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복지부 정보공유 안해” vs 문형표 “市와 실시간 소통”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6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메르스 비상/서울시-복지부 쟁점별 진실게임]

《 박원순 서울시장이 4일 오후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확진 판정을 받은 삼성서울병원 의사 35번 환자가 메르스 의심 증상이 있을 때 대규모 행사에 참석한 사실을 밝히면서 이에 대한 진위 논란이 뜨겁다. 박 시장은 이런 사실을 보건복지부에 알리고 문제 해결을 위해 공조할 것을 요청했지만 응답을 받지 못했다는 취지의 발언도 했다. 이에 대해 문형표 복지부 장관은 5일 오전 브리핑을 열고 이를 정면으로 반박했다. 또 35번 환자도 5일 동아일보와 전화 인터뷰를 갖고 박 시장의 주장이 사실과 다른 점이 많다고 했다. 35번 환자의 행적과 박 시장 주장의 진위를 밝히는 일은 메르스 방역에 중요한 요소다. 쟁점별로 논란을 정리했다. 》  
‘메르스 혼란’ 누가 부추기나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은 의사(35번 환자)에 대한 정보 공유 여부를 
놓고 서울시와 보건복지부가 정면충돌했다. 5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구청장 연석회의에서 박원순 시장(왼쪽 사진)이 “정부의 감염 정보
 비공개로 혼란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된 브리핑에서 문형표 복지부 장관은 “서울시가 국민 불안만 
증폭시킨다”며 반박하고 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세종=뉴시스
‘메르스 혼란’ 누가 부추기나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은 의사(35번 환자)에 대한 정보 공유 여부를 놓고 서울시와 보건복지부가 정면충돌했다. 5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구청장 연석회의에서 박원순 시장(왼쪽 사진)이 “정부의 감염 정보 비공개로 혼란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된 브리핑에서 문형표 복지부 장관은 “서울시가 국민 불안만 증폭시킨다”며 반박하고 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세종=뉴시스
○ 증상 나타난 시점 29일인가 31일인가

박 시장은 35번 환자가 지난달 29일 메르스와 관련된 기침과 미열 등의 경미한 증상이 있었으며, 30일에는 증상이 심해졌는데도 재건축 조합 총회 등에 참석했다고 주장했다. 만약 박 시장의 주장대로라면 35번 환자는 29일부터 증상이 있었는데도 다른 사람들과 만났다는 얘기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비난을 면하기 힘들다.

이에 대해 35번 환자는 박 시장의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고 했다. 35번 환자는 “30일 외출 당시 메르스를 의심할 만한 증상이 없었다”고 했다. 알레르기 비염이 있어 잔기침을 하는 정도였다고 했다. 35번 환자는 “메르스를 의심할 증상이 생긴 시점은 31일 오후 3시경이었다”고 말했다. 31일 오전 병원 회진을 돌고, 오후에 집에 와 자고 일어나니 증상이 시작됐다는 것. 35번 환자는 “기침과 가래가 심하고 이가 덜덜 떨릴 정도의 몸살이 왔다. 38.5도까지 오를 정도로 열이 났는데, 이는 이전 증상(잔기침)과는 확실히 달라 메르스로 의심하기에 충분했다”고 했다. 이에 대해 박 시장 측은 “발표는 복지부의 (35번 환자에 대한) 역학조사 결과에 근거한 것”이라고 재반박했다.

○ 정말로 1700명과 접촉한 것인가

박 시장의 브리핑에 따르면 35번 환자는 30일 △오전 9시∼낮 12시 병원 대강당 심포지엄 참석(150여 명 참석) △오후 6∼7시 가족과 가든파이브에서 식사 △오후 7시∼7시 반 서초구 강남대로 L타워의 1565명이 참석한 재건축조합 총회에 참석하고 귀가했다. 최소 1700명 이상이 감염 위험에 놓일 수 있다는 추측이 나올 수 있는 대목이다.

이에 대해 35번 환자는 “30일 오전 심포지엄에서는 주변에 사람이 없는 자리에 앉아 있었다. 조합 총회는 6시 45분부터 30분가량 참석했다. 하지만 너무 일찍 가 사람이 없는 맨 앞자리에 앉았다”고 했다. 35번 환자는 “사람들과의 접촉은 없었다. 나와 접촉이 가장 많았던 사람은 아내다. 하지만 아내는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말했다.

○ 메르스 환자와의 접촉 알고 있었나

당초 35번 환자는 14번 메르스 환자를 진료하다가 감염된 것으로 알려졌다. 자신이 진료한 환자가 메르스 확진을 받은 사실을 알고도 의사가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면 비난을 피하기 힘들다.

이에 대해 35번 환자는 27일 응급실에서 혈관 일부가 막히는 색전증 환자를 수술했는데, 14번 환자가 자신이 치료한 환자 옆자리에 있었다고 말했다. 35번 환자는 “병원을 방문한 환자가 메르스 확진을 받아서 응급실을 소독한다는 병원 측의 이야기를 듣고, 증세가 나타난 뒤 ‘혹시 내가 메르스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 질병관리본부, 알고도 쉬쉬했나


박 시장은 서울시 메르스 담당 공무원이 복지부 주관 행사에 참석해 자체적으로 의사와 관련된 사실을 알았다고 했다. 이어 이런 중요한 정보를 공유받지 못했으며, 해당 사실을 알리기 위해 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에 사실 공표를 요청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아 브리핑을 열었다고 했다.

이에 대해 문 장관은 “4일 이전에 서울시와 35번 환자에 대한 정보 공유를 하지 않았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복지부는 해당 환자에 대한 역학조사 결과를 서울시 역학조사관과 SNS를 통해서 실시간으로 공유했다”고 말했다. 또 3일에는 35번 환자의 접촉자에 대한 관리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서울시와 실무회의를 개최해 협의했다고 말했다.

○ 복지부, 접촉 시민 대책 제대로 세웠나

박 시장은 “복지부가 조합 총회 참석자 1565명을 수동 감시(증상이 있다고 판단한 시민이 자발적 신고가 있을 때 감시를 시작하는 조치)를 하겠다는 의견을 보내왔다. 서울시는 이런 미온적 조치로는 시민 안전을 지킬 수 없다고 판단해 참석자 명단을 조합에서 입수해 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에 대책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이대로라면 복지부가 시민의 안전에 소홀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대해 문 장관은 “복지부는 참석자 전수조사를 통해 자가 격리 등 조치를 취할 준비를 하고 있었다”며 “질병관리본부는 조합에 명단 제출을 2일 공문으로 요청했지만 거부당했다”고 했다. 또 만약 해당 조합이 서울시의 요청에도 자료 제출을 거부할 경우 경찰력을 동원하여 강제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4일) 저녁에 복지부 장관을 비롯해 질병관리본부장과 통화했는데, 그쪽에서 ‘알아서 하시라’고 해서 발표했다”고 재반박했다.

민병선 bluedot@donga.com·우경임·천호성 기자
#박원순#문형표#메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