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문화·보건·복지 분야… 취업률 100% 솔루션 제공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 우수대학]

송기신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송기신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백석문화대학교는 ‘지식·문화·보건·복지 등 4대 유망 서비스산업 맞춤형 취업률 100% 도전’을 특성화 사업 목표로 설정하고 특성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전문 직업교육 분야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에서 뛰어난 성과 창출로 2016년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중간평가 결과 ‘매우 우수’ 등급에 선정되어 49억여 원의 국비를 지원받았으며, 전문 직업교육 분야의 성과를 바탕으로 2015년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는 최우수(A) 등급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백석문화대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의 특징은 체계적이고 특화된 사회맞춤형 취업 교육 모형을 개발·운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백석문화대는 신입생 입학과 동시에 비전캠프를 통해 학생들이 원하는 목표 산업체를 결정토록 하고, 대학은 산학협력 체제 구축을 통하여 학생과 산업체를 1 대 1 매칭시켜 산업현장 중심의 NCS 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실무중심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일정 기준 이상의 직무능력을 갖춘 학생만 졸업이 가능하도록 졸업인증제도를 실시함으로써 졸업과 동시에 학생이 원하는 산업체에 성공적으로 취업하도록 추진하고 있다.

 맞춤형 취업률 100% 달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백석문화대는 2015년 대기업 취업률이 전년 대비 90% 증가하였고, 직무 맞춤형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전공 분야 취업자가 전년 대비 41.4%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산업체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을 위한 취업약정형 교육 프로그램 운영도 취업률 제고에 한몫했다. ㈜이랜드파크 등 79개 국내 산업체와 109명을, 호주 ELLEO 그룹 등 29개 해외 산업체와 227명의 취업약정을 체결하고 주문식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해외 산업체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은 백석문화대가 자랑하는 교육 프로그램 중의 하나이다. 해외 산업체 맞춤형 교육 과정은 철저하게 현지 산업 현장 중심으로 개발·운영되고 있다. 백석문화대 특성화 사업의 또 다른 특징은 학생들로 전문 직무능력 외에도 폭넓은 사고 및 창의력을 갖출 수 있도록 인문학적 소양 제고 프로그램인 다빈치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다빈치 아카데미는 사회의 저명한 인사를 초빙하여 인문학적 특강을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이 융합과 통섭적인 사고를 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토대를 제공하고 있다. 백석문화대는 기독교 정신에 입각하여 설립된 기독교 전문대학이다. 모든 학생들에게 기독교 인성교과목을 매 학기 필수로 이수하게 하고, 이를 통해 기독교 신앙에서 강조하고 있는 타인에 대한 사랑과 헌신 그리고 봉사정신을 함양하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지식·문화·보건·복지 등 4대 유망 서비스산업에서 요구되는 기본적인 서비스 마인드 및 태도를 배양하기 위해 서비스인성사관학교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함으로써 산업현장 직무 적응력 향상 및 취업률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송기신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 “우리사회에 꼭 필요한 전문인 배출” ▼

장종현 총장
장종현 총장
 1994년도에 개교한 백석문화대학교는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설립된 대학이다. 참된 교육은 사람을 ‘사람다운 사람’으로 바꾸어 가는 것이다. 우리 대학의 건학이념은 “기독교 정신에 따라 사람을 ‘사람다운 사람’으로 새롭게 변화시키는 영적 생명 교육을 통하여 국가와 인류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인재를 양성한다”는 것이다.

 백석문화대는 기독교 설립 정신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전문 인재양성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그동안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2015년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최우수 A등급에 선정됐고 해외 취업 분야에서 전국 전문대학 중 1위를 차지하였다. 2016년에는 ‘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 중간평가에서 매우우수대학에 선정되었으며,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TV조선으로부터 ‘참교육 경영대상’, 매일경제사로부터 ‘대한민국 최고 경영대상’, 동아일보로부터 ‘한국의 최고경영인상’을 수상하였다.

 백석문화대는 학생들이 입학과 동시에 자기 꿈을 찾고, 그 꿈을 실현하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모든 교직원이 부모와 같은 마음으로 책임교육을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졸업과 동시에 모든 학생들이 원하는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취업률 100% 도전’이라는 특성화 목표를 설정하고 백석문화대만의 특화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맞춤형 취업 교육 모형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앞으로 사회맞춤형 교육을 하기 위해 산업체 주문식 교육과 취업약정형 교육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해 나감으로써 학생과 산업체가 서로 만족하는 교육을 통해 명실공히 전문 직업교육의 선도대학으로서 발전해 나갈 계획이다.

장종현 총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