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Beauty]등 통증,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간 목 디스크 될 수도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등 통증

한 목디스크 환자가 비수술적 치료인 디스크 고주파술을 받고 있다. 동아일보DB
한 목디스크 환자가 비수술적 치료인 디스크 고주파술을 받고 있다. 동아일보DB
“가벼운 등 통증인 줄 알았는데….”

40대 후반의 회사원 김수진 씨는 석 달 전부터 등 부위가 뭉치고 아파왔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면서 생기는 일시적인 통증이라 여겼다. 하지만 최근 통증은 어깨와 목까지 확대됐다. 뒤늦게 병원을 찾은 김 씨는 경추 협착증 진단을 받았다. 김 씨는 “가벼운 통증도 방치할 경우 목 디스크로 악화될 수 있다는 의사의 말을 듣고 조금 더 빨리 대처하지 못한 것을 후회했다”고 말했다.

통상 등 또는 날개뼈 안쪽 등에 통증이 있으면 근육이 일시적으로 뭉쳐 생긴 근막통증을 먼저 의심한다. 근육이완제, 염증을 줄이는 소염제 등 약물 치료를 하면서 물리치료를 병행하면 상태가 나아질 수도 있다.

하지만 통증이 매우 심하거나 치료를 받아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경추질환을 의심해봐야 한다. 목 디스크, 경추 협착증이 있을 경우에도 비슷한 통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모니터를 향해 머리를 쭉 빼고 앉아서 일과 시간을 보내는 직장인들은 이런 통증이 생기기 쉽다. 직장인들은 거북목 자세를 취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디스크의 퇴행이 빨리 일어나 목 주위 뼈 배열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목뼈가 일자로 펴지는 일자목 현상이 심할 경우 목 디스크로 발전할 수 있다.

문동언 문동언마취통증의학과의원 원장은 “목 디스크일 경우 목을 뒤로 젖힐 때 통증이 더욱 심해지고 통증이 어깨나 팔로 뻗치거나 저려온다”며 “특히 배에 힘을 주거나 기침을 하면 등의 통증이 심해진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목 통증이 왔을 경우 무리한 운동을 삼가야 한다고 조언한다. 특히 통증이 갑자기 생겼을 경우에는 목을 뒤로 젖히거나 배에 힘을 주는 운동은 삼가야 한다.

목을 뒤로 젖히면 신경이 나오는 추간공이 좁아져 신경을 눌러 신경부종이 생기거나 통증이 악화될 수 있다. 튀어나온 디스크를 들어가게 하려고 철봉을 하거나 거꾸로 매달리기 같은 운동을 하는 환자가 있는데, 이럴 경우 디스크 내 압력이 오히려 증가할 수 있다.

목 디스크는 자세 교정, 약물치료, 운동치료부터 시작해야 한다. 하지만 이런 치료들도 효과를 보지 못할 경우는 신경차단술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목 디스크 내 유착을 제거하고 신경부종을 주는 시술이다.

탈출된 디스크의 크기가 큰 경우엔 고주파술을 진행할 수도 있다. 디스크 고주파술은 2mm 두께의 가느다란 관을 통증 부위에 삽입하고, 관 끝에서 고주파 열에너지를 내보내 튀어나온 디스크의 크기를 줄이는 비수술법 치료법이다. 문 원장은 “수술 부위 상처가 거의 없고, 당일 시술로 빠르고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유근형 기자 noe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