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산업박물관 유치 놓고 울산지자체 불꽃경쟁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6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시장당선인 투명성 위해 공모방침
중구 “접근성” 북구 “땅 기부” 내세워… 동-남구 이어 울주군도 유치 희망

“국립산업기술박물관을 잡아라.”

6·4지방선거가 끝나자마자 울산지역 5개 구·군이 국립산업기술박물관(산업박물관) 유치에 ‘올인(다걸기)’하고 있다. 산업박물관은 산업통상자원부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에 경제성 분석을 의뢰한 상태다.

○ “우리 지역이 최적지”

울산시는 20일까지 5개 구·군에 접근성, 주변 시설과의 연계성 등을 고려해 산업박물관 입지를 추천해 달라는 공문을 16일 보냈다. 이는 김기현 시장 당선인의 투명성 확보를 위한 후보지 공모 방침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구·군이 추천한 후보지 가운데 2, 3곳을 압축해 산업부에 통보할 예정.

박성민 중구청장은 16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적극적인 유치 의사를 밝혔다. 박 구청장은 “산업박물관 적지는 접근성이 좋은 중구 다운목장”이라며 “부지 소유주인 부산의 모 대학으로부터 매입하겠다”고 밝혔다. 이곳은 개발제한구역으로 총면적이 22만여 m²다.

박천동 북구청장 당선인도 “효문동 일대에 산업기술박물관을 유치하겠다”며 “한국 산업화의 상징인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이 있는 북구가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앞서 윤종오 구청장은 4월 기자회견을 통해 “북구 효문동 주민들이 20만 m²를 산업박물관 건립 용지로 기부하겠다는 뜻을 밝혀 토지보상비를 줄일 수 있고 접근성도 뛰어나다”며 산업박물관을 유치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동구는 대왕암 공원 인근 등을 산업기술박물관 용지로 검토 중이다. 남구와 울주군도 산업박물관 유치 신청서를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 7월 중 예비타당성 조사 착수

김지운 산업박물관 유치위원회 실무총괄단장은 17일 “울산을 뛰어넘어 한국을 대표하는 산업박물관이 되기 위해서는 넓은 시각에서 입지가 선정돼야 한다”며 “구·군 간 유치 경쟁의 부작용으로 졸속으로 선정돼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산업부와 울산시는 연간 250만∼400만 명의 관람객을 목표로 용지 20여만 m²에 연면적 10만 m²의 산업박물관을 4500억 원을 들여 건립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2020년 완공 목표. 전시관 홍보관 체험관 교류관 등을 갖춘다. 앞서 울산시는 2000년부터 울산에 산업기술박물관을 건립해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미국 독일 등 선진국들의 산업박물관은 수도권이 아닌 산업도시에 건립돼 있기 때문에 ‘한국의 산업수도’인 울산이 최적지라는 이유에서다. 2011년 2월에는 울산지역 시민단체 대표 등으로 ‘국립산업기술박물관 울산 유치를 위한 범시민운동본부’가 발족됐다. 울산시민(120만 명)의 25%인 30만 명이 산업박물관 유치 서명에 참여했다. 울산시는 서명지를 지난해 정부와 국회에 전달했다. 올 들어 ‘국립산업기술박물관 울산건립추진지원위원회’(위원장 이채익 국회의원)도 출범했다.

산업부는 기획재정부에 7월 중 예비 타당성 조사를 요청할 계획이다. 박근혜 대통령도 울산지역 대선 공약으로 ‘산업박물관 울산 건립’을 제시한 바 있다.

정재락 기자 rak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