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독대 입막음 의혹’ 李총리 측근들 통화기록 추적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성완종 게이트/檢 전방위 수사]

고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의 정·관계 금품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이 이완구 국무총리 측근들의 통화기록 분석에 착수한 것으로 22일 알려졌다. 측근들이 언론 인터뷰에서 이 총리에게 불리한 증언을 한 이 총리의 전 운전기사 윤모 씨를 회유했다는 폭로의 신빙성과 이 총리의 금품 수수 의혹 단서 확보 차원이다. 윤 씨는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성 회장이 3000만 원을 건넸다고 주장한 “2013년 4월 4일 이 총리의 선거사무소에서 성 회장의 수행비서를 봤다”고 밝힌 바 있다.

○ 檢, 사의 표명한 이완구 총리 수사 속도

검찰은 21일 새벽 사의를 표명한 이 총리 관련 의혹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이 총리 측근들의 최근 통화기록을 추적하고 문자메시지 확인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이 윤 씨 등 이 총리에게 불리한 주장을 한 사람들에게 입막음이나 회유를 한 정황이 확인되면 이 총리의 혐의를 뒷받침하는 단서가 될 수 있다는 판단이다. 하지만 이 총리와 성 회장이 독대한 게 사실로 확인되더라도 두 사람 사이에 실제 돈이 오갔는지를 입증하는 건 간단치 않다는 게 검찰 내부의 시각이다.

또 검찰은 성 회장의 핵심 측근인 박준호 전 경남기업 상무를 22일 오전 2시경 참고인 조사 도중 긴급 체포했다. 경남기업 본사의 폐쇄회로(CC)TV를 끄고 증거 인멸을 주도했다는 이유지만, 실제론 그를 압박해 금품 로비에 관한 증거자료나 진술을 얻어내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보인다.

수사팀은 이날 오후엔 성 회장의 또 다른 핵심 측근인 이용기 비서실 부장을 소환했다. 충청 출신인 이 부장은 성 회장을 10년 이상 보좌한 최측근으로 성 회장이 숨지기 전 금품 전달 관련자를 만나 확인을 할 때도 동석한 인물이다. 검찰은 이날 이 부장을 상대로 성 회장이 금품 로비 장부를 별도로 작성한 게 사실인지, 성 회장이 누구에게 금품을 건넸는지를 집중 조사했다.

박 전 상무와 이 부장은 검찰에서 “6일 성 회장과 함께 경남기업 윤모 전 부사장이 입원한 병원에 갔다. 이 자리에서 윤 전 부사장이 ‘홍준표 경남지사에게 1억 원을 전달했다’고 말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 입 닫은 측근들…檢, 입증해낼까

당초 수사팀은 성 회장 측근과 유족을 외부에서 극비리에 접촉해 로비 장부의 존재를 탐문하고 협조를 요청하는 등 ‘설득 전략’을 폈다. 하지만 이들이 대부분 ‘모르쇠’로 일관하자 검찰은 박 전 상무를 긴급체포하고 경남기업 임직원들의 증거인멸 혐의 수사를 확대하는 등 강공 전략으로 선회했다. 성 회장이 숨진 상황에서 핵심 측근들조차 입을 열지 않을 경우 수사가 난관에 봉착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박 전 상무는 21일 검찰에 소환을 앞두고 “내가 로비 의혹의 전말을 밝힐 인물로 알려져 있는데 실상은 전혀 그렇지 않다. 로비 장부도 없다”고 했고, 이 부장도 “로비 장부는 본 적이 없다”며 성 회장의 일부 행적이 담긴 자료만 제출했다. 한모 전 재무담당 부사장도 검찰에서 “현장전도금을 만들어 줬으나 구체적 사용처는 모른다”고 진술했다.

검찰이 21일 서울 강남구 영동대로 리베라호텔 CCTV 자료를 압수한 것도 성 회장 측근이나 가족에게서 ‘금품 제공’에 대한 결정적인 진술을 확보하지 못했음을 방증한다. 성 회장의 마지막 행적을 추적해 혹시 남겼을 수 있는 ‘비밀장부’를 직접 찾기 위한 행보다. 이 호텔 관계자는 최근 한 언론에 성 회장이 사망 전날(8일) 오후 11시경 이 호텔에서 누군가를 만난 걸 목격했다고 구체적으로 밝힌 바 있다. 이 주장이 사실이라면 성 회장이 이 사람에게 ‘비밀장부’를 맡겼을 가능성이 있다고 본 것이다.

하지만 경남기업 내부에서는 “회사의 정상화와 성 회장 가족의 안정, 현실 정치무대에 나설 뜻이 있는 성 회장의 동생들을 위해선 회사가 하루빨리 안정을 찾는 게 급선무다”라는 의견이 많다. 가급적 사건의 파장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기류 때문에 “모든 것을 털어놓으라”는 검찰의 압박 전략이 얼마나 먹힐지는 미지수다.

장관석 jks@donga.com·조건희 기자
#성완종#입막음#의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