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인증 받았는데 ‘살충제 달걀’… “정부 부처의 관리,감독 불충분”

  • 동아닷컴
  • 입력 2017년 8월 18일 10시 39분


코멘트
사진=원대연 yeon72@donga.com / 박영대 기자
사진=원대연 yeon72@donga.com / 박영대 기자
임은경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사무총장은 18일 ‘살충제 달걀’ 파동과 관련 “친환경 인증을 받은 달걀의 살충제 검출은 정부 부처의 농가 관리·감독이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임 사무총장은 이날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무항생제에 관한 기준설정을 하는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축산 농가관리·교육을 담당하는 농림축산식품부의 역할이 부족했기 때문에 그 책임은 면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임 사무총장은 과도한 무항생제 인증체제의 원인으로 인증을 받을수록 시장가격이 40~50% 정도 인상되는 유통구조를 지적하며 “이 구조에 발맞춰 민간 검사기관이 검사를 해서 인증을 주는데 그 검사 기관이 제대로 인증했느냐, 인증 과정을 제대로 관리감독 해야 될 농림부가 제대로 했느냐. 이런 부분들이 문제가 된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17일 정부 발표에 의하면 683곳 중 63 농가. 즉 약 10% 정도가 (친환경 인증을 받았지만 실제 인증기준을) 위반한 큰 문제가 있다”며 친환경 인증 과정의 허점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반 살충제가 8000원 정도 인데 비해 (친환경 제품으로) 인증된 살충제 가격은 25만원 정도. 또한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살충제도 13개 중에 고작 4개 뿐“이라며 문제점을 지적한 뒤 “친환경 제재를 개발한다거나 보다 편안하게 인증된 살충제를 사용할 수 있도록 그것을 보편화 시키는 등의 방안이 함께 마무리 돼야 한다”고 말했다.

임 사무총장은 “정부의 수습책이 아직 이런 내용까지 진행되지는 않았지만 현재 친환경인증체제의 전면개편 내용은 담겨있다”고 밝혔다.

또한 빵 또는 일부 분유 제품 등 달걀이 들어가는 2차 식품에 대해 “당연히 폐기해야 한다”면서도 사전관리가 엄격한 분유는 문제가 되는 대상으로 해당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마가린, 닭고기 등 (살충제 검출을) 의심하는 것들이 있다. 정부가 작년 9월부터 올해 6월까지 두 차례에 걸쳐 조사를 했지만, 샘플수가 너무 작았기 때문에 발표 당시에는 아무 문제가 없었을 것”이라며 “아마 2차 조사에서 정부가 식품의약품안전처를 통해 추후로 조사할 것. 시장의 전수 조사가 다시 한번 행해진 뒤 상황을 봐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닭고기와 관련해 고온에서 조리하면 문제가 없는 조류 인플루엔자와 달리 살충제가 감염된 달걀은 고온 살균만으로 해결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임 사무총장은 이번 파동과 관련한 정부의 대처에 대해 “빠른 대처를 통해 (국민들의 불안감 증폭을) 미연에 방지하려는 정부의 노력이 있었다”면서도 “적합농가가 부적합농가로 발표되는 등 몇 차례 오류들로 인한 불협화음도 있었다”고 평했다.

그러면서 “어떻든 기본적으로 파장을 막기 위한 것이었다고 생각한다”며 “핵심은 정부가 정확한 사실을 알려주는 것.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꾸준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정부의 역할을 강조했다.

끝으로 그는 “이번 기회를 통해 (친환경 인증체제를 비롯해) 사료, 사육환경, 콜드체인 시스템, 판매까지 이르는 전 과정에 대한 전체적인 점검이 반드시 이루어져 일원화된 시스템으로 가야한다”며 산란계뿐만 아니라 다양한 식품에 대한 인증 과정의 보완을 촉구했다.

김혜란 동아닷컴 기자 lastleas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