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대학, 취업지원에 교비예산의 1%도 안 쓴다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고용노동부, 150개大 2014년 실태조사

지난해 하반기 금융회사에 취업한 홍모 씨(28)는 자신이 졸업한 대학의 취업지원센터를 한 번도 가본 적이 없다. 취업 관련 정보는 스터디 모임이나 선배를 통해 얻었고, 금융권에 취업을 한 이유도 적성을 고려하기보다는 연봉이 높고 안정적이기 때문이었다. 홍 씨는 “취업지원센터에 가면 고급 정보를 얻을 수 있다거나 제대로 된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는 얘기는 전혀 들어보지 못했다”며 “취업준비생들은 대부분 선후배 등 사적인 네트워크와 좁은 정보망에 의존해서 취업 준비를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취업률이 대학을 평가하는 주요 기준으로 부각되면서 많은 대학들이 취업지원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취업지원 서비스에 대한 투자가 미흡하고,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고용노동부가 지난해 150개 대학을 조사한 결과 전국 대학의 평균 교비 예산 가운데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높이도록 쓰는 비율이 1%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대학 1곳당 평균 교비 예산 852억 원 가운데 취업지원 서비스 관련 예산은 평균 7억8000만 원으로 0.9%밖에 되지 않았다. 학생 1명당 10만5000원밖에 되지 않은 것. 특히 4년제 대학의 취업지원 예산 비율은 0.7%로 2, 3년제 대학(1.8%)보다 적었다. 취업지원 전담 인력도 대학 1곳당 평균 15명으로 전체 행정인력의 10% 수준밖에 되지 않았다. 4년제 대학의 경우 취업지원 전담 직원 1명이 평균 607명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산과 인력이 모두 열악하니 학생들의 참여율도 저조했다. 대학이 운영한 인턴십(2.9%), 취업캠프(5.1%), 모의면접(5.4%) 등의 참여율은 10%도 채 되지 않았다.

선진국의 대학생들은 대학 내에 설치된 취업지원센터를 적극 활용해 구직 활동을 한다. 영국은 대부분 학교가 전담 인력을 충분히 확보해 일대일로 취업 컨설팅을 해준다. 경력 설계나 성격 및 적성 검사는 물론이고 각종 면접이나 인터뷰 준비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기업에 취직하려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학계로 가려는 학생들에게도 대학원 진학 상담, 연구능력 배양 교육, 창업 실무 교육 등을 제공한다.

특히 민간 기업의 인사 분야에서 충분히 경력을 쌓거나 석박사 학위가 있는 상담사들이 취업지원센터에 배치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들은 유사한 전공 몇 개를 하나로 묶은 다음 본인이 전문성이 있는 분야의 학생들만 전담해 세밀한 컨설팅을 제공한다. 취업지원 조직 역시 컨설팅을 하는 부서와 별도로 행정 서비스 부서를 배치해 상담사들이 컨설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해놓은 곳이 많다.

일본도 학생들이 인터넷을 활용해 취업 준비를 하게 되면서 대학의 취업지원 기능이 많이 약화됐었다. 그러나 청년 실업 문제가 심각해지고, 대학이 좀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져 최근에는 서비스가 한층 개선되고 있는 편이다. 일본도 대부분의 학교가 진로지도센터를 개설하고, 컨설팅을 통해 구직활동을 적극 지원한다. 특히 영국처럼 경력을 갖춘 전문상담사를 배치해 경력과 적성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박화진 고용부 인력수급정책국장은 “국내 대학들이 취업률을 높여 높은 평가를 받으려고 애를 쓰고 있지만 실제로는 투자가 상당히 미흡하다”며 “일단 취업 서비스 관련 투자가 늘어나야 이를 활용하는 재학생들이 늘어나고, 취업률도 높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유성열 기자 ryu@donga.com
#취업지원#고용노동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