 발견됐다.

이들 가운데 친환경 농장(전체·683개)이 31곳이며, 일반 농장(556개)은 18곳이다. 검출된 살충제는 피프로닐(발견농가·8개) 비펜트린(37개) 플루페녹수론(2개) 에톡사졸(1개) 피리다벤(1개) 등 5종이었다.

이와는 별도로 전국의 수집판매업체와 집단급식소 등에서 유통 중인 계란 291개에 대한 조사에서도 3개(신선대란 홈플러스, 부자특란 등)에서 살충제 성분이 확인돼 회수 폐기 처분이 내려졌다.

정부는 이번에 적합판정을 받은 1190개 농장 계란(전체 공급물량의 95.7%)은 즉시 시중에 유통할 수 있도록 허용 조치를 내렸다.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가에 대해선 2주 간격으로 추가 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또 부적합 농가에서 출하된 산란 노계로 생산한 닭고기와 닭고기 가공식품에 대해서도 추가 검사를 벌이기로 했다.

식품의약안전처는 이날 전문가회의를 열고 이번에 검출된 살충제의 위해평가 등에 대해 논의했으며 검토 결과를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이번에 논란이 된 계란 안정성 확보를 위해 생산자 및 유통·판매업자의 관리책임 등을 대폭 강화하고 계란 껍질에 산란일자를 의무적으로 표시하도록 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 같은 정부 조치에도 소비자들의 불안을 잠재우기에는 역부족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정부가 살충제 계란 파동을 대처하는 과정에서 우왕좌왕하는 모습으로 일관했기 때문이다.
세종=최혜령 기자 herstory@donga.com
김호경 기자 kimh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