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플라자]‘특별한 보험’ 들어두길 잘했네

  • 입력 2005년 7월 14일 03시 08분


코멘트
보험 상품 하면 떠오르는 게 일반 생명보험이나 변액보험, 자동차보험 정도다. 하지만 보험사들의 상품 내용을 잘 살펴보면 예상치 못한 사건과 사고는 물론 생활환경 변화에 따른 위험까지도 보장하고 있다.

이색 보험 상품을 소개한다.

▽군인 보험=전 국민을 충격에 휩싸이게 한 ‘연천 군부대 총기 난사’ 사건. 군 입대를 앞두고 있는 본인이나 부모들이라면 이와 유사한 사고가 생겼을 때를 대비한 보험 상품을 생각하기 마련이다.

동양화재의 ‘군인 보험’은 보험료를 한 번만 납입하면 군 복무 기간 중 발생하는 상해 사고를 집중적으로 보장한다. 작전이나 훈련, 작업, 운동, 내무생활 등이 모두 보장 대상에 포함된다.

보험료(24개월 복무 기준)는 2만4380∼23만9840원이며 한 번만 내면 된다.

▽부동산 소유권 보험=지난달 발생한 서울 용산구 동부이촌동의 아파트 사기 사건. 국가정보원 직원을 사칭한 이모 씨가 147채의 아파트를 이중 매매해 1000억 원가량을 챙겼다.

이처럼 부동산 거래와 관련한 위험이나 손실을 보상받기 위해서는 ‘권원보험’(부동산 소유권 보험)을 고려할 만하다.

권원보험은 부동산 관련 권리에 하자가 있을 때 보험회사가 이를 보상하는 상품으로 2001년에 도입됐다. 삼성화재와 LG화재, 동부화재 등이 팔고 있다.

부동산을 파는 사람이 실제 소유주인지, 부동산 소유권이 사기나 강요에 의해 넘어갔는지 등을 보험사가 미리 평가해 권리 관계가 정상인지 여부를 알려주고 사고가 생기면 피해금액을 보상해준다.

일반 손해보험상품은 미래의 위험에 대비하지만 권원보험은 과거의 위험을 보장하는 셈이다. 보험료는 6억 원짜리 아파트를 기준으로 120만∼150만 원.

▽주5일 근무제 보험=이달부터 주5일(40시간) 근무제가 상시 근로자 300인 이상 사업장으로 확대 실시됨에 따라 이를 겨냥한 상품도 많다.

주말보험은 주말 레저나 여행 중에 생기는 상해 위험을 보장하는 상품으로 보험 기간은 단기(1∼7일), 1년, 3년 이상 등으로 다양하다.

골프나 테니스 등은 물론 행글라이딩이나 스카이다이빙 등 과격한 운동을 하다 생긴 상해도 보장한다.

여행에 따른 위험에 대비한 여행보험도 대표적인 주5일제 보험 상품. 국내 여행의 경우 3일간 보장받는 데 평균 2000원이면 된다.

자동차보험도 주말 드라이브를 집중 보장하는 상품이 많다. ‘단기 운전자 확대 특약’에 가입하면 누가 운전하더라도 자동차종합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친구나 친척과 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할 때를 겨냥한 것이다. 보험료는 LG화재의 경우 7일간 1만5000원.

고기정 기자 koh@donga.com

주5일 근무제를 겨냥한 보험 상품
손해보험사상품특징
동양여가생활지킴이보험V여가생활 중 발생한 각종 상해를 광범위하게 보상
신동아골프투어보험골프 중 상해 최고 5억 원 지급, 만기 때 골프용품 교체 비용 보상. 홀인원 축하금 지급
대한뉴태평천하보험Ⅱ골프 테니스 낚시 스카이다이빙 행글라이딩 등을 하다 사망 또는 후유장해 때 최고 5000만 원 지급
그린다보장상해보험Ⅱ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주말 활동으로 발생한 상해에 대해 1억5000만 원 보상
쌍용해피상해보험주말 교통상해, 레저활동, 식중독 사고 보장. 배우자 동시 가입하면 보험료 할인
제일실속있는 상해보험사망 또는 후유장애 때 최고 5억 원 지급
삼성골프보험골프 중 발생하는 사고나 용품 손해, 기타 교통사고 때 보장
현대안심파트너상해보험철도 지하철 항공기 탑승 중 사고와 식중독 사고 보장
LG자유시대상해보험레저 스포츠 관련 상해를 광범위하게 보장
동부인라인스케이트상해보험인라인스케이트를 타다 생긴 사고에 대해 최고 3000만 원 보상
교보다이렉트상해보험1년 만기 순수 보장 상품, 부부·가족형 가입시 보험료 10% 할인, 최고 5억 원 보상
자료:손해보험협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