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아프리카, 모바일뱅킹 신천지?

  • 입력 2009년 7월 25일 02시 56분


“기아, 내전, 에이즈만 떠올리지 마라. 아프리카는 이제 디지털 2.0 시대로 간다.”

아프리카가 세계 모바일뱅킹의 실험 무대로 떠오르고 있다. 은행업과 유선 인터넷이 발달하지 않은 지역적 특성 때문에 이동통신사들이 모바일뱅킹 서비스 경쟁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아프리카에서는 10여 개 이동통신업체들이 모바일뱅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케냐의 엠페사(M-Pesa) 같은 회사들은 휴대전화를 마치 지갑처럼 사용하는 ‘모바일 지갑(wallet phone) 서비스’도 제공 하고 있다. 그 덕분에 케냐의 수도 나이로비에서는 현금이 없어도 생활에 전혀 불편함이 없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심지어 커피 농장주인들이 노동자의 임금을 휴대전화로 지급하는 경우도 있다.

아프리카의 변화는 디지털 경제의 새로운 흐름과 맞닿아 있다. IBM은 ‘2009 세계기술전망(Global Technology Outlook)’ 보고서에서 이를 ‘디지털 경제 2.0’이라고 정의했다. 그렇다면 과연 디지털 경제 1.0과 2.0의 차이는 무엇일까.

디지털 경제 1.0은 오프라인상에서 이뤄지는 경제 활동을 온라인에서 부분적으로 구현하는 데 머물렀다. 디지털 기술이 기존 경제의 보조 역할에 그친 셈이다. 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인구도 제한적이었다.

반면 디지털 경제 2.0 시대에는 전자 화폐처럼 디지털 기술이 경제활동 그 자체를 의미한다. 전 세계 인구의 상당수가 디지털 기술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변화다. ▶표 참조

모바일뱅킹·머니와 같은 디지털 경제 2.0이 더욱 확산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우선 모바일 신원 인증과 안전한 거래를 보장하는 우수한 보안기술이 필수적이다. 이동통신회사와 은행은 합리적인 가격으로도 이윤을 얻을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야 한다. 아프리카의 이동통신회사들은 문자메시지(SMS)를 이용한 송금 시스템으로 서비스 단가를 낮췄다.

모바일뱅킹·머니와 같은 서비스는 안전하고, 사용하기 편리하며, 기존 인프라를 이용할 수 없는 이들을 수용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신흥국을 중심으로 관련 서비스가 급속하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가들은 전 세계의 모바일머니 서비스가 2012년까지 매년 70% 이상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이 기사의 전문은 DBR 38호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강윤 한국IBM 상무 keylee@kr.ibm.com

국내 첫 고품격 경영저널 동아비즈니스리뷰(DBR) 38호(2009년 8월 1일자)의 주요 기사를 소개합니다.
DBR 웹사이트 www.dongabiz.com, 개인 구독 문의 02-721-7800, 단체 구독 문의 02-2020-0685

▼전쟁과 경영/로마 멸망을 초래한 흉노 정벌의 영웅

한 무제의 흉노 정벌에서 혁혁한 공을 세운 곽거병은 측면 부대와 연락이 끊길 정도로 빠르고 대담한 진격작전을 펼치곤 했다. 하지만 한 무제가 최고의 보급 병력을 지원하지 않았다면 곽거병은 실패했을 수도 있다. 아무리 훌륭한 공격 작전도 이를 뒷받침하는 인재와 자원의 지원이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패션과 경영/‘브레드&버터’ 작은 패션쇼의 큰 울림

소규모 패션 트레이드 쇼 ‘브레드&버터’가 쟁쟁한 세계 유명 컬렉션들을 물리치고 가장 트렌디한 패션쇼로 떠올랐다. ‘브레드&버터’는 뉴욕이나 파리처럼 패션 중심지는 아니지만 세계에서 가장 클럽 문화가 발달한 베를린에서 행사를 열어 젊은 사람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켰다. 또 패션쇼 행사에서 유흥이 차지하는 비중을 높여, 부스에서 바이어들을 상대한 사람들이 멋진 파티와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다.

▼사기(史記)의 리더십/주(周) 문왕의 ‘무서운 기다림’

중국 상나라의 주(紂) 임금은 폭정으로 악명이 높았다. 훗날 주(周)나라 건국의 터전을 닦은 문왕(文王) 창(昌)은 참담한 현실을 탄식했다는 죄로 7년 동안이나 구금당했다. 풀려난 후 창은 주 임금을 직접 자극하지 않고 선정을 베풀며 때를 기다렸다. 창이 죽은 뒤 그의 아들 발(發), 즉 무왕(武王)이 주 임금을 권좌에서 끌어내렸다. 창은 생전에 주 임금을 제거할 수도 있었지만, 최고의 기회가 오기까지 기다리며 인내하는 리더십을 발휘했다.

▼위기관리 트레이닝/위기 상황을 다스리는 사과의 기술

기업들이 위기에 잘 대처하려면 최고경영자(CEO)를 위시한 경영진이 제대로 된 ‘사과의 기술’을 배워야 한다. 기업은 위기가 발생하면 법적으로 기업의 유·무죄가 정해지기 전이라도 여론을 고려해 사과해야 하며, 공개적인 사과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또 사과를 할 때는 단순한 해명에 그치지 말고, 구체적인 대응책도 제시해야 한다.

▼Harvard Business Review/뉴프런티어 개도국을 보자

글로벌 경제위기로 개발도상국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 그러나 개발도상국은 여전히 선진국보다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불황이 끝날 때면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개발도상국의 위상은 한층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금껏 세계시장에서 지켜온 우위를 빼앗기고 싶지 않다면, 서구 선진국 기업들은 계속 개발도상국에 투자해야 한다. 현지 경영진을 양성하고, 개발도상국의 대기업과도 꾸준히 협력해야 한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